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설치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했다고 가정하자. 이때 앱 설치라고 하는 ‘전환’에 대해서 어떤 ‘키워드’가 기여하였는지 분석이 가능할까?
성과 분석을 위해서는 트래킹이 되어야 하고 트래킹을 위해서는 식별할 수 있는 ID가 있어야 한다. 보통 그 식별 ID로 쿠키를 활용한다. 그래서 일반 쇼핑몰이 검색광고를 진행하면 ‘쿠키’를 통해 어떤 키워드로 결제가 발생했는지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런데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고주가 설치를 늘리기 위해 모바일 웹을 랜딩페이지로 하는 검색광고를 진행하였을 때, 검색광고를 클릭한 쿠키는 모바일 웹에만 남아 있을 뿐 실제 설치하는 모바일 앱에서는 그 연결성이 끊어질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앱 설치에 대해 어떤 키워드가 전환에 기여하였는지 파악하는 것이 기본적으로는 불가능해지게 된다.
그런데 이것이 가능하다고 하는 서비스가 있다고 한다. 에이비일팔공에서 제공하는 에어브릿지 서비스가 그러하다. 에이비일팔공의 남성필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탐방 진행_ 신용성 / 아이보스 대표
에어브릿지 탐방기
Q. 에이비일팔공도 그렇고 에어브릿지도 그렇고 이름이 좀 생소하게 들립니다. 어떤 뜻으로 지은 이름인가요?
2차원상에 두 점이 있다고 가정해요. 그 점을 A와 B라고 할 때 이 두 점을 가장 빠르고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각도가 있다면 몇 도일까요? 바로 180도입니다. 직선으로 연결하였다는 의미이지요.
‘에이비일팔공’이라는 회사 이름에는 서로 떨어져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연결하여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듯 저희 회사는 ‘데이터의 연결’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Q. 연결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무슨 연결성을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왜 연결성에 초점을 두고 계신 것인지요?
사용자 행동에 대한 연결을 말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행동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뉘어져 있고 온라인에서도 웹과 앱으로 나뉘어져 있어 이 모든 행동을 잇지 않는 한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저희는 사용자 한 명이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웹과 앱에서 이뤄지고 있는 파편화된 행동을 하나로 연결하여 분석합니다.
Q. 모바일 웹과 모바일 앱에서의 행동만 연결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기여도 분석에서 크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어떤 식으로 동일 인물인지를 파악하는 것인가요?
페이스북은 로그인 정보를 활용할 것이고, 구글은 로그인 정보 및 다른 정보를 추가적으로 활용할 것 같은데 에어브릿지에서는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저희는 약 10가지의 매칭 방법으로 PC웹, 모바일 웹, 그리고 모바일 앱의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크게 구분하면 확정적 방법과 확률적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확정적 방법은 암호화된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가지고 정확하게 매칭하는 것이고요. 확률적 방법은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확률적으로 동일 인물로 추정하는 방식입니다.
Q. 그렇게 파편화된 정보를 일일이 매칭하려면 엄청난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것 같은데요?
시간당 실시간으로 매칭하는 건수가 50~80만 건 정도 됩니다. 하루에 천만 건, 한 달로 보면 25억 건이 넘는 데이터를 수집해서 매칭하고 있어요.
Q. 그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하나의 아이디로 통합시키고 있겠군요.
네 저희는 내부적으로 그 아이디를 ‘캐노니컬 유저 아이디’(Canonical User Id)라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웹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어서 저희는 웹과 앱을 동시에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이것이 우리의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네이버, 다음 등의 검색광고를 통해 앱 설치 캠페인을 진행했을 때 광고는 PC에서 진행했다 하더라도 모바일에서 앱 설치된 건에 대해 어떤 키워드가 기여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한 건가요? 자세하게 설명하기는 어려우시겠지만 대략적으로라도 부탁합니다.
앞에서 설명 드린 대로 에어브릿지에는 웹사이트의 쿠키와 모바일 광고ID를 연결해줄 수 있는 아이덴티티 엔진이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브릿지에서는 웹에서의 패러미터 값을 자동으로 파싱해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에도 모바일 앱과 마찬가지로 설치할 수 있는 SDK를 통해서 동적 트래킹 기술을 적용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PC웹에서 한 것까지 파악하는 것은 가능하나 아직은 정확도가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웹을 거쳐서 모바일 앱으로 가는 것은 높은 정확도로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에서도 모바일 웹 랜딩은 되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이렇게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이유는 아마도 기여도 분석에 용이하기 때문일 텐데요. 기여도 분석은 광고대행사도 중요하게 여기는 항목이라 자체적으로 개발한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차이점이 있나요?
웹사이트 하나만 분석한다고 하면 자체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앱에 대해서는, 그리고 특히 모바일 웹, PC 웹, 모바일 앱의 통합 분석에 대해서는 개별 광고대행사에서 이 정도 수준으로 고도화된 엔진을 개발하는 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는 많은 인력과 설비가 투자되어야 합니다.
앱 설치에 대해 웹사이트를 랜딩페이지로 하는 검색광고의 키워드별 성과 분석이 동적으로 가능한 곳은 광고대행사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트래킹 업체 중에서 거의 에어브릿지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Q. 제가 알기로 웹에서의 애널리틱스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에이스카운터, 로거 등이 있고 모바일 앱에서는 앱스플라이어, 튠, 애드브릭스 등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에어브릿지가 이들 서비스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기술적 차이점은 고도화된 아이덴티티 엔진입니다. 서비스 차원의 특징은 국내 시장에 대한 최적화입니다.
