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특별함을 잇다 ‘아이디어스’
백패커 – 아이디어스 서비스는?
Q. 2년 전 모비인사이드와의 인터뷰 이후 아이디어스는 꾸준하게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Q. 마니아 앱에서 국민 앱으로 자리매김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네요. 자체적으로 아이디어스의 성장과 인기를 체감하고 있나요? 대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포인트가 궁금합니다.
Q. 아이디어스는 “발견형 쇼핑이다”라고 말씀하신 바 있는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Q. 작가분들을 단순 판매자로 생각하지 않고, ‘작가’와 ‘작품’이라 칭하며 특별하고 재미있는 작가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항상 말씀드릴 때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지표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최상위 작가 5%의 분들의 평균 연 수입이 20억 정도의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계시고요.
두 번째는 작가분들에게 후원금을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스의 시스템입니다.
작가 후원금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재는 누적 후원금이 10억 원이 되는 지점을 내부적으로도 굉장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작가 후원금은 특히나 저희가 드리는 금액이 아닌, 직접 구매를 해주시는 구매자분들의 자발적 선택으로 얻어진 결과값이기에 더욱 값지고 자랑스럽다고 생각이 드네요.
저도 아이디어스에 합류할 때 작가님들이 만들어 팔 수 있는 경로는 어는 플랫폼이어도 가능한 일인데, 어째서 아이디어스만 잘되고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합류해서 지켜보다 보니 가장 주요한 이유로 핵심 역량을 가진 작가분들과의 관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라는 정답을 얻었습니다.
Q. 이전 TV CF에 정려원 배우를 앞세워 온라인 볼륨을 증가시켰다고 들었는데요. 브랜드 마케팅 효과는 좋았나요?
네. 연예인을 모델로 섭외하여 당시 TV CF를 공개했으니 당시 효과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오가닉 유저도 3배 정도 증가했고, 인지도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요! 저희 아이디어스 유저분들도 굉장히 좋아하셨지만, 특히나 활동하고 계신 작가분들이 좋아하셨어요. 자신이 속해있는 플랫폼이 대중적으로 떠오르니까요.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의 효과가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크게 이어지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도 다시 한번 진행을 해볼까? 라는 고민은 늘 하고 있지만, 아직 특별히 결정된 상황은 없습니다.
Q. 최근에는 팬덤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팬덤 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팬덤 마케팅은 커머스 산업에서는 잘 쓰지 않는 부분인데요. 저희는 반대로 매주 메인 배너에 작가의 사연이나 브랜드 스토리를 소개하여 팬덤 형성에 힘을 쏟으며, 팬덤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작가님들의 팬층을 보고 놀랄 때가 많은데요. 인스타그램처럼 저희도 작가 팔로우 기능과 작품 찜하기, 좋아요 등 기능이 있어서 팬들께서 작가분들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며 작가님들은 스스로 소식 등을 공개할 수 있는 사진도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실제 작가님들이 특히 이런 기능을 많이 활용하시고요.
기억에 남는 사례로는, 저희 아이디어스의 유명 초콜릿을 만들어 판매하시는 작가님이 계신데, 갑자기 어느 날 1천 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신 적이 있어요. 이유로는 본인의 생일을 기념으로 케이크 사진을 올리며 팬분들과 소통하며 급 이벤트를 진행하시기도 했고, 다른 작가님들은 결혼과 출산 등의 특별한 일이 있을 때도 갑작스런 이벤트를 펼치며 소통을 하고 계십니다.
작가와 구매자의 소통도 잘 되고 있지만, 구매자분들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어 하나의 소통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어떤 분께서 “이런 작품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요?”라는 질문에 다른 구매자분께서 “이 작품은 이런 식으로 관리해주면 좋아요”라는 설명도 해주시며 한정판 판매 작품을 아쉽게도 구매하지 못한 분들은 서로 아쉽다며 공감 소통을 하시기도 합니다. 이렇듯 아이디어스 플랫폼 안에서 고객 소통 및 라이프 스타일을 잘 발현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스의 특징을 잘 담은 작가분들이 많으신데요. 화학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고 귀농하여 가족의 사슴 농장을 약용작물 농장으로 키워낸 젊은 여성 농부도 있으시고, 모아이 휴지 케이스, 돈방석, 탯줄 보관함 등과 같은 이색 아이디어 작품을을 선보여 팬(구매자)분들에게 인기를 얻고 계신 작가분들도 많습니다.
Q. 타 커머스들은 고객별 개인화 추천에 대한 기능에 관심이 많은데, 아이디어스는 어떤가요?
모든 커머스들은 고객별 개인화 추천에 대한 기능에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요.
