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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혁진 디스이즈게임 기자

에임하이글로벌이 20일, 자회사 이디게임즈를 통해 3D 슈팅 ARPG(액션 RPG) <S.O.D.A>를 출시했다. 근래 보기 드문 세로형 인터페이스에 슈팅 장르. 중국을 비롯한 여러 아시아 국가에 출시되며 좋은 반응을 얻은 게임이다.

RPG는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슈팅은 정말 오랜만이다. 혹시 ‘슈팅의 옷만 입힌 게임이 아닐까?’하는 우려를 묻기도 했지만, 에임하이글로벌 백종익 부문장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개성 있는 캐릭터와 슈팅과 탄막 액션이 조합된 게임이라고 강조했다.

백 부문장은 <S.O.D.A>에 대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느낌의 게임’이라고 소개했다. 간편한 조작, 슈팅의 재미에 집중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말했다. <S.O.D.A>에 대해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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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임하이글로벌 백종익 부문장

Q) 에임하이글로벌 회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어떤 회사인가?

1979년 설립된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이다. 우수한 아시아 IP를 활용해 게임을 비롯한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등 여러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북경, 상해, 성도 등 중국과 대만, 태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오는 2019년에는 유럽, 미국에도 지사를 설립할 예정이다. 주요 투자사로는 중국 국영기업 원터우 그룹 자회사로 설립된 홍콩법인 ‘두완게임즈’와 킹넷의 100% 자회사인 ‘홍콩 페임 챔피온 트레이딩’ 등이 있다.

Q) 아시아 IP를 다루고 있다고 들었다. 중국을 비롯해 동남아 지역에 지사를 두고 있기도 하고. 한국본사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

한국 본사는 IP사업을 주도적으로 하면서 국내 마케팅, CS업무를 담당한다. 상해 지사도 한국 모바일 게임 사업을 지원하며, 중국 남부지역 게임 영업, 아시아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 지원을 함께 맡는다. 북경 지사는 동남아 지역 모바일 게임 사업운영과 중국 북부지역 게임 영업을 담당한다.

그밖에 성도 지사는 R&D 팀들이, 대만 지사는 대만을 비롯해 홍콩, 마카오 지역 모바일 게임 사업을 총괄하며 게임 기술 지원 업무와 대만 지역 비즈니스 업무를 맡는다. 태국 지사는 동남아 지역 모바일 게임 사업 마케팅과 CS 업무를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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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아시아 IP를 활용한 게임을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S.O.D.A> 외에 어떤 게임이 있나?

여러 게임이 있다. <열혈고교>, <더블드래곤>을 비롯해 인기 일본 IP를 활용한 게임들이 준비 중이다. 물론 신규 IP도 있으며 올 하반기나 내년 초쯤 시기에 맞게 선보일 것이다. 이밖에 다양한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린다.

Q) <S.O.D.A>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게임인가? 간단히 소개한다면?

<S.O.D.A(Shine On Dark Age의 약자)>는 세로버전의 3D 슈팅 ARPG다. 자회사 이디게임즈를 통해 서비스된다. 킹소프트에서 약 80억원을 투자한 ‘Funova Technology’에서 개발했으며, 킹소프트 산하 개발사 ‘시산쥐(西山居)’의 개발팀이 맡았다.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느낌의 게임’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원작은 웹게임으로 모바일로 재해석하여 개발됐다. 3가지 직업의 영웅을 밸런스를 맞춰 육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슈팅과 탄막 액션이 조합된 게임으로, 몬스터와 상성 관계를 고려하면서 전투를 벌일 수 있는 청량감 있는 게임이다. <枪魂(창혼)>이라는 이름으로 중국에 서비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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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웹게임 원작을 모바일로 재해석했다고 말했다. 조금 더 자세한 설명 부탁 드린다.

기본적으로 그래픽, 조작, 환경 및 UI 등 전혀 다른 플랫폼에서 가져온 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전면적으로 모바일 게임의 특징, 재미에 맞게 많은 부분이 수정됐는데, 그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장르다. 원래 웹게임에서는 횡스크롤 RPG였으나,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하면서 슈팅 ARPG로 바꿨다. 좋은 결정이었다고 생각한다.

Q) 위에서 말한 ‘세로 화면’의 방식 말인데, 물론 당연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 출시된 게임 대부분이 여러 측면에서 가로형 UI를 채택하고 있다. 조금 색다르다고 할 수도 있겠다.

사용자 환경, 또는 장르적 측면에서 유저를 배려하기 위함이다. 한 손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기도 하고, 어느 손으로 잡던 버튼 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다. 이미 과거 아케이드 게임장을 비롯해 많은 슈팅 장르가 세로형 화면을 택한 것과 같이 <S.O.D.A>도 세로형 화면이 슈팅 장르에 가장 적합한 화면이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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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S.O.D.A>는 어떤 스토리를 담고 있나?

