워킹맘 여성 창업가 인터뷰 – 빌리지베이비 이정윤 대표 2편

 

 

대한민국 최대 여성 중심 스타트업 커뮤니티 ‘스여일삶 – 스타트업 여성들의 일과 삶’은 아이를 키우면서 창업까지 한 여성들의 이야기, <워킹맘 여성 창업가> 인터뷰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인터뷰에 이어, 이번 주 인터뷰의 주인공은 ‘빌리지베이비’의 이정윤 대표님입니다.

이번에는 스타트업 종사자로서 스타트업 투자 유치 이야기를 들려 드릴 예정입니다. 계속 앞으로, 더 앞으로, 편견을 부수고 나아가는 거침없는 에너지를 가진 이정윤 대표님의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 이정윤 대표님 인터뷰 1편

 

 


Part 1. “쿨하게안녕히 계세요!’라고 작별 인사를 건네는 것도 굉장히 중요해요.”

 

 

Q. 가임여성 1명당 0.84명인 시대를 살고 있잖아요. 출산율이 진짜 낮고. 임신/출산을 하지 않는 대세 아닌 대세인 현실에서 임신/출산 관련 앱과 서비스를 운영하는 대표님의 입장이 궁금해요

 

대부분의 선진국은 출산율이 낮잖아요. 그냥 사회가 진보하는 거라 생각해요. 사회 구성원이 주체적으로 결정하게 된 거죠. ‘생각해보니 나는 애 낳기 싫어.’ – 그런 건 당연히 존중해요. 

베이비빌리가 고민하는 포인트는 그다음이라 생각해요. 당장 아주 막막하고, 내 건강이 너무 염려되고, 다시는 경력 복귀 못 할 것 같은 분들, 그런 것까지 베이비빌리가 도와드릴 방법을 늘 고민해요. 저희가 지금 15명이 운영하고 있는데, 아이가 있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아요. 10명은 결혼은 했지만, 아기가 없어요. 그분들이 출산을 고민할 때, 베이비빌리가 ‘날 설득해 봐.’ 이렇게 접근을 하세요. 내부 직원을 설득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가 되죠.

 

 

Q. 인터뷰 시작 전에 갑자기 박수를 치면서 시작했어요. 투자 유치 축하드립니다! 투자 유치에 성공한 대표님의 이야기까지 담을 있어서 너무 좋네요. 임신/출산의 특성상, ‘졸업’을 무시하기는 어려웠을 것 같아요. 약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을 어떻게 보완하고, 투자까지 성공하셨는지 그 비결이 궁금합니다. 

 

 

 

 

사용자가 서비스를 졸업한다는 것은 큰 문제죠. 앱을 더는 사용하지 않게 되는 거잖아요. 저희도 졸업시키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저희가 처음에는 우리 앱 안에서 임신 주수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했었어요. 스파크랩에서 시드 투자를 받으면서 스파크랩에서 내준 과제는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을 늘리는 거였어요. 라이프 사이클을 늘리는 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하면서요. 그래서 올해 초부터는 0세에서 돌(1세)까지 늘리는 작업을 했고, 2세까지 가는 게 일단 저희의 목표예요. 엄마와 아기가 서울이든, LA이든, 사는 곳과 상관없이 임신부터 0~2세, 행동으로 보면 아기들이 고개를 가눌 때까지는 거의 비슷하거든요.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 상품의 수명주기. 상품의 단계를 ‘도입기-발전기-성숙기-포화기-쇠퇴기’로 구분한다.

 

투자받으면서 저희는 사용자를 졸업 안 시키겠다고 했어요. 인생의 대변혁기인 임신/출산이라는 터널을 지날 때, 베이비빌리가 문지기 하겠다고, 무조건 베이비빌리 쓰게 하겠다고 했어요. 

임신/출산할 때, 결혼하는 만큼이나 뭘 많이 사고, 쓰게 돼요. 결혼이나 입시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이야기할 때는 ‘결혼 한 번밖에 안 하잖아.’, ‘대학 한 번 밖에 안 가잖아.’ 라고는 하지 않잖아요. 그래서 저희도 임신/출산이라는 소비의 대변혁 기간을 꽉 잡는 플레이어가 되겠다고 했어요.

물론 투자사마다 관점이 달라요. 이전에 작은 시장이라도 믿고 투자했지만 잘 되지 않았던 경험이 있다면, 그 회사를 설득하는 건 어려워요. 이런 경우 “아니에요, 저희 시장 커요.”라고 설득하는 오히려 저희도 시간 낭비죠. 쿨하게안녕히 계세요.”하고 다음을 준비했어요.

