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아니면 국내 유튜브 채널을 글로벌 채널로 성장시키고 싶으신가요? 유튜브는 전 세계인들이 즐기는 글로벌 플랫폼이라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글로벌 채널로 진출하고 싶어 하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해야 할 콘텐츠 노출을 위한 채널 기획과 자막 관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많은 250채널의 특징)
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위한 채널 기획법
자신의 채널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채널 기획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브 에서는 채널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음 세 가지의 다국적 채널 관리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1. 다 언어의 자막을 가진 하나의 채널 기획
유튜브의 자막 시스템인 Closed Caption(CC) 기능은 여러 언어의 자막을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트래픽을 분산시키지 않고 하나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다른 언어권의 구독자들에게 자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획 방법은 아직 구독자들이 많지 않아 트래픽의 분산이 위험한 경우나, 여러 채널을 관리할 시간적, 금전적 비용이 없을 때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자막 외에는 글로벌 유저들에게 어필할 만한 콘텐츠 기획이 힘들어 세가지 기획 방안 중 가장 로컬에 치중한 방안입니다.
예를 들자면, 한국인 유저들에게 익숙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한국어 채널에서 별다른 콘텐츠의 변화 없이 영어, 중국어 등의 다양한 언어의 자막을 제공하는 것이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2. 병렬적인 구조의 지역별, 언어별 채널 기획
그 다음은 병렬적으로 지역별, 언어별 채널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트래픽이 분산된다는 큰 단점이 있지만, 채널마다 지역별, 언어별 구독자들에 맞추어 채널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로컬보다는 글로벌에 치중한 기획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콘텐츠를 한국어, 중국어, 영어 언어권의 구독자들을 위해 다르게 각색하여 한국, 중국, 미국 채널에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이 때 콘텐츠의 편집 혹은 디자인 등을 언어권 별 문화에 맞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3. 하나의 글로벌 채널과 그 하위의 지역별, 언어별 채널 기획
마지막은 하나의 글로벌 채널과 그 하위의 지역별/언어별 채널 기획을 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인 글로벌 채널을 운영하면서 주요한 로컬 시장에 어필하기 위해서 그 하위의 지역별, 언어별 채널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채널은 가장 유저 수가 많은 영어를 포함한 다른 주요 언어들을 지원하며, 하위의 지역별 채널은 새로운 각색이 필요하거나 니치 시장이 있는 유저들을 타겟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구독자들에게 가장 접근이 쉬운 영어 글로벌 채널을 가지며 그 하위에 한국, 중국, 베트남 등의 지역별 채널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시간적 비용이 많이 들지만 글로벌, 그리고 로컬 시장을 둘다 타깃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세가지 추천 기획 방법 중에 채널의 특성과 상황, 비용 등을 고려하여 알맞은 채널 기획 방법을 취사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위한 자막 관리법
다음은 자막 관리 방법입니다. 글로벌 채널을 운영하기 위해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자막입니다. 비디오에 자막을 더하는 방법에는 크게 자막 인코딩과 유튜브 자체의 Closed Caption (CC) 기능이 있는데요. 이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막 인코딩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영상에 자막을 덧입힌 전통적인 대중매체의 자막 활용 방법입니다.
이러한 자막 인코딩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튼을 통해 자막을 따로 켤 필요가 없어 접근성이 높음
- Closed Caption보다 다양한 디자인 및 표현 가능
- 자막이 영상에 덧씌워져 있으므로 별도 작업 없이 소셜 미디어 공유 가능
- 자막 제작자가 위치 조정 가능
반대로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이 자막을 크롤링할 수 없어 SEO에 좋지 않음
- 한번 영상을 올리고 나면 자막 수정이 불가능함
- 자막을 끄고 시청이 불가함
다음으로, 유튜브 Closed Caption은 유튜브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자막 시스템입니다. 파일 업로드, 직접 제작 중 하나의 방법을 사용해서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아래 그림과 같은 효과로 나타납니다. 유튜브의 Closed Caption(CC)의 장단점을 보겠습니다.
먼저 Closed Caption의 장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자막을 구글이 크롤링 할 수 있어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업로드 이후 자막 수정 가능
- 다른 언어를 추가할 수 있음
- 유저가 자유롭게 자막을 끄거나 켜고 시청 가능
- 유저가 자막 형태 (색깔, 크기) 변경 가능
이처럼 Closed Caption기능은 아주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단점도 몇 가지 있습니다.
- 자막 버튼을 모르는 유저의 경우 접근성이 낮음
- 자막의 위치 변경이 불가하여 컨텐츠와 오버랩 될 가능성 있음
- 소셜 미디어 공유 시 SRT 파일 제작 등 재 작업 필요함
참조자료: Global Audience: Best practices for localized channels, Youtube Encoded Subtitles, Youtube Closed Captions
이러한 장단점 들을 고려하고 마찬가지로 자신의 채널의 상황과 특성에 알맞은 자막 활용 방법을 취사 선택한다면, 더욱더 글로벌 유저들에 최적화된 채널을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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