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SEO(검색 엔진 최적화)란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추어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점차 증가하는 모바일 사용량과 구글의 모바일 중심 색인화 정책의 영향으로 데스크톱 뿐만 아니라 모바일 장치에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서 모바일 SEO란 무엇인지, 모바일 SEO를 해야 하는 이유, 모바일 SEO를 위한 5가지 방법과 모바일 편의성 확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모바일 SEO란?
모바일 SEO의 중요성
모바일 SEO를 위한 6가지 최적화 방법
웹사이트 모바일 편의성 확인 도구
모바일 SEO란?
모바일 SEO란 웹 사이트를 모바일 장치에 맞게 최적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모바일 장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기기를 의미합니다. 즉 모바일 SEO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로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구축하여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 되도록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모바일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웹 사이트의 디자인 및 구조를 모바일 기기에 맞추거나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혹은 콘텐츠의 내용 및 구성 역시 모바일 버전에서 최적화되도록 작성하여 가시성과 가독성을 확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모바일 SEO를 위한 다양한 최적화 방법은 하단에서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모바일 SEO의 중요성
모바일 SEO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바일기기 사용의 증가
출처: statcounter
Statcounter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을 기준으로 모바일을 이용하여 검색하는 사람의 수가 데스크톱을 이용자 수를 추월하였습니다. 2024년 6월을 기준으로 모바일 기기 이용자 수는 60.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였고, 데스크톱 이용자는 37.85%로 하락하였습니다.
모바일의 시장 점유율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웹 사이트를 모바일 버전에 맞추어 최적화하는 것은 SEO에서 더욱 중요해 질 것입니다.
2) 구글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
구글은 색인을 생성하고 순위를 지정할 때 스마트폰 에이전트로 크롤링 된 모바일 버전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를 모바일 버전에 최적화하면 구글 봇이 크롤링/인덱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Semrush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 크롤링과 색인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검색 엔진인 구글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검색 결과 창(serp)에 띄워서 보여줍니다. 이때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웹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구글은 검색엔진 로봇을 활용하여 다양한 웹 페이지들을 검토하고 정보를 저장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웹 페이지를 찾고 검토하는 과정을 크롤링(crawling)이라고 하고, 웹 페이지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을 색인(Index)이라고 합니다.
즉, 구글은 크롤링을 웹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인덱싱을 통해 페이지를 분류한 뒤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웹 페이지들을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크롤링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robots.txt 10분 안에 끝내는 총정리 가이드’ 글을 참고해 주세요.
구글은 증가하는 모바일 검색량 수요에 따라 지난 2019년부터 인덱싱 과정에서 모바일 버전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색인하는 모바일 중심 색인 생성을 시행해 왔습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은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뿐만 아니라 2023년부터 구글은 크롤링 역시 모바일 중심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구글이 웹 사이트를 인식하고 분류하는 모든 과정에서 모바일 친화적인 구성 및 내용을 따르고 있는지에 대한 것은 상위 노출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바일 SEO를 위한 6가지 최적화 방법
그렇다면 모바일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반응형 웹 디자인
출처: SEMRUSH
반응형 웹 디자인 이란 웹 페이지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접속하는 기기의 종류에 따라 화면의 크기가 자동으로 변하도록 만드는 웹페이지 접근 기법입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하면 각 페이지의 레이아웃과 콘텐츠가 개별 사용자에게 맞춰져서 보이기 때문에, 웹 사이트를 데스크톱 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나누지 않고도 하나의 공용 웹사이트만으로 다양한 기기를 호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하면 모바일과 데스크톱 용 사이트가 분리되지 않아 구글 봇에 의해 모바일 우선 색인 생성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가 하나의 URL로 모바일과 데스크톱 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단일 URL로 페이지를 공유하고 콘텐츠에 연결할 수 있다.
● 사용자가 장치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기 위해 추가적인 리디렉션이 필요하지 않고, 페이지 로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 모바일 URL과 데스크톱 URL을 따로 만들어 관리하는 방법에 비해 유지/관리에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 구글봇이 한 번에 사이트를 크롤링 할 수 있어 리소스가 절약된다.
정리하자면, 반응형 웹 디자인은 사용자 기기에 상관없이 동일한 url에 동일한 html 구조를 활용하여 웹 페이지를 구현합니다. 그러나 기기 별 화면 크기에 따라 콘텐츠의 크기를 다르게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단일 URL로도 모바일과 데스크톱 버전의 화면을 자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중복 콘텐츠나 리디렉션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모바일 SEO 전략입니다.
