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는 정보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2019년 2월의 한국 안드로이드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2월은 설 연휴가 있어 여가 시간이 늘어난 층과 줄어든 층이 확연하게 드러난 한 달이었습니다.

 

 

# 2월 GAME APP MAU TOP10

 

 

MAU TOP10 앱은 큰 변화 없이, 1월과 같은 앱들이 다수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 철벽같은 TOP10 사이에서 ‘좀비고등학교’가 3계단 상승하여 6위에 자리하였습니다. 설 연휴 동안 진행한 이벤트가 순위 상승으로 이어진 듯 합니다.

 

 

 

2월 1일부터 진행된 이벤트에는 전날 대비 약 2배 상승한 사용자 증가를 볼 수 있었습니다. 월간 DAU 평균으로는 1월 대비 약 70% 상승한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브롤스타즈’의 인기가 이어져「Supercell」이 1위 자리를 지키고, 「PUBG CORPORATION」가 다시 2위로 올랐습니다.

19위의 「Good Job Games」는 지난 달 대비 8계단 상승하였습니다. 퍼블리셔명은 다소 생소하실 수 있으나, 아래 앱 화면은 최근 자주 접해 보셨으리라 예상됩니다.

 

 

 

「Good Job Games」가 퍼블리싱한 게임 중 2월에 가장 높은 MAU를 기록한 ‘Color Bump 3D’는 하얀 공을 굴려 색깔이 입혀져 있는 장애물을 피해 나가는 단순한 게임입니다. 러닝 타임이 짧고 설명이 필요없는 스타일로 남녀 노소 고른 분포로 인기가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1월에 이어 2월에도 아케이드와 액션 카테고리의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 1위 앱은 1월과 같은 양상을 이어갔습니다.

 

 

# 2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2월은 30대 이상의 남녀 모두 사용자가 증가하였습니다.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인 것은 여성 50대였습니다. 특히 여성 50대는 설 연휴 기간에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연휴가 끝난 후에는 1월 수준으로 돌아가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연휴에 가장 바쁠 것 같은 사용자층이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가장 늘어난 점이 인상적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이어지는 자세한 성별 연령대별 이용 앱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성별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게임과 카테고리의 비율을 알아보았습니다.

 

 

1월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 가운데, 20대에서는 시뮬레이션이, 50대에서는 전략과 퍼즐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각 연령대별 MAU TOP5 앱은 ‘신비아파트 고스트헌터’가 20대와 30대에서 순위권 진입을 기록하였습니다. 40대의 5위를 차지한 ‘ROBLOX’는 어린이층을 위한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아직 스스로 단말기를 소지하기는 어려운 연령층을 위한 게임인지, 남녀 모두 30대와 40대 비율이 높은 게임입니다. 2월은 설 연휴 등의 휴가 기간 동안에 특히 이용량이 늘어났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카테고리 MAU 비율 역시 1월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작게나마 변동을 보인 것은 역시 40대와 50대였습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설날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진행한 ‘좀비고등학교’는 10대에서 순위를 높였습니다.

그 외에 30대 이상에서는 ‘브롤스타즈’와 ‘배틀그라운드’가 순위 상승을 보인 가운데, 40대에서는 ‘좀비고등학교’가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정리

설 연휴 동안에 바빠지는 부모님 세대에 남겨진 단말기는 아이들 차지가 된 것일까요.

이벤트와 업데이트 효과를 본 ‘좀비고등학교’와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Color Bump 3D’ 등의 게임이 인기를 얻은 가운데, ‘브롤스타즈’는 여전히 강력한 1인자로 군림한 2월이었습니다.

이에 비해,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는 전체적으로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여가시간이 줄어드는 3월의 국내 게임 시장이 어떻게 움직였을 지 다음 달에도 전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이전 글

(5)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캡틴 마블’ 개봉이 영향을 미칠까?
(4) 소비자는 올리브영 빅세일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할까?
(3) 더 나은 다이어트! 스마트한 헬스케어 앱 ‘눔’ 실사용 유저 분석
(2) 공격적인 광고의 중국발 게임 분석
(1) ‘검은사막 모바일’ 일본 상륙! 초기 동향은?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3/27/app-ape2-gam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