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 층 분석 등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5월 한 달 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5월 GAME APP MAU TOP10 

5월 16일에 출시된 ‘배틀그라운드’가 안드로이드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시 반 달만에 200만 이상의 MAU를 모으는 것에 성공하였습니다. 이에 비해 ‘Free Fire’의 MAU는 약 60% 감소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Rider’는 사용자 감소가 이어지며 3위로 하락하였으며, 꾸준히 사용자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클래시 로얄’이 2위로 올라섰습니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역시 지난 달 대비 MAU가 약 12% 상승하여,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지난 4월 27일에 진행된 시즌3 업데이트 효과로 추측됩니다.

 

실제 DAU를 확인해 보니 4월 27일을 기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배틀그라운드’의 효과가 놀랍습니다. PUBG CORPORATION는 ‘배틀그라운드’ 하나만으로 다른 퍼블리셔를 모두 누르고 퍼블리셔별 MAU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Ketchapp은 지난 달 대비 MAU가 약 22% 하락하며, 2위로 내려섰습니다. ‘Rider’를 비롯하여, ‘Knife Hit’ 등 대표작의 사용자 유출이 멈추지 않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19위의 SuperTapx는 ‘Love Balls’의 인기에 힘 입어 25위권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23위의 Rovio Entertainment Corporation 역시 ‘앵그리버드2’의 MAU 회복으로 25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앵그리버드2’는 4월 리포트에서도 캐주얼 카테고리 1위로 주목을 받았는데요, 5월에도 MAU 상승이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월 대비 5월의 MAU 상승률은 무려 730%에 달하였습니다.

 

 

# 5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5월 국내 모바일 사용자는 2018년에 들어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상승폭은 지난달 대비로는 약 2.5%로 작지만, 줄곧 하락세가 이어진 것을 감안한다면 매우 고무적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10대 남녀의 상승폭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액션 카테고리의 MAU 1위는 ‘배틀그라운드’가 차지하였습니다. 게임 카테고리 MAU TOP10과 퍼블리셔별 MAU TOP25의 결과를 보면 당연하다 할 수도 있겠습니다. 동 카테고리의 2위인 ‘Free Fire’의 MAU에 비해 3배 이상의 차이를 벌인 결과였습니다.

퍼즐 카테고리의 MAU 1위는 퍼블리셔별 MAU TOP25에도 진입했던 SuperTapx의 ‘Love Balls’가 차지하였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남성 사용자의 모든 연령대에서 액션 카테고리 비율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두말 할 것 없이 ‘배틀그라운드’ 효과라 하겠습니다. 실제 각 연령대별 MAU TOP5 앱을 확인해 보시죠.

 

앱에이프의 국내 모바일 게임 리포트를 작성한 지 1년 반이 되어가는데, 이런 순위표는 처음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배틀그라운드’가 첫등장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출시 초기의 성별 연령대별 비율에서는 남성 : 여성 비율은 약 7:3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남성 10대가 약 3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30대에서는 오랜만에 ‘리니지M’이 5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지난 5월에 서비스 개시 1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 효과였을까요, 지난 달 대비 MAU가 약 3% 상승하며 5위에 자리하였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여성 사용자 역시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지난 달에 비하여 액션 카테고리의 MAU 비율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특히 10대에서는 지난 4월에 비해 약 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여성 사용자의 모든 연령대에서도 첫등장 5위권에 자리하였습니다. 특히, 10대, 20대, 50대에서는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앱은 여성 20대 4위를 차지한 ‘Monument Valley’ 입니다.

유료로 판매되었던 ‘Monument Valley’가 5월 9일부터 일주일간 무료로 배포되었는데 이 때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사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몽환적인 분위기의 퍼즐 게임으로 유명한 이 앱의 주된 사용자층은 20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만, 10대 남녀 역시 무료 배포 기간을 통해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정리 

PUBG CORPORATION의 ‘배틀그라운드’ 출시가 시장에 끼친 영향은 예상을 넘어서는 것이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 전체의 MAU가 2018년에 들어서 처음으로 상승세를 보인 것이 온전히 ‘배틀그라운드’의 영향이라 단언할 수는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출시하자마자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MAU TOP5에 진입하였다는 점은 그 영향력을 가늠케 합니다. 또한, ‘배틀그라운드’ 출시와 함께 사용자 규모가 대폭 줄어든 ‘Free Fire’가 추후 어떤 대책을 보일 지 주목이 모아집니다.

그 외에도 각종 이벤트로 MAU가 상승한 앱들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기간 한정 무료 배포 이벤트로 크게 사용자가 늘어난 ‘Monument Valley’ 마케팅 효과에 대해서는 다른 기획 기사를 통해 자세히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6/21/app-ape-5-game-app-mau/”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