2) 구조화된 데이터 (스키마 마크업)
구조화된 데이터(스키마 마크업)란 구글이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류하기 쉽게 데이터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활용하면 검색 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스키마 마크업이라는 코드를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육개장 레시피’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 별점, 리뷰 수, 요리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해당 웹 페이지 안에 포함되어 있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이렇듯 사용자 및 검색엔진에게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표준화된 형식으로 전달하는 것이 스키마 마크업입니다.
스키마 마크업은 총 35개의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당 이름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업체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는 ‘지역 비즈니스 마크업’에 해당합니다. 또한 회사명을 검색했을 때 구글 serp 오른쪽에 나타나는 조직 이름, 로고, 위치, 홈페이지 주소 등의 정보는 조직 마크업에 해당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잘 활용한다면 사용자와 웹사이트 간 더 많은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더 많은 모바일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 구성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락 간결하게 구성하기
모바일 기기는 데스크톱보다 훨씬 작기 때문에, 동일한 길이의 글을 모바일 버전으로 보게 되면 데스크톱 버전보다 문단이 더욱 길게 보입니다. 사용자에게 가독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락 내용을 짧게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나의 긴 문장을 여러 개의 짧은 문장으로 나누어 작성하는 것도 모바일 친화적인 콘텐츠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글머리 기호나 목록, 표를 사용하여 정보를 구조화하면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여백 만들기
글을 작성할 때 텍스트 블록, 여백 등을 활용하여 단락 사이의 넓이를 조절하면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미지/비디오 활용하기
콘텐츠 내용과 관련된 이미지나 비디오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다양하고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유저가 콘텐츠를 이해하기 쉽게 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지나 비디오 등의 시각 자료를 삽입할 때에는 고화질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서 지원되는 형식의 이미지/비디오 파일을 게시해야 합니다.
4) 음성 검색에 적합한 키워드 사용
한 통계에 따르면, 25세~49세 소비자의 65%는 음성 검색을 사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음성 검색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효과적인 모바일 SEO 전략입니다.
음성 검색에 적합한 키워드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법한 자연스러운 단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Xbox라는 게임기를 판매하는 내용의 글을 작성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Xbox 구매’라는 비교적 딱딱하고 공식적인 어휘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Xbox 사는 곳’이라는 보다 더 자연스러운 단어를 사용했을 때 음성 검색에 더 적합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음성 검색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5G 시대의 SEO 적응 방법-개념, 영향 등’글을 참고해주세요.
5)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
페이지 로딩 속도란 사용자가 웹 사이트 주소를 클릭해서 홈페이지 내용이 화면에 보일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웹 페이지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 다양한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들이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기 대문에 페이지 로딩 속도가 발생합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단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 용량 최소화
● 브라우저 캐시 사용
● 리디렉션 최소화
● CSS / JS 파일 최소화
6) 타이틀 및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
타이틀 태그 란 웹 페이지의 제목을, 메타 디스크립션 이란 웹 페이지에 대한 요약본을 의미합니다.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를 모바일 화면에 맞게 최적화하면 페이지의 CTR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타이틀 태그의 길이는 580픽셀(약 50~60글자)이고,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는 680픽셀(약 120글자)입니다.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에는 한 개의 메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페이지의 내용과 관련되도록 제목과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웹 사이트 모바일 편의성 확인 도구
내 웹 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Google Lighthouse
구글 Lighthouse 기능을 활용하여 모바일 사용 편의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Lighthouse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검사하고 싶은 페이지에 들어가서 마우스 우클릭-‘검사’를 누릅니다.
둘째, 상단 툴바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하고, Lighthouse를 선택합니다.
셋째, 기기-모바일을 체크한 뒤 페이지 로드 분석을 클릭합니다.
보고서가 생성되면 페이지에 대한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성능, 접근성, 권장사항과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점수 및 모바일 친화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Page Speed Insights
출처: PageSpeed Insights
PageSpeed는 모바일 SEO에 필요한 페이지 로딩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를 확인하고 싶은 사이트의 url을 입력 창에 넣고 분석하면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 성능 문제, 접근성, 권장사항 등의 요소에 대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Spotibo
출처: Spotibo
Spotibo는 타이틀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작성해 놓은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을 입력하면 화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전체 길이가 화면 상에서 잘리지 않고 보이는지 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SEO의 뜻과 중요성, 모바일 SEO를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과 웹 사이트 내 모바일 편의성을 확인할 수 있는 3가지 도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점차 데스크톱보다는 모바일을 활용한 검색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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