근 미래 무분별한 개발과 외계 세력의 침공으로 바이러스가 전 세계 퍼지면서 지구가 황폐해지게 되고, 이를 통하 많은 이들이 좀비가 된다는 설정으로부터 시작된다. 유저는 정예 대원이 되어 외계 세력에 맞서 지구를 구해야 한다.

Q) 기본 이동 외에 구르기, 영웅 스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작이 꽤 단순한 편이다.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이용 가능한 입력은 슈팅 장르 본연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단순화했다. 기본 공격도 자동 사격 된다. 다만, 쿨타임에 맞춰 사용하는 영웅 스킬과 보조 수단 ‘발키리’ 등을 조합하는 것은 적절한 타이밍을 요구한다.

게다가, <S.O.D.A>는 스테이지 진입 시 최대 3명의 영웅을 설정 가능한데, 적들의 속성이나 패턴, 스테이지 유형에 따라 적절한 파티를 구성해야 한다. 등장하는 적에 맞춰 실시간 교체를 해주는 것도 중요한 클리어 요소다.

Q) 위에서 말한 캐릭터의 보조 수단 ‘발키리’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나?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면서 게이지를 모으면 잠시 사용할 수 있다. 일종의 ‘수호신’ 역할로, 발키리를 활성화하면 일정 시간 무적이 되며, 연사 속도와 공격력이 증가한다.

유저의 강력한 공격을 도와 줄 '발키리'.
유저의 강력한 공격을 도와 줄 ‘발키리’.

Q) 게임 내 캐릭터 클래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상성 요소도 있다고 들었는데, 캐릭터 별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알려 달라.

<S.O.D.A>는 론칭 버전 기준으로 17개의 캐릭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모든 캐릭터는 레인저, 체이서, 디펜더 등 3개 클래스로 나뉜다. 종류가 적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캐릭터 별 개성이 확연하게 나뉘어 있으므로 서로 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클래스마다 묵, 찌. 빠 등 속성이 부여되어 있다. 이는 몬스터도 마찬가지로 속성이 있으므로 몬스터와 상성 조건을 고려해 전투에 임해야 한다. 정식 버전에서는 캐릭터마다 1개 속성이 부여되지만, 향후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업데이트를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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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별 특징에 대해 설명하자면, 먼저 ‘레인저’는 ‘묵’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동속도가 모든 캐릭터 계열 중에서 가장 빠르다. 빠른 라이플 연사로 치고 빠지기에 강하다. 단일 공격을 주로 하는 캐릭터라 1 대 다 전투에서는 약하지만, 다수의 적을 상대할 수 있도록 범위형 공격 스킬을 장착하고 있다. 주요 캐릭터로 트리샤, 올란도 등이 있다.

‘체이서’는 ‘찌’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정거리가 모든 캐릭터 계열 중에서 가장 길다. 탄환이 폭발하는 이온포를 이용해 1대 다수 전투에서 매우 강하다. 광역 공격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부분의 영웅은 적을 혼란하고 도발하는 스킬로 무장하고 있다. 주요 캐릭터로 안나, 마리 등이 있다.

마지막 ‘디펜더’는 ‘빠’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동속도는 비록 느리나 특유의 에너지 실드로 팀을 보호하고 샷건으로 전방에 강력한 광역 공격을 할 수 있다. 특징에 맞게 보호막을 설치해 아군을 보호하거나 시간을 늦춰 모든 적을 느리게 만들 수 있다. 주요 캐릭터로 모토, 도니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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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캐릭터의 성장, 장비의 강화 요소는 우리가 접하는 게임들의 요소와 유사하다고 봐야 하나?

그렇다. 성장이나 강화 측면에서는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해 택했다. 장비의 경우, 무기로 사용하는 총기와 전투에 도움이 되는 날개, 그리고 기본으로 장착하는 방어구 6가지 종류가 있다.

총기는 세 종류, 5개 등급으로 나뉘며 등급은 “일반<고급<희귀<영웅<전설” 5개로 되어 있다. 총기의 경우 등급에 따라 추가적인 속성과 전투 모션이 추가된다. 날개는 4개 등급으로 나뉘며, 능력치 상승뿐 아니라 별도 스킬이 존재한다. 추가적인 패시브 스킬도 부여돼 유저마다 개성 있는 육성이 가능하다. 기본으로 장착하는 방어구는 게임 내 재화인 골드와 일반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강화할 수 있다.