Q. 아이덴티티 엔진을 언급하신 것은 앞에서 이야기한 웹과 앱 등에서의 파편화된 고객 행동들을 연결해서 동시 추적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그 내용인 거죠?
네 그렇습니다. 이 엔진으로 웹에서의 검색 광고 성과 측정뿐만 아니라 비회원의 방문 및 구매를 높은 정확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기설치 방지(fraud detection)에도 용이하고요.
Q. 모바일 앱은 CPI 프로모션이 많아서 프로드 디텍션(fraud detection)이 중요하겠군요. 그런데 서비스 차원에서 국내 서비스에 최적화했다는 것은 무슨 말씀인가요?
웹과 앱을 동시에 추적하기 위해 연구 개발을 한 것도 국내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부분입니다. 국내는 웹 사용률이 높은 편이라 동시 추적이 필요했습니다.
그 외에도 대행사별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등 에어브릿지는 국내 디지털광고 시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Q.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롭다고 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좋지만 한편으로는 사용에 대한 어려움이 있지 않나요? 그러면 교육 지원 같은 게 상당히 따라줘야 할 것 같은데요?
서비스 이용 초기에 태크니컬 컨설턴트가 SDK 설치와 사용법을 컨설팅합니다. 이후에는 담당 CSM(Customer Success Manager)이 에어브릿지로 마케팅 성과를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매월 소규모 마케팅 세미나를 통해 유용한 사용법과 사례를 공유합니다. 반기 단위로는 마케팅 행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통한 마케팅 성과 분석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Q. 매월 진행하는 마케팅 세미나는 어떤 내용인가요? 에어브릿지 사용 설명에 대한 내용인지 아니면 마케팅과 관련한 포괄적인 주제인 것인지?
유용한 마케팅 툴 사용법뿐만 아니라 시장 상황 등 매월 주제를 조금씩 바꿔가면서 마케팅에 관련한 내용을 다룹니다. 지난 달에는 앱 푸시나 이메일로 서비스 재사용을 유도하는 방법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에어브릿지 외에도 Mar-tech 컨설팅 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 저희 파트너사인 브레이즈(Braze)와 앰플리튜드(Amplitude)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다루고 있어요. 여태까지 국내에서 갈증이 있었던 Mar-tech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에어브릿지 서비스 이용 요금은 어떤가요? 말씀하신 대로의 추적에 대한 정확도가 있다면 다른 툴에 비해 비싸지 않나요?
아닙니다. 에어브릿지는 해외 툴에 비해 아주 저렴합니다.
Q. 그러면 에어브릿지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가요? 성능도 좋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사용성도 좋은데 가격까지 저렴하다고 하면 점유율이 높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시장 점유율이 국내에서 가장 높지는 않으나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실제로 저희는 이커머스 쪽에서 많은 활성 사용자들을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오픈마켓 1위, 해외직구 1위, 미디어 커머스 1위, 홈쇼핑 선두 업체 등이 모두 저희 고객사입니다.
Q. 그렇다면 어떤 업체가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좋을까요?
마케팅을 많이 하지 않았지만 현재에도 꽤 많은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조금 전에는 이커머스라고 말씀드렸는데, 보다 확장시키면 규모가 있는 이커머스 업체, 성장 속도가 빠른 스타트업들 예컨대 O2O 분야라든지 소개팅 앱 등이 주로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특히 웹과 앱을 동시에 활용하는 곳, 검색광고를 통해 앱을 홍보하는 업체라면 에어브릿지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해외 툴들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회사들도 저희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에어브릿지를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이전에 좀 둘러보고 싶은 마음도 있는데요. 이럴 때는 상담 신청을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무료 이용도 가능하니 웹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로그인 후 살펴보시면 됩니다.
Q. 여기까지 친절한 설명에 감사합니다. 끝으로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아직 국내의 여러 대행사분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이 없어 저희 서비스의 특징을 잘 모르고 계십니다. 에어브릿지가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통한 웹사이트-to-모바일 앱 성과를 측정하는 유일한 애널리틱스인 만큼 검색광고 전문 대행사분들께서 저희 서비스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에어브릿지가 마케팅에 유용한 기능들을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저희 ab180은 에어브릿지 이외에도 Mar-tech 컨설팅 사업을 통해서 국내에서 접하기 힘든 글로벌 선두 업체들의 솔루션들을 국내에 공급 및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여러 대행사분들을 더 많이 찾아 뵙고 인사드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탐방 후기
모바일이 활성화되던 초기에 누군가로부터 웹과 앱을 사용하는 유저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겠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때 상식으로는 웹은 쿠키를 사용하고 모바일은 ADID를 이용하고 있으니 연결이 불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었다. 웹과 앱에서 모두 로그인 베이스로 이용하는 유저라면 몰라도.
그런 면에서 페이스북이 상당히 부러웠다. 모바일에서는 당연히 로그인 베이스로 이용하고 있고, PC에서 또한 최대한 로그인 베이스로 이용하도록 유저를 독려하고 있어 사용자의 행동 추적이 가장 완벽해 보였다. 구글 또한 다양한 서비스를 웹과 앱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로그인 정보와 비식별 정보를 적절히 조합하여 연결에 대한 노력을 할 것이고. 그런데 이렇게 자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야 이런 것이 가능하다지만 그렇지 않은 광고 플랫폼이나 트래킹 업체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을지 궁금하였다.
나의 상상 이상으로 많은 기업들이 웹과 앱에서의 파편화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연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에이비일팔공은 이러한 연결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특화시키고 있었다. 나는 그저 힘들 것이라고만 생각하고 말았던 것을 그들은 현실화시키고 있었다.
아이보스 신용성 (대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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