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분들이 효과적인 SEO(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SEO에 대한 단일화된 접근 방식은 없기 때문입니다. SEO 전략은 웹사이트와 브랜드마다 우선순위 및 적합한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의 효과적인 전략을 실험하는 것과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조작하여 순위를 높이는 것 사이의 경계는 모호합니다. 그동안은 SEO를 잘 되게 하는 방법을 주로 다뤄왔다면, 오늘은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SEO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블랙햇(Black-Hat) SEO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블랙햇 SEO란?
블랙햇 SEO vs 화이트햇 SEO
블랙햇 SEO의 위험성
블랙햇 SEO 종류
블랙햇 SEO란?
블랙햇(Black-Hat) SEO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나 페이지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의 서비스 약관을 위반하는 수단을 활용한 일련의 관행을 말합니다. ‘블랙햇’이라는 용어는 오래된 서부 영화에서 유래된 것으로, 주인공과 악당을 구별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인공은 흰색 카우보이모자를 썼고 악당은 검은색 모자를 썼습니다. 즉, 블랙햇 SEO는 검색엔진에도 허점이 있다는 것을 악용하여 검색엔진을 눈속임하고 상위 노출을 시키고자 하는 편법인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블랙햇과 화이트햇이라는 용어는 화이트햇, 블랙햇 해커를 지칭하는 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블랙햇 SEO는 부정한 방법이지만,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의 순위는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쉽고 빠르게 상위 노출을 달성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블랙햇 SEO의 유혹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단기적으로 더 높은 SERP의 순위를 받을 수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이는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의 페널티 등 상당한 위험이 따릅니다.
블랙햇 SEO vs 화이트햇 SEO
화이트햇 SEO는 블랙햇 SEO와 반대로, 검색엔진의 정책을 준수하는 SEO 전략을 의미합니다. 검색엔진의 서비스 약관 내의 작업을 행하고 준수하면서 사이트의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 순위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좋은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 빠른 사이트 로딩 시간, 모바일 친화적 페이지, 풍부한 키워드 및 태그 활용 등이 그의 예시입니다. 그간 TBWA DATALAB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글을 통해 공유 드려왔던 SEO 전략들 또한 모두 화이트햇 SEO 접근 방식입니다.
화이트햇 SEO는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윤리적인 관행을 통해 지속 가능한 페이지 개선을 해 나가며 온라인 입지를 구축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화이트햇 SEO 전략을 택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으로부터 신뢰성 있는 페이지로 인식되게끔 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블랙햇 SEO는 왜 피해야 할까요? 계속하여 블랙햇 SEO의 위험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블랙햇 SEO의 위험성
윤리적 문제
블랙햇 SEO는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허점을 악용하여 빠르게 더 높은 순위를 얻으려고 합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지 않으며 윤리적인 기준을 무시하게 된다는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페널티
때로는 순위를 빠르고 단기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겠지만, 검색엔진에 이러한 행태가 발각되면 페널티를 받아 역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블랙햇 SEO를 수행하게 되더라도 Google이나 Bing과 같은 검색엔진으로부터 페널티를 받아 장기적으로 SERP 순위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순위가 낮아지거나 검색 결과에서 삭제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 자체가 완전히 차단될 수 있습니다.
단기성
화이트햇 SEO는 지속 가능하고 장기적인 결과를 달성하는 데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순위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는 데는 블랙햇 SEO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이트햇 SEO의 결과는 더 안정적이며 향후 검색엔진 알고리즘이 업데이트되었을 때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현저히 적습니다.
반면, 블랙햇 SEO는 즉각적인 결과를 추구합니다. 따라서 순위가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는 있지만 그의 유지 기간은 대게 짧습니다. 새로운 알고리즘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순위가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검색자에게 최상의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지 않은 사이트가 높은 순위에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을 보았을 때 블랙햇 SEO는 화이트햇 SEO보다 훨씬 단기적인 접근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앞서 언급하였듯 블랙햇 SEO 기술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는 페널티를 받을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트래픽과 가시성의 갑작스러운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브랜드 평판 손상, 사용자와 지속 가능한 관계 구축 어려움 등의 다양한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봤다면 이제는 이러한 블랙햇 SEO에 어떠한 것들이 해당되는지도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이어서 블랙햇 SEO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블랙햇 SEO 종류
블랙햇 SEO는 알고 했든 모르고 했든, 일단 행하였다면 검색엔진으로부터 페널티를 받을 위험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알게 모르게 블랙햇 SEO에 해당되는 SEO를 해오지는 않았는지 주의하고 또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으로부터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블랙햇 SEO의 종류를 잘 확인하고 의식적으로 이를 피하기 위해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1)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
키워드 스터핑(Keyword Stuffing)은 검색엔진 순위를 위해 웹페이지에 동일 키워드를 과도하게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만 설명을 들으면, ‘그렇다면 타깃 키워드를 여러 번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여기서의 핵심은 ‘과도하게’입니다. 노출시키고자 하는 키워드를 문맥과 관계없이 과도하게 활용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자주 반복되는 동일한 단어나 구문을 피해야 합니다. 타깃 키워드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과한 동어 반복을 콘텐츠에 포함시키는 것은 사용자의 경험을 저해하며 상위 노출에서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키워드들을 나열하거나 심한 동어 반복을 하는 것은 지양하며, 타깃 키워드를 글 전체에서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클로킹(Cloaking)
클로킹은 검색엔진에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과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이미지만을 보고 있지만 검색엔진이 보고 있는 HTML에는 숨겨진 링크와 텍스트가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클로킹은 왜 하는 것일까요?