 

 

 

 

Q. 너무 좋은 자세라고 생각해요. 투자자에 대해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팁을 전수해 주실 있을까요?

 

투자 의사가 없을 때에도 스여일삶을 많이 봤고, 정보도 많이 얻었어요. ‘헤이조이스, IBK 창공’ 같은 프로그램들 진짜 열심히 했고, 꾸준히 참여했어요. 스여일삶에서 스파크랩 홍보를 했었잖아요, 저희가 그 기수 스파크랩 들어갔거든요. 스여일삶 덕분에 할 수 있었어요.

그분들은 어쨌든 회사를 만나서 이야기를 듣는 게 일인 분들이에요. ‘만나서 너희랑 별로 이야기하고 싶지 않아.’ 하시는 분들은 한 분도 없어요. 커피 한잔하러 갈 때도 열정만으로 가기보다는, 회사 데이터 같은 자료도 들고 가요. ‘저희는 데이터 기반으로 회사 키워나갈 수 있는 사람들이다.’라고 보여주고, 그 이후 본격적인 미팅으로 이어졌어요.

시행착오 끝에 얻은 결론이기도 한데요, 평소의 네트워크를 넓혀 놓는 중요하더라고요. 제가 가진 명함에 있는 투자 담당자에게 모두 이메일을 보냈어요. 그런데 너무 민망할 정도로 단 한 분도 연락이 없었어요. 너무 아쉬웠죠. 

네트워킹이라는 게 사실 시간 낭비 같잖아요. 어디 가서 와인잔 하나 들고 어색하게 있어야 할 것 같고. 하지만 그게 진짜 어려운 거고, 특히 여성 창업가들이 더 어려워하는 것 같아요. 이게 일하는 것도 아니고, 노는 것도 아니고. 아무리 평소에 알던 분이라도, 상대방이 필요해서 만나는 거라 생각하지는 않을까, 괜한 우려도 되고요. 하지만 가볍게 생각하면, 페이스북 친구 신청하고, 댓글 하나 달고, 이런 것도 네트워킹이 있어요. 그걸 평상시에 했던( 했던) 되게 아쉽더라고요

투자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그들은 투자를 집행해야 하는 분들이잖아요. 그분들도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 알고 싶겠죠. ‘그래, 궁금해 하니까 우리가 좀 알려준다.’라는 생각으로 연락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 사람이 내 돈 뺏어가지 않을까?’하고 생각하는 분은 없어요(웃음). 계속 눈도장 찍고, 나름대로 업데이트하고, 그리고 온라인을 많이 활용하세요. 저희는 투자 라운드가 끝났으니, ‘2년 전 데모데이 했었던 베이비빌리지입니다. 투자 라운드 마무리하면서 인사 차원에서 연락 드립니다.’ 이렇게 해보려고 해요. 

 

 

Q. 스파크랩 데모데이를 통해 투자를 받으셨는데어떠셨나요?

 

 

스파크랩 데모데이 16기 프레테이션 중인 이정윤 대표

 

(*데모데이 영상 보기)

 

 

너무 좋았어요. 저는 회사를 2018년에 만들고 투자 없이 있다가 작년에 비로소 투자 받았어요. 그동안 투자받지 않은 시간이 아까울 정도로 스파크랩 전과 후의 속도가 달라졌어요. 저희 초기 구성원 5명이 행복하게 사업하고 있었는데, 그다음부터 멱살을 잡혀가며 사업해야 하는 상황이 된 거죠. 

그때 마침 앱이 나와서 보지 않았던 데이터를 분석해야 했는데, 스파크랩은 경험이 많다 보니 봐야 할 데이터를 바로 짚어 주었어요. 그들의 안내를 따라가다 보니 저희도 모르는 사이에 성장하고 있던 거죠.

창업가라면 처음부터 투자를 받을지, 말지 생각이 되게 많으실 거예요. 유명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많은데 나도 해야 하나,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저는 ‘양육’ 당하는 것 정말 강추해요. 다들 숙제 검사 안 하면 안 하게 되잖아요. KPI* 목표 같은 것도 아무리 관리한다고 해도 월 단위로 하게 되고 느슨해질 수 있는데, 주차 별로 면밀하게 관리당하고, 관리하는 법 배우고, 그런 것들이 되게 고무적이었어요. 유의미한 데이터 기반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죠.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측정가능성을 고려한 지표로 주로 매출이나 비용 등 재무성과를 주된 지표로 활용한다.