유저는 승급이나 캐릭터가 레벨업 하면서 좀 더 멋진 외모를 가질 수 있다. 총기 역시 마찬가지. 코스튬을 통해서도 개성 있는 캐릭터를 표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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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총기의 제작, 강화 방법은?

총기는 각 레벨에 맞는 도면과 큐브를 이용해 제작이 가능하며, 게임 내 아이템 ‘각성석’을 사용해 제작할 총기의 능력치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전설 등급 총기제작의 경우 같은 레벨의 영웅 총기가 추가로 필요하다.

Q) 게임의 PvE, PvP 콘텐츠는 각각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PvE 주요 콘텐츠로는 시나리오, 특수 던전, 파티 던전, 요일 던전이 있다. 한 챕터에 여러 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된 방식이다. 총 200여개의 스테이지가 있으며 일반 스테이지와 정예 스테이지로 구분된다. 일반 스테이지의 경우 클리어 시 경험치와 골드, 그리고 일반 영웅 조각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정예 스테이지의 경우 클리어 시 영웅 강화에 필요한 DNA 조각 등을 획득할 수 있다.

각 스테이지에서 3성을 달성하면 체력을 사용해 소탕이 가능하다. 챕터 3부터 모든 일반 스테이지를 격파할 시 챕터 보스(파티형 던전)가 활성화되며, 해당 보스를 격파하면 각종 귀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PvP는 경기장, 길드전, 서버전 등이 있다. 1 대 1부터 3 대 3 형식으로 벌일 수 있다. 보통 게임들은 PvP 콘텐츠를 나중에 제공하지만, <S.O.D.A>는 출시 버전부터 모든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다. 성장과 함께 모든 콘텐츠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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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자동 사냥은 들어가나? 슈팅 게임의 재미도 중요한 만큼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는지 궁금하다.

물론 가능하지만, 자동 사냥이 게임의 재미를 대변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그만큼 직접 플레이하는 것이 가장 재미있으며, 자동 사냥은 초반에 게임에 익숙해지기 위한 수단이다. 최소한의 요소로 적용됐다고 보면 된다.

Q) 길드 콘텐츠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당첨 여부에 따른 재료 아이템을 얻는 ‘미니 게임’부터 골드와 재료를 획득하는 ‘광산’도 있다. ‘공허의 탑’은 길드원끼리 팀을 꾸려 탑을 정복하며 보상을 얻는 무한 콘텐츠다.

그 밖에 다이아를 사용해 전장을 정리, 많은 자원을 얻는 ‘전장 정리’, 모든 길드원이 보스에게 도전해 데미지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되는 ‘길드 습격’ 이벤트도 있다. 또한, 길드원이 특정 업적을 달성했을 경우 다른 길드원이 모두 다이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팁 시스템’도 있다.

Q) 과금 구조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나? VIP 시스템은 있는지?

캐릭터를 뽑거나 무기 등 새로운 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패키지 형식의 상품도 판매된다. 다만 <S.O.D.A> 내 모든 캐릭터는 각자 개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특정 캐릭터를 뽑기 위해 가챠 요소가 무조건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다이아와 보석을 사용하며 뽑기를 진행할 수 있으며 다이아 뽑기에서 에픽급 영웅과 전설 등급 도면 등을 획득할 수 있다. VIP 등급을 올리면 에픽 등급 영웅 ‘아일라’와 각종 아이템, 그리고 전설 등급 날개인 골드 윙을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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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한글화 외에 예정된 현지화 콘텐츠가 있다면?

한국인 캐릭터를 조만간 도입할 예정이다. 기대해도 좋다. 이후에도 한국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많은 게임사가 연예인 등 대대적인 마케팅 공세를 벌이고 있다. <S.O.D.A>의 마케팅 계획은?

연예인을 통해 주목을 얻을 수는 있지만,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S.O.D.A>는 연예인을 활용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 게임성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싶다.

Q) 출시 이후 예정된 업데이트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나?

위에서 언급한 한국 전용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모두 준비됐다. 콘텐츠 수급에도 부족함이 없게끔 노력할 것이다. 이후 타워 디펜스 형식의 디펜스 컨텐츠와 새로운 영웅 및 고레벨 유저를 위한 고레벨 컨텐츠를 준비 중이다. 서버 모든 유저들이 토너먼트를 벌이거나, 토너먼트에서 벌였던 플레이들을 녹화 방송으로 보는 기능도 개발팀과 논의 중이다.

Q)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 마디.

자회사 이디게임즈를 통해 <S.O.D.A>를 선보이게 됐다. 자신 있게 내놓은 게임이다. 게임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내부 또는 많은 이들이 좋은 평가를 해주기도 했다. 많은 RPG 가운데 독특한 개성을 뽐낼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느낌의 <S.O.D.A>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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