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때보다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중요한 요즘입니다.
많은 분들이 외부 활동을 최소화하고 집안에서의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국가적인 노력으로 개학 연기와 재택근무가 지속되면서 자연스레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앱 데이터 추이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분들의 ‘집콕 생활’을 살짝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체 카테고리 2위! ‘YouTube’
데이터가 움직였다!
‘YouTube’는 월간 앱 랭킹에서 전체 카테고리 2위로 ‘Google Play Store’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사용자 수를 보유합니다. 이미 너무 많은 사용자가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어려운데요. 그래프를 보면 1월을 기점으로 전과 후가 꽤 달라 보입니다.
최근으로 갈수록 DAU가 상승하고 있으며, 2월 이후에는 DAU의 변동 폭이 줄어들고 평평한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주말마다 사용자 수가 늘어났던 기존과 달리, 2월부터는 ‘집콕 생활’이 지속되면서 주말과 평일의 경계 없이 사용자가 높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청소년과 대학생의 방학 영향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작년 이맘때쯤의 그래프와 비교해보면 위의 그래프가 훨씬 더 주말과 평일의 경계 없이 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작년 이맘때의 그래프는 개학·개강을 한 3월 이후 바로 뾰족하게 나타나는 그래프 모양이지만, 지금은 3월 이후에도 쭉 평평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 ‘네이버’ 앱으로 업데이트되는 정보 확인!
또 다른 ‘집콕 생활’ 필수 앱인 ‘네이버’도 비슷한 증가 추이를 보였습니다. ‘네이버’는 월간 앱 랭킹 전체 카테고리 9위에 해당했고, 삼성과 구글 기본 앱을 제외한 단독 앱으로는 ‘YouTube’, ‘카카오톡’ 다음이었습니다.
특히나 ‘네이버’를 통해 시시각각으로 업데이트되는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평소보다도 더 자주 들어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 ‘집콕’으로 인해 더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 즐기는 중
‘YouTube’에 이어 ‘넷플릭스’ 역시 ‘집콕 생활’을 덜 단조롭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DAU를 보면 1월의 최고점과 3월 22일까지의 최고점은 약 1.4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2월 중순 이후부터 신규 사용자가 평소보다 많이 유입되었고, 3월의 일간 이용률(DAU/소지자수)는 기존보다 5%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체 소지자 증가와 더불어 활성사용자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영화관람 및 문화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는 물론이고 새로운 사용자층까지 ‘넷플릭스’를 더 자주 찾게 되었습니다.
# ‘티빙’ 사용자도 급증!
역시 ‘집콕’엔 영상?!
한편, tvN, JTBC, OCN, Mnet 등의 실시간 채널, 다양한 방송, 영화를 제공하는 ‘티빙’ 역시 급격한 수치 변동을 보였는데요. 다만 ‘넷플릭스’와 다른 점은 상승 점과 하락 점의 폭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 사용자들은 주말과 주중에 상관없이 자주 콘텐츠를 시청하는 편이고, ‘티빙’ 사용자들은 주중보다는 주말에 특히 많이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고난도 미션 : ‘요리백과 만개의 레시피’로 요리 해 먹기!
집에 오래 있다 보면, 밥을 챙겨 먹는 것이 꽤 어려운 과제가 됩니다. 배달 시켜 먹는 것도 자주 하긴 여러모로 부담이 되니 말입니다.
재택근무 및 개강·개학 연기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많은 사용자가 ‘요리백과 만개의 레시피’를 사용했습니다.
‘마켓컬리’를 비롯한 신선식품을 배달하는 여러 앱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많은 이들의 노력….
‘ISP/페이북’&‘삼성페이’의 상반된 데이터!
지난 앱에이프 콘텐츠에서는 ‘마켓컬리’를 비롯해 ‘쿠팡’, ‘11번가’, ‘이마트몰’ 등의 이커머스 앱 사용자 증가에 대해서 분석했는데요. ( ‘코로나19’에 변화하는 앱 시장, 전격분석!)
아무래도 외출을 최소화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모바일을 통한 쇼핑과 결제가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결제 시 필요한 ‘ISP/페이북’의 DAU도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요.
반면에, 외출은 자제하게 되므로 오프라인 결제 시 사용하는 삼성페이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은 ‘ISP/페이북’과 ‘삼성페이’의 상반된 데이터 추이를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글을 마치며
앱에이프 데이터를 통해서 요즘 많은 분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을지 살펴봤는데요.
외출을 줄이고 집에서 생활하는 게 답답할 수 있지만, 어쩌면 차분히 나를 돌아보거나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얼른 우리들의 ‘집콕 생활’이 곧 끝나길 기대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