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다보면, 여러 경로로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제안과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날 때마다 ‘앗.. 이거 해야 하나..?!’ 라며 흔들리지 않으려면 분명한 목표와 탄탄한 로드맵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로드맵 안에서 제안된 여러 아이디어를 잘 조합하고 훌륭한 액션 아이템으로 발전시켜 프로덕트의 개선을 만드는 것이 바로 프로덕트 매니저의 일입니다.
아이디어를 잘 모으고 관리한다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을 때가 많은데요. 번역/편집해 소개하는 아래 글에서는 아이디어 관리 방법을 단계별로 쪼개어 구체화해두었습니다. 여기저기 흩어진 아이디어는 많은데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고민된다면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ow To Manage Product Ideas – Product Dave
2020.5.22 / 원문 (링크)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에 대한 오해 중 하나는 PM이 제품에 대한 모든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PM들이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다듬고 정리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씁니다. 아이디어들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채널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 외부 채널 : 고객 리서치, 고객 아이디어, 경쟁사 업데이트, 리뷰나 SNS 등 외부 피드백
- 내부 채널 : 사내 또는 팀내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브레인스토밍 세션
PM의 일은 제품 팀이 올바른 기능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제품 아이디어를 잘 관리하면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 겉으로만 화려한 아이디어는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 우선순위를 한 곳에서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모아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의 근거가 명확해집니다.
하지만, 아이디어들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제품 팀은 아이디어의 늪에 빠지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에 휘둘리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제품 아이디어를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5가지 단계로 나눠 설명하고자 합니다.
Step 1. 공개된 백로그에서 아이디어를 수집하기
창의성은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모으는 것이 중요하죠. 산발적으로 여러 사람이 여러 경로로 제안되는 아이디어들은 휘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프로덕트 백로그에 아이디어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 두고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또한 다른 팀에게 프로덕트 팀이 어떤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제안된 아이디어들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이디어를 제안 받을 때는 다음 4가지 질문을 통해 내용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아이디어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해주세요.
2. 아이디어를 어떻게 떠올리게 되었나요?
3. 아이디어가 사업이나 고객dp게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4. 우리 회사의 비전이나 목표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나요?
메일이나 지라, 슬랙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아이디어를 받을 때, 위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면 사람들은 제안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Step 2. 중복된 아이디어 정리하기
제안받은 아이디어를 채우다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 겹치는 아이디어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이 경우 아이디어를 정리할 필요가 있는데, 중복된 아이디어를 합치는 데 있어 핵심은 솔루션이 아닌 고객의 니즈/문제를 기반으로 유사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필 페이지에서 신용카드 세부내용을 편집하도록 한다’, ‘새로운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삭제한다’, ‘사용자들은 현재 만료된 카드를 업데이트하지 못한다’와 같은 아이디어는 ‘신용카드 정보를 업데이트한다’라는 한가지 큰 니즈로 합칠 수 있습니다.
어떤 페이지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업데이트하게 할 것인지, 신용카드 어떤 상태까지 관리하게 할 것인지는 큰 니즈에서 파생되는 방법론적인 논의가 되겠지요. 너무 많은 아이디어가 쌓여 압도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이런 방식으로 2-3주에 한번 주기적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하기 바랍니다.
Step 3. 현재 계획과 목표에 기반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모든 아이디어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업에 방해만 될 뿐입니다. 이번 분기의 목표와 계획을 보고, 결과를 달성하는 데 이 아이디어가 도움이 되는지 평가해보세요.
위 그림과 같이 큰 틀에서 아이디어가 목표로 이어진다면 우선순위를 높이고, 이어지지 않는다면 과감히 백로그화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회사나 팀에 목표가 없다면 아이디어를 논하기 전에 목표를 잡는 것부터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방향이 계속 바뀌고, 결과적으로 이상한 기능을 만들게 될테니까요.
Step 4. 현재 로드맵 안에서 아이디어의 우선순위 정리하기
아이디어가 회사 비전, 분기 계획 및 목표와 일치한다고 했을 때 현재 로드맵 안에서 해당 아이디어를 어디로 위치시킬 것인가 판단해야 합니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좋아도 현재 스프린트 계획을 변경해 아이디어를 포함시키면, 기능 정의를 빠르게 하느라 놓치는 것이 생길 수 있고 팀원들의 컨택스트 변화에 따른 비용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현재 스프린트보다는 향후 릴리즈 계획에 있던 아이디어와의 가치와 비용을 비교해 어떤 아이디어를 뒤로 미루고 어떤 아이디어의 우선순위를 높일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만들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판단해보세요.
Step 5. 제안자에게 아이디어 진행상황에 대한 피드백 전달하기
결과가 어떻든,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에게 다시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아이디어가 채택되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명확히 설명해주세요. 또 가능하다면, 당장에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디어가 채택되었다면, 로드맵 안에서 어떤 단계에 위치해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미래 상황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타임라인을을 디테일하게 제시하는 것보다 분기나 월 단위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뛰어난 아이디어는 위대한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반면, 나쁜 아이디어는 리소스를 낭비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제안된 여러 아이디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프로덕트 매니저의 핵심 능력 중 하나입니다. 아이디어를 잘 모으고 관리했을 때 엄청난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합시다.
Lina L 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