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비지기입니다!
지난 2024년! 울지 않고 잘 보내셨나요~? 한 해를 꿋꿋하게 잘 버틴 어른이들을 위해 모비지기가 12월 마케터의밤 리뷰를 가져왔습니다! 👏🏻👏🏻👏🏻
12월 마케터의 밤은 홈플러스 온라인 그로스마케팅팀 백혜원 대리님이 연사로 참석해 주셨는데요. 교육 현장으로 바로 가보실까요~?
“헤어지기 싫은 고객들, CRM으로 관계 이어가기”
_ by. 백혜원 연사
홈플러스는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온오프라인에서 고객에게 다양한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홈플러스 온라인의 서비스는 고객에게 더 나은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아래 두 가지 주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 마트 직송: 고객이 가까운 홈플러스 매장에서 원하는 시간에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즉시 배송: 가까운 익스프레스 매장에서 1시간 내외로 신속하게 배송받는 서비스
홈플러스 온라인은 이러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 마트 직송과 즉시 배송을 잇다
저는 2021년에 신규 론칭된 ‘즉시 배송’ 서비스의 고객 경험을 증대시키기 위한 주요 미션을 맡았었는데요. 즉시 배송 마케팅에는 몇 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배송 범위의 한계
- 정교한 타기팅의 어려움
- 비즈니스 우선순위 Low
- 서비스 인지도 부족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마트 직송 고객을 즉시 배송 서비스로 유도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 고객 데이터 활용: 기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즉시 배송을 제안하는 시나리오 설정
- 인앱 캠페인: 고객이 마트 직송을 쇼핑하는 중 적절한 시점에 즉시 배송 제안
- API 활용: 실시간 배송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고객 맞춤형 상품 제안을 통해 구매 전환율 향상
이런 전략으로 즉시 배송 고객 유입이 전체 MAU의 17%나 기여했답니다! 📈
2.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잇다
또한 홈플러스 고객 대부분은 오프라인에서 구매를 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온라인 고객을 늘리고 있습니다. 이때 온라인으로 고객을 유도하도록 활용한 것이 바로 ‘홈플 ONE 등급제’입니다.
- 홈플 ONE 등급제: 고객의 온/오프라인 구매 실적을 통합하여 등급 관리 및 혜택 제공
① 등급 혜택 다운로드 유도 > ② 등급 혜택 사용 유도 > ③ 등급 업그레이드 유도
각 채널을 통해 월별 등급 혜택을 알리고 고객이 등급을 인지하여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하는 인앱 캠페인을 진행했고, 이러한 캠페인은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여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
3. On-Site Marketing과 CRM을 잇다
마지막으로 온사이트 마케팅과 CRM을 연계한 캠페인을 통해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했습니다.
- 이벤트 유도: 고객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거나 검색하도록 유도하는 캠페인 진행
- CRM 연계: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이에 맞는 CRM 캠페인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 극대화
이러한 전략 덕분에 고객의 쇼핑 행동이 증가하고 CRM 캠페인 발송 양도 자연스럽게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방식들로 홈플러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브랜드 경험을 통합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1시간동안 알찬 강연이 끝난 뒤에는 네트워킹 파티가 기다리고 있는데요. 12월을 맞이해서 크리스마스트리도 장식되어 있었답니다! 🎄
파티에는 빠질 수 없는 와인들과 케이터링 음식까지! 와인 한 잔씩 함께 기울이다 보면 어색함은 사르르 녹아버려요! 🤗
12월 마케터의 밤은 신청자 수가 너~무 많아서 선착순으로 일부 인원을 제한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이후에는 좀 더 많은 인원을 모실 수 있도록 더 개선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마케터의 밤은 2025년도에도 계속됩니다!
2025년 첫 번째 마케터의 밤에는 🤩무신사 광고사업팀 협력광고 파트장 김영성 강사님이 함께해 주실 예정입니다.
브랜드가 자사몰을 넘어 세일즈 채널을 외부로 확장할 때 마케팅 영역에 있어서 몇 가지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대표적으로 실시간 실적 모니터링 및 성과 트래킹, 전환 광고 최적화, 전략 A/B TEST 등이 있어요. 이에 무신사는 23년 10월, 메타와 협력광고 파트너십을 맺고 입점 브랜드들이 무신사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트너 브랜드는 메타 대시보드로 직접 광고를 운영하면서 무신사의 데이터와 리소스를 활용해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죠.
지난해 3월부터 5월까지 협력광고 참여 브랜드 수는 110여 개에 달하며, 해당 기간 광고를 통해 창출된 브랜드 매출이 누적 100억 원을 돌파했는데요. 특히, 정확한 타깃팅과 무신사에 최적화된 전환 광고 집행으로 구매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며 세일즈 확대 효과로 이어졌어요.
오는 1월 23일, 마케터의 밤에서 김영성 강사님과 함께 “무신사&29CM 협력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 텐데요. 무신사와 파트너 브랜드 모두 윈윈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
+ 마케터의 밤 후원 관련 문의는 채널톡으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