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에서는 디지털 혁신이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가상 비서, 챗봇 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혁신을 위해 필수적인 기능이 되고 있죠.
가상 비서 서비스는 인공 지능(AI) 엔진과 음성 인식 기능을 바탕으로 맞춤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챗봇은 메신저 등에서 일정 규칙 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 빠르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서비스를 제공하죠. 이들을 인력과 비교해보면, 기업 입장에서 투자 비용과 시간의 효율이 크게 높아집니다. 그리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음성이나 메시지만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고 편리해지겠죠?
가상 비서와 챗봇은 사람과 상호 작용하고 비즈니스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고 관리하기 위해, 자율적이고 지능적으로 구동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의 연구에 따르면 2022년까지 챗봇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대부분을 자동화하기 위해, 적어도 80%의 기업이 2020년까지 이 기술에 투자할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습니다.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 운영 효율화
가상 비서, 챗봇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대표하는 뉴페이스입니다. 고객 서비스를 운영하는 필수 기술로 전 세계에서 도입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처리하는 솔루션의 일종인 가상 비서, 챗봇에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데이터입니다. 데이터 품질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낮은 품질의 데이터를 활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가상 비서가 잘못된 의사 결정을 하거나 챗봇이 고객의 요청사항과 무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겠죠. 이는 결과적으로 고객 관계 손상, 브랜드 충성도 저하, 기업 평판 악화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활용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툴, 오히려 이렇게 고객에게 불만족스러운 경험을 줄 수도 있겠죠.
말 잘 듣는 가상 비서를 만드는 방법
가상 비서, 챗봇 등은 언어 데이터를 이해하고 처리함으로써 사람과 상호 작용합니다. 최근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의 발전은 대화형 챗봇이나 가상 비서의 품질을 높이고 있죠.
가상 비서, 챗봇이 목적에 맞게 원활히 구동되며 운영 효율화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좋은 품질의 데이터입니다. 정확하고 다양한 언어 데이터 학습을 통해 주요 의미가 있는 단어나 문장을 인식하여야, 사용자 의도를 잘 이해해서 적절한 응답이 가능합니다. 가상 비서, 챗봇 등 인공지능의 품질을 높이고 더 나아가 인공지능 전체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에 언어 데이터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챗봇과 가상 비서의 성장은 특히 행정, 웹사이트 콘텐츠 제작, 디지털 마케팅, 금융 관리, 소셜 미디어 관리, 고객 서비스 등의 분야에서 업무를 최적화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리토의 번역 API
플리토는 국내에서 유일한 언어데이터 전문 기업입니다. 플리토는 25개 언어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공지능 기술과 집단지성 번역을 활용해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수집, 관리합니다. 그만큼 번역 데이터의 정확도가 높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요.
플리토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