쇼핑 앱 지그재그 같은 경우에는, 분야가 패션이다 보니 유저마다 개인의 취향이 명확하여 앱 다운 시작 화면에서 여러 가지 스타일을 선택하게 하여 고객들의 취향을 추적하여 앱 기반 추천 기능을 보여주고 있고요. 쿠팡 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브랜드들이 많이 입점해 있어서 내가 구매했던 검색한 물건과 비슷한 연관 브랜드나 제품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추천을 할 수 있고요.
저희 플랫폼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발견형 플랫폼이다 보니 개인화가 되는 측면에서는 다양한 실험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검색 기술 고도화에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검색 관련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고객분들의 구매나 과거 구매 패턴에 따라 제공하는 오퍼 카테고리의 작품 추천도 다르게 진행해보려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고객을 분류하고, 구성하는 데 있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추후에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맞춤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메뉴들이 달라지는 방법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Q. 프로덕트 측면에서도 보면, 많은 기술 고도화를 이루고 있는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고도화를 이뤘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저희가 다양한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어떤 채널로 들어온 유저가 어떤 것을 구매하고, 어떤 작품을 클릭하는지. 그리고 어떤 작품을 보다가 이탈을 했는가. 정도의 패턴을 분석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런 점들로 어느 정도 고객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자체적으로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고도화된 점은 CRM 측면입니다.
Q. 최근 타 커머스 플랫폼도 확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아이디어스도 버티컬 커머스로서 카데코리 확장에 대한 고민이 있을까요?
여러 플랫폼에서도 공통된 고민인 것 같은데요. 버티컬 커머스로서 카테고리 확장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 역시 식품에서 뷰티까지 확장된 듯 항상 확장해 나아가는 것이 버티컬 커머스의 숙명 같습니다.
저희 아이디어스 역시 확장 측면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지만, 이보다 먼저 우선될 점은 사용성의 확장 즉 아이디어스를 활용할 수 있는 TPO 확장에 크게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핸드메이드 특성상 한번 구매 후 이탈하는 방식 즉 원타이머의 형태로 불리우는 비중이 굉장히 높습니다. ‘핸드메이드’가 명확히 꼭 필요한 사람이 많을까요? 라는 질문에 저희는 핸드메이드 작품을 많은 대중에게 구매할 이유를 만들어주는 게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했고요. 그래서 개개인이 더욱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별함을 일상으로 “
Q. 특별함을 일상으로 전한다는 아이디어스. 어떤 뜻인가요?
Q. 과거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했었는데, 요즘도 하고 있나요?
Q. 최근 제품 주도 성장, 마케팅 주도 성장이 화두인데, 아이디어스는 당연히 제품 주도 성장을 보고 있겠지만, 어떤 관점으로 시장에서 임하고 있나요?
일단 첫 번째는 결국 작품(제품)인 것 같습니다.
저희가 판매하는 작품은 다른 플랫폼에서는 절대 구매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는 작품 주도 성장이 있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두 번째는 ‘유사 핸드메이드 플랫폼에서도 왜 굳이 아이디어스여야 할까?’입니다.
작품(제품) 시장이 커지니 유사 플랫폼들도 많아졌는데요. 작가분들이 왜 아이디어스에 입점할까? 라는 질문으로 고민을 했었습니다. 저희는 외부 광고비가 거래액 비교 타 업체에 뒤처지지 않습니다. 브랜드 광고가 아닌 작가분들의 작품을 홍보합니다. 작가님들이 대접받고,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주다 보니 자연스레 작가님들도 저희 아이디어스에 입점을 희망하시고 이렇게 꾸준히 함께 동반성장을 이룰 수 있던 것 같네요.
Q. 2년 전 인터뷰에서 타겟층을 넓히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간 타겟층 확장의 변화도 있었나요?
크게 없던 것 같습니다. 여전히 20대 여성분들이 주요 고객이고요. 최근 30대에서 50대까지 연령층이 많이 늘긴 했지만 확연히 20, 30대 여성분들이 주 고객층입니다. VIP 멤버십 회원은 크게 30대가 가장 많고요.
이전보다 거래액이 확연히 더 올라왔지만 인지도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남성 고객들은 여전히 부족하죠. 남성분들의 경우 사용자의 10% 미만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프로덕트 측면에서 완전히 개인화 시스템이 되면, 남성분들이 구매할만한 작품을 따로 잘 노출하여 유입을 끌어올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현재의 시스템 구축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며, 매스미디어와 브랜딩 마케팅을 진행하여 타겟층을 넓히는 시너지를 얻으려고 준비 중입니다.
