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펙트 PR 담당 최안나님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보도자료란 회사에 알릴만한 소식이 있거나 자랑할 뉴스가 있을 때 작성해서 미디어에 배포하는 자료입니다.

보도자료 아이템 예시 

신제품 출시 
해외 진출
발표할 만한 매출 및 주요 성과 
투자 관련 
최근 개발하고 있는 상품 혹은 연구행사
수상
타 기업과의 제휴
콘퍼런스 및 사진 행사 기획

보도자료 구성

제목
본론 – 5~6문단
보일러 플레이트(회사를 소개하는 몇 줄 설명)
담당자 연락처

#1 육하원칙에 근거하여 작성 

육하 원칙에 근거해서 쓰면 됩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이것을 먼저 생각하면 됩니다. 신제품 출시에 대해 쓴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예시) 누가: OOO회사가언제: 2018년 3월 어디서: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엇을: 헬스케어 앱 △△△어떻게: 출시했다. 왜: 환자의 건강 관리를 위한

‘OOO회사는  2018년 3월, ☐☐☐환자들을 위한 건강 운동 앱 △△△를 출시했다.’(이해를 돕기위해 이렇게 썼지만 보통 2015년 10월 이라는 표현은 보도자료에서 쓰지 않습니다.아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가장 첫 문장에는 우선 ‘무엇을’ 알리고 싶은지 육하원칙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러고 나서 이 육하원칙 중에 무엇을, 어떻게, 왜 부분을 조금씩 확장해서 자세하게 설명 하면 됩니다. 그 다음 문단에 무엇을, 어떻게: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어떤 제품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그리고 ‘왜’라는 문단이 들어갑니다. 왜: 신제품으로 사용자들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예시) 헬스케어 기업 OOO는 ☐☐☐ 환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 앱을 출시했다. ‘△△△’ 는 앱이 제공하는 몇가지 동작을 OOO환자들이 따라하기만 해도 운동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는 환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 동작 3가지를 제공한다. 사용 방법은 앱을 구동해 원하는 동작을 선택한다. 다음 화면에 나오는 자세를 일정 시간(30~70초) 동안 유지하면 하나의 동작이 끝나게 된다. 운동 횟수는 개인에 따라 1회부터 20회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출시한 앱은 사용자의 운동 횟수와 참여일, 평균 사용시간, 최대 사용시간 등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보기 쉽게 주기별로 데이터 결과 값을 보여준다. 또 연령에 상관없이 이용이 쉽도록 직관적인 그래픽 디자인과 음성 안내 제공, 글자 크기 조절, 진동 인터랙션 기능 등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2 간결하게, 사실에 근거하여.

간결하게 사실에 근거해서 써야 합니다.보도자료는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수식어는 쓰면 안 됩니다. 하고 싶은 말이 많을 수 있지만 다양한 형용사로 수식하고 싶을 수 있지만 보도자료 쓸 때는 넣어 두세요.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지금 우리가 내놓는 신제품에 대한 사실만을 담을 수 있게 써야합니다.객관적인 근거가 있는지, 사실이 아닌 의견인지, 또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게 될 경우 확인 가능한 부분인지 등 증명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의견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을 쓰는 것이죠. 여담으로 어떤 분들은 ‘어느 눈 내리는 밤에…’로 시작하는 보도자료를 보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도자료는 소설이 아니랍니다.

#3) 인용을 사용

의견을 말하고 싶다면 인용을 사용하세요. 보통 보도자료에는 인용으로 하고 싶은 말, 의견을 나타냅니다.

예시) OOO 홍길동 대표는 “장소에 구애 없이 환자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라며 “출시한 △△△앱도 몇가지 동작을 통해 환자 스스로 운동 하면서 ☐☐☐ 회복에 도움을 주고 일반인도 건강 관리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앞선 내용은 회사 대표의 의견이고 하고 싶은 말이겠지요? 보통 보도자료에는 한 개 정도의 인용구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인용구 외에 제품이나 회사, 행사 등을 더 얘기하고 싶을 경우 대신 말해줄 수 있는 권위자 혹은 관계자의 이름을 빌어 한 단락을 더 넣습니다.예시) 앱을 공동 개발한 A병원 정형외과 xxx교수는 “△△△는 환자의 운동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라며 “의료진 입장에서 환자의 상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진료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쓰고 있는 보도자료에 힘을 실어주는 내용이면 꼭 넣어주세요.

#4) 메시지를 제목에 

제목은 내가 이 보도자료를 통해 가장 알리고 싶은 메시지를 쓰시면 됩니다. 제목을 보면 이 글이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게 써야 하며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부제목은 써도 되고 안 써도 되지만 저는 두 줄 정도 제목을 뒷받침해주는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골라서 써줍니다.

제목 및 부제 예시제목: OOO, ☐☐☐ 환자를 위한 건강 관리 앱 ‘△△△’
출시부제: 환자는 앱이 제공하는 동작들로 자가 운동 할 수 있고, 일자별 기록 확인
가능부제: A병원 정형외과 의료진과 공동 개발, 효율적인 환자 관리로 진료 수월해져  

#5) 보일러 플레이트 작성 

보도자료를 작성한 후에는 보일러 플레이트를 써줍니다. 보일러 플레이트란 회사에 대해 기본적으로 소개하는 간단한 몇 줄의 설명입니다. 회사 웹사이트도 넣어줍니다.

