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지스타 기간을 맞이하여 모비데이즈 모광연에서는 모바일 게임시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Korea Mobile Game Landscape를 제작했습니다. Korea Mobile Game Landscape가 출시된 이후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Korea Mobile Game Landscape 자료가 포스팅된 11월 18일 하루에만 모비데이즈 블로그에는 1,500분 이상이 방문해주셨습니다.
특히 부산 지스타 현장에서 Korea Mobile Game Landscape는 총 1,000부가 배포되었고, 국내외 관계자 분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모.광.연(모바일 광고 연구소)’에서는 지스타 현장에서 업계 관계자 분들과 직접 이야기 나누었고 이전 버전에서 부족했던 부분과 별도로 회사 및 서비스가 누락되었다고 제보를 주신 곳들의 정보를 선별하여 최신 버전인 Korea Mobile Game Landscape V1.1를 출시했습니다.
1) Developer 부문
개발사(Developer)부문 Start up에 표시되었던 Playwith의 위치를 IPO or Pre IPO로 수정했습니다. 1984년 ㈜써니상사로 시작한 Playwith는 1994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2013년 지금의 사명으로 변경하고 온라인/모바일 게임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Golfzon entertainment를 Developer IPO부분과 Publisher부분에 추가했습니다. Golfzon entertainment는 201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Golfzon의 자회사로서 온라인/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Marketing 부문
Marketing 부문에 ‘Purple Friends’, ‘Metaps’, ‘FocusM’을 추가했습니다. Purple Friends는 옐로모바일 디지털마케팅(YDM)에 속한 모바일 마케팅 대행사입니다. Metaps는 모바일 마케팅 회사로서 일본에 지사를 두고 서울,런던, 중국 등 7개 지역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FocusM은 ㈜모바일 페이스가 제공하는 앱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3) Analytics 부문
Tune, Party Track, Live operation by Adbrix, Valuepotion, Nudge를 추가했습니다. Igaworks의 Live operation by adbrix, 다음카카오의 Value potion, Nudge의 All-in-one Live OPS Tool은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를 분석한 후 유저 특성에 맞는 마케팅(푸시 메세지, 리워드 등)을 진행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4) Pre-launching campaign 부문
최근 대다수의 모바일 게임들은 출시되기 전부터 사전등록 캠페인(Pre-launching campaign)을 진행하면서 초기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전등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커뮤니티인 헝그리앱과 인벤도 사전등록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바일 리워드 광고 업체 앱디스코는 올해 2월 모바일 게임 사전등록 서비스 ‘Ittem’을 출시했습니다. 다음카카오의 카카오게임은 지난 11월 24일까지 사전등록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했고, 최종 점검을 마친 후 정식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