Q. 많은 버티컬 플랫폼들이 카테고리에서 한계를 많이 느끼고 있어서 카테고리 확장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아이디어스에서도 확장 니즈가 있나요?
아이디어스는 다른 버티컬 플랫폼이랑 다르게, 카테고리를 기반으로 버티컬의 기준을 잡는 게 아니라 [핸드메이드]라는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창작자 고유의 가치를 서포트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카테고리가 아니라 ‘업’을 규정하는 플랫폼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즉 작가가 직수입이나 OEM작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아닌, 모든 생산 과정에서 A~Z까지 총 관여하는 생산자이기 때문에 이러한 가치관 하에 고객의 디테일한 니즈가 반영될 수 있고 그렇게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이 생산되기 때문에 타 플랫폼처럼 카테고리 기반의 버티컬과는 다르게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그래서 TPO나 카테고리, 고객 관점에서의 타겟 확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 아이디어스에 입점을 희망하는 작가들에게 꼭 전해줄 말이 있다면요?
아이디어스의 잠재 작가님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저희 아이디어스의 가치와 철학을 충분히 이해하고 계신다면, 저희와 합류했을 때 함께 큰 동반 성장의 기회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입점 시 첫 작품 등록과 첫 구매 측면을 많이 노출시켜 드리기 때문에 마케팅 측면으로도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팔로워를 늘리고, 쿠폰을 발행하고, 그것들이 바이럴 되어 노출이 되면 선순환 구조를 만들게 됩니다.
저희는 핸드메이드 기준을 가지고 엄격하게 운영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작가님과 더불어 저희 플랫폼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큰 커머스 시장은 경쟁이 치열합니다. 하지만 저희 거래액에 비해 작가님들이 매출을 크게 가져가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저희 아이디어스에 입점하셔서 모두 부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추후 아이디어스의 서비스 방향은 무엇인가요.
그동안 핸드메이드 커머스로서만 말씀드린 것 같네요. 저희는 핸드메이드 생태계 문화를 만드는 것이 사명이고, 거기에 정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투자하는 것 중 하나는 오프라인 스토어를 통해 작품을 오프라인에서 팔기도 하고, 작가분들을 위해 물류 센터를 매입하여 작가님들의 공방을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가님들의 환경에 도움을 드리는 이유는, 작가님들이 좋은 환경에서 좋은 작품들을 많이 판매하시다 보면, 핸드메이드 자체를 알릴 수 있고 핸드메이드 생태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수 있어서입니다.
핸드메이드 자체 경험과 접점이 늘어놔야 한다고 생각하고, 실제 온라인 클래스 및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릴 수 있는 방법도 고민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핸드메이드의 모든 것의 주체가 되는 것이 앞으로의 방향성 같습니다.
그리고 커머스 측면에서는, 커머스를 뛰어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나아갈 예정입니다. 커머스이지만 판매에만 주력하기보다는 다른 가치들을 자생적으로 만들어 내는 것에 목표하고 있는데요. 작가와 고객 간의 소통은 연예인과 팬의 관계라고 볼 수 있고, 고객분들이 서로 공동체로서 다양한 핸드메이드 작품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 커뮤니티의 측면으로 서비스 기능을 고민하고 그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아이디어스의 최종 목표가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확장”의 측면에서 사명감을 잃지 않고 나아갈 예정입니다. 저희 핸드메이드 시장에서 작가님들이 만들어 놓은 작품들이 굉장히 한국적이면서 퀄리티가 높고 다양한 작품들이 많은데요. 이런 작품들을 글로벌 진출로 해외에 많이 소개되었으면 합니다. 거기에 들어가는 마케팅과 운영비들이 따라오겠지만 정말 외국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다면 저희 작가님들이 굉장히 좋아하실 것 같아요. 그래서 글로벌 진출 확장의 측면에서 앞으로 목표를 가지고 나아갈 예정이고요.
또 1등 사업자로서 판로를 넓히는 것을 저희의 최종 일환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핸드메이드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아이디어스가 좋은 서비스로 잘 접근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그것을 넘어서서 특별한 일상에 체험하고 싶은 분에게 아이디어스가 소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어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아이디어스는 기업 문화가 굉장히 잘 구축되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선한 사람들이 모여 가치 있는 일을 하는 문화를 가진 회사이기 때문에 추후에도 이런 핵심 역량 들을 잘 이어가 핸드메이드 생태계 문화를 선도하는 1등 기업이 되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아이디어스의 생생한 영상 인터뷰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