 

그리고 투자사를 만날 때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저희가 만나고 싶은 회사를 이야기하면 다 연결해 주셨죠. 정말 바쁘실 텐데 매주 오셔서 회사별 면담, 투자 계약서 등 다 도와주시고, 고민 있을 때 전화로 상담도 다 해주시고. 이런 전화가 한두 명이 아닐 거잖아요. 저 같은 사람이 100명 있을 텐데도 정말 잘해주셨어요. 아낌없는 지원을 받았어요. 그래서 저희가 우스갯소리로 ‘사외 이사님이시다. 다만 급여가 없을 뿐이다.’했어요. 스파크랩에서 받을 수 있는 도움은 다 받았죠.

 

 

Q. 서로 시간낭비 없이 적재적소에 도움을 정말 받으셨네요. 도움을 받기 위해, 대표님만의 의사소통 비법이 따로 있었나요?

 

일단, ‘감당이 되니까 뽑았겠지’하는 생각이 있었어요. 너무 조심스럽게 하려고 하지 않았죠. 그러다 보면 도움 구하기가 어렵더라고요. 죄송스럽기는 하지만, 철면피 깔고 도움을 요청했어요. 스파크랩에서는 그런 이야기도 많이 하시더라고요. 여성 대표들이 오히려 약해 보일까 봐 도움을 많이 못 구한다고. 우리를 도와주려는 사람들이니까 제대로 도와 달라고 하세요. 물론, 아무 노력 없이 도움만 요청하는 건 안되죠. 뻔뻔하게 도움 요청하기, 그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망설이지 말기 가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도움을 청한다고 약하거나 바보인  아니잖아요. 오히려바보 같은 질문이지만요!’라고 당당하게 질문하면, 바보가 아닌 되는 거니까요.

 

 

Q.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궁금해요. 특히 팀원을 구성할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보세요? 어떤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지 궁금합니다.

 

빌리지베이비 구성원 모두 굉장히 좋아요. 저희 구성원을 소개하는 회사 소개가 있는데, 대부분 이 소개를 보시고 지원하시고, 회사와 잘 맞는 분들이 오셨어요. 그분들이 퇴사하지 않는 회사를 만드는 게 목표예요. 

재택근무가 기본인데, 아기를 돌보다 갑자기 출근하게 되면 안되잖아요. 그런 문화는 지양하고, 유연한 근무 환경을 만들려 해요.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 출근하고, 원하는 시간에 퇴근해요. ‘이러면 너무 느슨해지지 않아? 어떻게 회사가 돌아가?’라는 질문을 한다면, 저희 회사 문화와 맞지 않다는 거겠죠. 저희는 각자 할 일을 언제까지 하겠다고 팀에 공지하며 일해요. 예정 시간보다 더 일찍 일을 완벽하게 끝내고, 여기에서 희열을 느끼는 분들도 계세요. 회사에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이 예쁨 받기보다, 정말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서 열정적으로 빨리 일하고 퇴근하는 회사죠. 

그럼에도, 육아하는 몇몇 분들이 떠나게 되어 가슴 아팠어요. 그분들이 퇴사한다고 할 때에는 면담을 엄청 했어요. 회사나 저에게 무엇이 부족했고, 어떤 부분이 채워지면 떠나지 않을 건지 물어봤죠.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은 본인이 강력하게 희망하지 않는 이상, 아무리 재택근무라고 해도 6시간 정도만 근무하는 걸 회사에서 권고해요. 그래야 잠시라도 쉬고, 아이가 하원 하면 육아에 집중할 수 있으니깐요. 저희는 육아하는 여성들이 더 많이 오셨으면 좋겠고, 전 직군이 육아 경험 우대예요. 개발자도, 기획도, 마케터도, CS, 물류까지도, 전부 다요.

 

 

Q. 대표님의 롤모델은 누구인가요

 

제현주 대표님 좋아해요. 멋있어요. 글도 읽고 투자 준비하면서 조언도 받았고요. 그런 존재가 있다는 것 자체가 힘이 되었죠. ‘You can’t be what you can’t see.’라는 말처럼, 보이는 대상이 있어야, ‘나도, 우리도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거죠. 독일은 남자아이들이 남자도 총리 될 수 있냐고 물어 본대요. 메르켈 총리가 오래도록 자리를 유지하기 때문이겠죠. 제현주 대표님 같은 분이 업계에 있기 때문에 ‘아닌데? 여자도 할 수 있는데?’라는 말을 할 수 있죠. 정말 든든한 존재라고 생각해요.

