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대행사와 대대행사

대행사는 계약 형태에 따라 공식대행사대대행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식대행사는 네이버 혹은 카카오와 같은 검색광고 사업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한 곳을 말합니다. 대대행사는 공식대행사와 광고주의 영업 및 계정 관리에 대해 계약을 체결한 곳입니다. 직접적인 계약은 공식대행사와 체결하지만 검색광고 사업자에게 대대행사에 대한 정보를 제출함으로써 승인을 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과정을 생략하고 암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곳들도 현실적으로는 존재하고 있고요.

현재 거래를 고려하고 있는 대행사가 공식대행사인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공식대행사 : http://saedu.naver.com/adguide/manage/adAgency.nhn

 

  카카오 공식대행사 : http://adnetwork.ad.kakaocorp.com/2?type=6

 

광고주 입장에서는 공식대행사와 거래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대대행사와 거래를 해도 무방할까요? 이에 대해서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시각이므로 참조의 수준으로만 활용해주십시오.)

 

광고 관리 능력

광고를 관리하는 능력에 있어서는 차이를 두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공식대행사라 하더라도 영업 위주의 대행사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대행사도 영업 위주로 진행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관리 위주로 진행하는 곳들도 있습니다. 어떤 담당자를 만나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관리 솔루션 구비

검색광고를 관리하는 데 있어 솔루션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광고주도 있습니다. 그 경우는 대대행사보다 공식대행사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는 대대행사냐 공식대행사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원하는 기능을 갖춘 솔루션을 어떤 대행사가 보유하고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공식대행사라고 해서 모두 솔루션을 구비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구비하고 있다 하더라도 어떤 솔루션을 구비하고 있는지는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는 이는 일부 대형 광고주에 해당하는 이야기고 대부분의 광고주는 특별히 솔루션의 힘을 빌릴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수준의 솔루션이라면 공식대행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대대행사를 통해서도 동일하게 쓸 수 있으므로 특별히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정보력

검색광고를 진행하는 데 있어 시장에 여러 이슈들이 끊임없이 생산됩니다. 그러한 이슈들에 대한 정보력에 있어서는 아무래도 공식대행사가 더 빠르게 접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슈들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접하는 것이 광고 운영에 실질적으로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른 광고와의 믹스 제안

다른 광고와 믹스를 하는 차원에서는 공식대행사가 조금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식대행사는 대체적으로 대대행사보다는 규모가 큽니다. 규모라고 하는 것은 취급고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고 조직을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광고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을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그러면 광고주가 다른 광고를 믹스하고자 할 때 제안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한계도 있습니다. 그들이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광고 상품으로만 한정하여 제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마케팅 차원으로 접근하는 것이 올바르므로 온라인마케팅 전략의 차원으로 접근하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담당자를 만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의외로 광고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주와 담당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일 수 있습니다. 이 측면에서는 공식대행사와 대대행사 간의 차이는 없다고 봐야 할 것이며 어떤 담당자를 만나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이상 몇 가지 기준으로 공식대행사가 나을 것인지 대대행사가 나을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내용이 길어지긴 했으나 축약하면 대형 광고주가 아닌 이상 대대행사보다 공식대행사를 하는 것이 무조건 유리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보다는 결국 어떤 담당자를 만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그걸 운에 맡겨서는 안 되고요. 담당자를 식별할 수 있는 눈도 길러야겠지요.

다음 글에서는 담당자를 식별하는 방법을 주제로 내용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위 내용은 앞에서도 밝혔다시피 개인적인 인식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이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무에 계신 분들이 좋은 대행사를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덧글로 달아주세요.

 

아이보스 신용성 (대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8/10/15/talk-talk-2/”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