클로킹을 하는 이유는 스팸 사이트에서 스팸성 콘텐츠를 숨기며 관련 없는 글에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함입니다. 이처럼 의도적으로 클로킹을 하는 것은 크롤 봇을 속이려는 행위이며, 검색엔진 구글에서는 Google 검색 Essentials을 위배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구글에서 제시하고 있는 클로킹의 예시입니다.
- 사용자에게 할인 의약품에 관한 페이지를 표시하면서 검색엔진에는 여행지에 관한 페이지 표시
- 페이지를 요청하는 사용자 에이전트가 사람 방문자가 아니라 검색엔진일 때만 페이지에 텍스트나 키워드 삽입
클로킹은 때때로 실수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클로킹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클로킹을 피하고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도어웨이 페이지(Doorway Page)
도어웨이(Doorway)란 임의로 다른 사이트로 링크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어웨이 페이지(Doorway Page)란 페이지의 방문자를 다른 페이지로 보내면서 특정 키워드의 순위를 매기기 위해 만들어진 웹페이지입니다. 도어웨이는 구체적이고 유사한 검색어에 대해 순위가 결정되도록 만들어진 사이트나 페이지로, 최종 도착 페이지만큼 유용하지는 않은 중간 페이지로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2006년 독일 자동차 회사 BMW가 도어웨이 방식을 사용하여, 구글 검색 목록에서 제외되기도 했습니다. BMW는 ‘중고차(used car)’을 검색할 경우 자사 독일 웹사이트(BMW.de)의 검색 결과가 최상단 노출이 되도록 도어웨이 페이지를 사용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부정행위를 발견한 후, BMW의 페이지 순위를 0으로 줄이고 검색 목록에서 제외했습니다.
이 같은 행위는 “사용자를 속이거나 검색엔진에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도록 하라”라는 구글의 검색 가이드를 위반한 것입니다. 구글에서 제시하고 있는 도어웨이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검색어에 대한 도달범위를 극대화하기 위해 URL 및 홈페이지가 약간 다른 여러 웹사이트 운영
- 특정 지역이나 도시에 타기팅된 여러 개의 도메인 이름이나 페이지를 사용해서 사용자를 하나의 페이지로 유도
- 사이트의 방문자를 실제로 유용하거나 관련성 있는 부분으로 유도하도록 생성된 페이지
- 명확히 정의되고 탐색 가능한 계층 구조보다는 검색 결과에 더 가까우며 매우 비슷한 페이지
(4) 숨겨진 텍스트 및 링크
순위를 높이기 위해 콘텐츠 내에 텍스트나 링크를 숨기는 것 또한 일반적인 블랙햇 SEO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배경과 일치하도록 색상을 변경하거나, 아무도 볼 수 없도록 글꼴 크기를 매우 작게 만들거나, 눈에 띄지 않는 구두점에 링크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물론 숨겨진 텍스트가 항상 블랙햇 SEO 기술은 아닙니다. 때로는 더 나은 접근성을 위해 화면 판독기에 텍스트를 제공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5) 링크 파밍(Link Farming)
링크 파밍이란 인위적으로 많은 인바운드 링크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링크 파밍의 목적은 백링크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가 다른 사이트와 상호 링크 관계를 맺거나 공급업체에 많은 수의 인바운드 링크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곤 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인바운드 링크를 웹사이트의 페이지 순위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웹마스터가 링크 파밍을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로의 백링크 수를 인위적으로 늘리려고 하는 것을 검색엔진이 감지한다면, 위반으로 인해 사이트의 페이지 순위가 떨어지거나 일시적으로 제거될 수도 있습니다.
(6) 부적절한 리디렉션
리디렉션(Redirection)이란 초기에 요청된 URL이 아닌 다른 URL을 방문자에게 제공하는 행위입니다. 이는 사이트가 이동되었거나 사이트 전체가 새로운 도메인에 있을 때 방문자를 올바른 페이지로 보내는 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리디렉션 또한 블랙햇 SEO에서 오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엔진이 한 가지를 보고 방문자가 다른 것을 보거나, 일부 사용자는 일반 콘텐츠를 보고 다른 사용자는 스팸 사이트를 보는 상황을 부적절한 리디렉션으로 봅니다. 부적절한 리디렉션은 사용자와 검색엔진에 서로 다른 콘텐츠를 표시하거나 사용자의 원래 요구에 맞지 않는 예기치 않은 콘텐츠를 표시하기 위해 악의적으로 실행하는 리디렉션입니다.
구글에서 제시하고 있는 부적절한 리디렉션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엔진에 한 유형의 콘텐츠를 표시하면서 사용자는 상당히 다른 콘텐츠로 리디렉션
- 데스크톱 사용자에게 정상적인 페이지를 표시하면서 모바일 사용자는 완전히 다른 스팸 도메인으로 리디렉션
스팸이 아닌 합법적인 리디렉션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새 주소로 사이트 이전
- 여러 페이지를 하나로 통합
-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내부 페이지로 리디렉션
이번 글에서는 블랙햇 SEO와 화이트햇 SEO가 무엇인지부터, 블랙햇 SEO의 위험성, 블랙햇 SEO의 종류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글에서 다룬 대표적인 블랙햇 SEO의 종류는 6가지였지만, 댓글 스팸, 콘텐츠 스크래핑 등 더 많은 블랙햇 SEO 방법이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블랙햇 SEO를 피하면서 장기적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SEO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방법이 가장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어려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전문적인 SEO 도움을 원하신다면 하단 버튼을 통한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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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