 

 

 


Part 2. 유쾌하게, 거침없이!

누군가 임신, 그리고 출산을 편하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구나

 

 

Q. 저출산 시대이지만, 아이를 낳고자 결심하신 분들께 빌리지베이비는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 싶으신가요?

 

저희가 추가하려는 기능들이 결국은 온 마을을 위한 거예요. 지금의 앱은 부부끼리만 공유돼요. 사용 후기 중 하나가, 동생(아이의 이모)한테 공유하고 싶어 이모 대신 아빠로 등록하고, 진짜 아빠는 등록하지 못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가족 추가 기능을 확장하려고 해요. 손주가 뱃속에 있을 때 혹은 내 딸이 임신했을 때,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궁금할 텐데 저희 앱에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거죠.

이런 기능을 추가하면, 부모 외에도 베이비빌리 앱을 사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게 되겠죠. 사업이 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노키즈존, 임산부석 등에 대한 인식이나 배려도 좋아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사회가 아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좀 더 따뜻해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임신/출산을 편하게 있도록 누군가가 돕고 있구나라고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저희가 MZ세대의 임신/출산을 더더욱 유쾌하게 만들어 가는 일을 잘하고 있는지 종종 들여다봐 주세요!

 

 

베이비빌리는 ‘더 쉽고 유쾌한’ 출산/육아를 돕고자 한다.

 

 

 

Q. 초고령화 사회가 되면, 다음 세대가 짐을 짊어져야 한다는 우려가 많죠. 시점에서베이비빌리 더욱 소중하고, 되기를 응원하게 돼요

 

감사합니다(웃음). 저희가 태담을 보내드리는 기능이 있어요. 과학적으로도 중저음의 목소리가 태아한테 더 잘 들린대요. 그래서 ‘아빠가 읽어주세요.’라고 알려 드리고, 실제로도 많이 활용하세요. 그게 뿌듯하더라고요. 사용자들이 매일 들어와서 감사한 마음도 있지만, 태담을 통해 아빠가 아기한테 더 많은 관심을 두고 태중에서부터 애착형성이 더 잘 되고, 아기도 건강하게 태어나고, 아빠와의 관계도 계속 좋아질 거라 생각하니 더 감사한 마음이 들죠.

베이비빌리가 있기 전과 후의 아이가 출발점 자체가 다르다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어요. 저출산과 초고령화 사회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하니,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야겠다는 책임감도 드네요.

 

 

Q. 그러면 지금 6개월인 아기에게는 어떤 엄마가 되고 싶으세요?

 

‘우리 엄마는 자기 삶 사느라 바빴어.’라는 이야기를 들을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 엄마가 너무 멋있고 좋았어.’ 이런 말을 듣고 싶어요. 저희 부모님도 그랬고요. 바쁘셨고 자기 삶 살아나가시는 게 멋있었고요. 저도 저희 부모님을 닮은, 그런 부모가 되고 싶단 생각이 들어요. 

 

 

Q. 마지막으로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거나 창업하신 여성 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 해주세요

 

여성 창업가가 점점 많이 생기고 있고, 당연한 일이고, 놀라운 일도 아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좀 더 적극적으로 시장에 나오셔도 좋지 않을까요? 상품처럼 자신을, 회사를 내놓고, 이제부터 나한테 투자할 사람 손들어봐!’ 이렇게 당당하게 많이 나와주세요.

실제로 제가 친구들이랑 이야기해보면, 똑같은 시리즈의 단계에 있는 친구들인데도 여성 대표님들이 보수적으로 투자 받으시는 것 같아요. ‘아직 시리즈B 갈 단계는 아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는데, 남자분들은 그런 거 없이 ‘아 우리 이제 시리즈C 가야지.’ 이러는 거죠.

 

 

 

 

우리가 조금씩 억지로라도 사회 편견 나가는 , 재미있잖아요. 그런 같이 나갈 동지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두 차례에 걸친 이정윤 대표님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엄마라서, 여자라서, 스타트업 종사자라서, 가지고 있었던 고정관념들에 대해 조금 다르게 접근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정윤 대표님의 당당하고, 유쾌한 에너지가 이 인터뷰를 만나게 된 분들께 고스란히 전달되기를 바라며 인터뷰를 마칩니다. 

 

  • 인터뷰는 영상으로도 만나보세요.

 

인터뷰 진행 및 정리: 스여일삶 김윤진, 윤성원 에디터 / 편집 : 구아정, 김지영 / 영상 촬영 및 편집 : 김수빈

 

 

해당 콘텐츠는 스여일삶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