예시) OOO 소개 www.OOO.com    OOO는 인공지능과 IoT 등 4차산업 기술을 융합한 헬스케어 솔루션  XXX를 개발했습니다. 환자들은 게임을 통해 놀이를 하듯 재있게 재활 훈련을 할 수 있고 객관적인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XX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에서 수상한 바 있습니다. 

#6) 담당자 연락처 

마지막에 담당자 이름과 이메일, 핸드폰 번호를 넣습니다. 기자들이 보도자료를 받고 질문이 있으면 바로 담당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써 놓는 것입니다.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에 기타 고려사항을 말씀 드립니다.

기타 고려사항

1. 보도자료 분량 참고로 보도자료는 약 보통 A4 1 장에서 1장 반 정도의 분량입니다. 저는 중간중간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도 보도자료 안에 넣기 때문에 보통 1장 반 정도 적습니다.

2. 보도자료에 맞는 이미지 첨부 보도자료와 관련된 이미지 1~2개를 이메일에 따로 첨부해서 전달합니다. 사이즈는 보통 1MB 정도로 해서 전달하면 됩니다. 크기가 작으면 사진의 해상도 문제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3. 자료 상단에 회사 로고 넣기  보도자료 오른쪽 위 혹은 중간 상단에 회사 로고를 넣어주세요.

4.비슷한 내용의 기사 벤치마킹  그래도 보도자료를 잘 못쓰겠다고 생각하시면 신제품 론칭이면, 포털사이트에 ‘신제품 론칭’을 쳐서 검색된 기사를 기본으로 비슷하게 쓰시면 됩니다. 행사 참가면 ‘행사 참가’로 검색해서 나온 기사를 토대로 쓰면 됩니다. 주어진 기사 틀에다가 회사명, 제품 소개 등을 바꿔서 넣으면 대략 만드실 수 있습니다.

5. 메일 바디에 보도자료 전문 넣기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도 메일 바디에 보도자료를 적어주세요. 기자들이 첨부 파일을 열어보지 않고도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예시)

xxx 기자님
안녕하세요 헬스케어 기업 OOO, 홍보 담당 조세호 입니다.
OOO는 재활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로 ~ (기자가 우리 회사에 대해 모를 경우, 2~3줄 소개)
오늘 OOO가 신제품을 론칭하게 됐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 (2~3줄 보도자료에 대해 간단 설명)
이에 보도자료를 보내드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조세호 드림

——————–

(줄 한번 그어줍니다. 이건 보기 편하게 위 메일 내용과 분리시키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보도자료 전문을 메일 바디에 붙여 넣기

6. 맞춤법 검사맞춤법 검사기 등을 활용해서 맞춤법이 맞는지 확인해보세요.

7. 보도자료 발송 후 기자에게 인폼 오전 8시~9시 사이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가능하면 기자에게 문자나 전화로 보도자료를 전달했다고 해주세요. 하루만해도 기자 이메일에는 여러 업체의 자료가 쏟아지기 때문에 우리의 존재를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보도자료 전문 예시

OOO, ☐☐☐ 환자를 위한 건강 관리 앱 ‘△△△’ 출시

– 환자는 앱이 제공하는 동작들로 자가 운동 할 수 있고, 일자별 기록 확인 가능-A병원 정형외과 의료진과 공동 개발, 효율적인 환자 관리로 진료 수월해져

헬스케어 기업 OOO는 ☐☐☐ 환자들의 건강 관리를 위한 ‘△△△’ 앱을 출시했다. ‘△△△’ 는 앱이 제공하는 몇가지 동작을 OOO환자들이 따라하기만 해도 운동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는 환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 동작 3가지를 제공한다. 사용 방법은 앱을 구동해 원하는 동작을 선택한다. 다음 화면에 나오는 자세를 일정 시간(30~70초) 동안 유지하면 하나의 동작이 끝나게 된다. 운동 횟수는 개인에 따라 1회부터 20회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출시한 앱은 사용자의 운동 횟수와 참여일, 평균 사용시간, 최대 사용시간 등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보기 쉽게 주기별로 데이터 결과 값을 보여준다. 또 연령에 상관없이 이용이 쉽도록 직관적인 그래픽 디자인과 음성 안내 제공, 글자 크기 조절, 진동 인터랙션 기능 등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앱을 공동 개발한 A병원 정형외과 xxx교수는 “△△△는 환자의 운동 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라며 “의료진 입장에서 환자의 상태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진료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OOO 홍길동 대표는 “장소에 구애 없이 환자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라며 “출시한 △△△앱도 몇가지 동작을 통해 환자 스스로 운동 하면서 ☐☐☐ 회복에 도움을 주고
일반인도 건강 관리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OOO는 하반기에 의사가 환자의 운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클라우스 서비스를 앱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앱은 애플 및 구글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OOO 소개
www.OOO.com
OOO는 인공지능과 IoT 등 4차산업 기술을 융합한 헬스케어 솔루션  XXX를 개발했습니다. 환자들은 게임을 통해 놀이를 하듯 재있게 재활 훈련을 할 수 있고 객관적인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XX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에서 수상한 바 있습니다.

담당자: 조세호 매니저 sayho@neverstop.com / 010-xxx-xx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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