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원본 기사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확인하기)

App Ape 데이터를 토대로 ‘2015년 일본에서 사랑받은 모바일 게임 TOP50’을 선정했습니다. 2015년 평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로 순위를 산출했습니다.

  • 데이터 출처: 일본내 약 3만대의 Android단말기를 분석/액티브 수는 App Ape 추정치
  • MAU(Monthly Active Users) : 조사기간 중 해당 앱을 소유 이용자 중, 한달에 한번 이상 해당 앱을 기동한 이용자 수. 월간 활성 이용자 수
LINE 게임, 상위 10위권 절반을 독점

작년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은 LINE의 독보적인 해였습니다. ‘LINE 디즈니 썸썸(1위)’, ‘LINE 포코포코(4위)’, ‘LINE 포코팡(5위)’ 등 상위 10위권 게임 중 5개가 LINE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성 이용자에게 큰 사랑을 받은 ‘고양이 모으기’

‘퍼즐&드래곤(2위)’, ‘몬스터 스트라이크(3위)’ 등 대규모 광고를 집행한 게임이 상위권을 차지했는데요. ‘고양이 모으기(7위)’는 대규모 마케팅없이 이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고양이 모으기’는 2014년 10월 출시되어 여성 이용자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었고, 2015년 12월에는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중위권

‘마법사와 검은 고양이 위즈(11위)’, ‘별섬의 고양이(12위)’, ‘하얀 고양이 프로젝트(15위)’ 등 코로프라에서 출시한 게임이 중위권에 다수 포진했습니다.

‘만지는 탐정 버섯’ 시리즈는 13위, 19위에 위치하는 등 게임을 켜놓기만 해도 알아서 성장하는 ‘방치형 게임’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Q(22위)’, ‘러브 라이브(24위)’, ‘매직 캐슬 드림 아일랜드(25위)’ 등은 2015년 화제가 된 게임입니다. 특히 ‘러르 라이브’ 팬을 일컫는 ‘러브 라이버’는 작년 유행어 대상 후보에 선정될 정도로 일본 내 큰 트렌드를 형성했습니다.

대형 게임사 콜라보로 위기 극복?

30위~50위에서도 LINE 기반에 게임이 다수 포진한 가운데,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34위)’, ‘실황 파워풀 프로 야구(39위)’ 등 대형 게임사에 출시한 게임도 순위권에 들었습니다. ‘실황 파워풀 프로 야구’는 오는 봄에 인기 야구 만화인 ‘MAJOR’와 콜라보 시나리오를 배포할 예정인데요. 이용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일본에서 사랑받은 모바일 게임 TOP50 중에 14개의 LINE 게임이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틈새 시간에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으로 MAU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6년 ‘몬스터 스트라이크’, ‘퍼즐&드래곤’, ‘LINE’ 등 대형 게임들과 경쟁에서 어떤 게임이 새롭게 주목을 받을지 기대됩니다.

이번 데이터에서 이용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각 앱의 남녀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순위의 자세한 수치 등을 알고 싶으신 분은아래 메일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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