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시대, 디자인은 자동화된다. ChatGPT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AI는 이제 단순한 자동화 도구를 넘어 AI 에이전트(Agent)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높은 성능의 AI를 기반으로 인간과 함께 협업하는 AI 에이전트 시대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아래의 그림을 살펴보면 AI 에이전트 시대의 디자이너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과거에 직접 그림을 그리던 시대를 넘어 우리는 디지털 도구들을 활용해 그림을 그리는 시대에서 디자인을 해왔다. 지금 미래는 AI가 디자인을 해주는 시대로 가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에 운전을 해서 운수업을 하겠다고 해서는 안 된다.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거나, 자율주행과 관련된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운영해야 한다. 이 시대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가 하던 일을 AI/로봇이 할 수 있도록 돕고 그것을 관리 운영, 업데이트하는 일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 AI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UXUI 디자인도 동일하다. 이제는 AI가 아주 짧은 시간에 굉장히 뛰어난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다양한 AI 도구들이 수준 높은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시대에 UXUI 디자이너가 해야 할 일은 ‘AI 디자인’이다.
나 또는 기업을 대신해서 UXUI 디자인 작업을 A-Z까지 수행할 수 있는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 시스템을 운영, 관리, 업데이트하는 것이 디자이너가 하는 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AI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AI가 모든 업무 분야를 자동화하는 속도는 엄청나게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가 AI 디자이너가 되어야 하는 것은 생존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되기도 한다.

생성 AI가 등장하고 지난 2년 동안 거의 대부분의 주요 대기업들, 디자인진흥원, 실무 디자이너 대상의 교육과 강연을 진행하며 동일한 메시지를 전달해왔다. 많은 디자이너분들과 디자인 회사 대표님들 모두 이러한 방향에 동의했다. 하지만 대부분 어려워하신 것은 How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내 디자인 업무를, 어떻게 우리 회사의 디자인 업무를 AI로 Transformation 할 수 있을까요? 미드저니부터 공부하면 되나요?” 이런 질문들이 가장 많이 듣는 내용이었다.

마음은 있지만 How를 몰라 고민하는 분들을 보며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지난 2년간 디자이너들을 위한 AI 활용법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지속해왔고 이제는 그것을 더욱 체계화해서 인공지능디자인협회와 함께 ‘AI-UXDTQ (인공지능활용UX디자인기술자격) 교육과정’으로까지 발전을 시켰다.
AI에이전트 시대의 4가지 UXUI 디자인 역량
AI에이전트 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디자인 역량이 새롭게 달라지고 있다. AI를 얼마나 잘 활용해서 그 잠재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최상의 결과를 최고의 효율을 통해서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해진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4가지 역량은 반드시 갖춰야 한다.
역량 1: UX/UI 디자인을 위한 텍스트 생성 AI 프롬프트 원칙 및 기법 활용 능력

첫 번째 역량은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UX/UI 디자인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AI를 다룰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설계를 통해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사용자 시나리오 설계, 디자인 컨셉 전의, UI 스타일 가이드 정의, UX 글쓰기 등의 업무들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AI 에이전트 시대에는 AI가 자동화되기 때문에 AI가 수행해야 하는 목적을 정의하고 해야 할 일과 하지는 말아야 하는 일들을 자연어 프롬프트 정의해서 다룰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역량 2: UX/UI 업무 시나리오 기반 자동화 시스템 구축 능력

두 번째 역량은 UXUI 업무 자동화 시스템 구축 능력이다. 단순히 프롬프트를 입력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넘어 디자인 작업에 대한 업무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시나리오 기반으로 AI가 자동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은 반복적인 작업에 대한 업무량을 감소시키고 빠르게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작업은 Make와 같은 도구들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하면 UX 리서치, 페르소나 정의, 정보구조 설계 등 대부분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OpenAI API, Perplexity 등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하고, 다른 자동화 도구들과 연동하여 직접적인 디자인 작업 외에도 이와 관련된 회사의 모든 업무를 자동화하여 1인의 업무 수행량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역량 3: UX/UI 관련 이미지 생성 AI 프롬프트 원칙 및 기법 활용 능력

세 번째 역량은 AI를 활용한 체계적인 이미지 생성 능력이다. UXUI 디자인에는 다양한 이미지 결과물이 필요하다. UI에 들어가야 하는 이미지들은 각 주제별로 무궁구진하고, UX 리서치 수행에 있어서도 페르소나, 사용자 시나리오 시각화, 무드보드 제작 등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Midjourney와 같은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하면 수준 높은 UI 디자인의 비주얼 요소를 제작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미지 생성 AI에 체계적인 프롬프트 입력을 통해서 내가 목표로 하는 이미지를 AI가 생성해 낼 수 있도록 다룰 수 있는 역량이 꼭 필요한 것이다.
역량 4: UI 상세 디자인 업무 수행을 위한 AI 서비스 활용 방식 능력
네 번째 역량은 AI 기반 UI 디자인 도구들에 대한 활용 능력이다. UXUI 디자인의 최종 결과물은 결국 UI로 나타나게 된다. 이 UI 상세 디자인까지 AI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것이다. Figma에도 AI 기능이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보다 AI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Creatie AI, Relume, Galileo AI 등을 활용하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UI 프로토타이핑과 평가, 최종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무에서 AI를 활용한 디자인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이 필요한 것이다.
AI-UXDTQ로 성공적인 AX 디자이너/기업 되기
AI-UXDTQ 자격 교육과정 위에서 언급한 역량들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실습 사례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실제적인 AX를 위한 방안들을 학습하고 현재 진행 중인 나의 디자인 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AI-UXDTQ 자격과정은 AI 기반 UX/UI 디자인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을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과 클라이언트에게 AI 활용 능력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UX/UI 디자인 분야에서 AI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자격증은 AI-UXDTQ가 유일하다. 이는 AI를 활용한 UX/UI 디자인 전문가로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AI-UXDTQ는 향후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승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 준비 기간이기 때문에 아직 확정이 되지는 않았지만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인정받게 되면, 해당 자격증을 미리 취득하신 분들도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승격이 될 수 있어 향후 지속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많은 전문가들과 정부에서는 2025년까지를 가장 중요한 AI 골든타임으로 보고 있다. 이 시기에 성공적인 AX를 이뤄낸 개인과 기업들이 생존하고 새로운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시장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만약 AX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AI-UXDTQ 과정과 함께 이 시간을 만들어보자.
* AI를 활용한 UX/UI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소통을 원하는 분은 오픈 채팅방에서 함께 많은 디자이너 분들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
https://open.kakao.com/o/gkDMSGah
해당 콘텐츠는 유훈식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