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Search와 AI마케팅
얼마 전 ChatGPT Search AI 검색 기능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사용자가 직접 웹 검색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를 통해 챗GPT가 질문에 따라 웹을 자동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퍼플렉시티와의 AI 검색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더 많은 선택지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ChatGPT Search 기능이란?
ChatGPT Search 기능은 현재 챗GPT 플러스 및 팀즈 사용자를 대상으로 우선 제공되고 있으며, 이후 엔터프라이즈, 에듀 사용자는 물론 모든 무료 사용자에게도 단계적으로 개방될 예정입니다. (저는 현재 유료 구독자로 사용 중입니다.)
오픈 AI는 챗GPT의 검색 기능을 통해 최신 뉴스, 주식 시세, 날씨 정보 등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뉴스 기사, 블로그 등 신뢰할 수 있는 소스 링크도 함께 포함해 유용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GPT 서치 기능 어떻게 사용?
제가 주로 활용하는 방식은 경쟁사 이벤트나 자료 검색입니다. 예를 들어,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프로모션에 대해 최신 날짜 기준으로 정리해 줄 수 있어?”라고 물어보면 최신 기사를 바탕으로 한 요약을 빠르게 제공합니다.
사람이 직접 구글링 하는 것보다 한정된 시간 내에 더 뛰어난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ChatGPT search 항목을 설치한 후 토글 ON을 하면 구글 검색 대신 ChatGPT search를 통해 바로 검색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마케터로서의 생성형 AI 활용 사례
저는 주로 1) SQL 2) Python 등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 GPT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해야 할 때 ChatGPT Search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이 밖에, BRAZE의 Sage AI 기능이 있는데요. GPT(GPT-4) 기반의 AI 카피라이터 기능을 제공하여 300자 이하의 제품 이름이나 소개 글을 입력하고 출력 언어와 문안 길이를 선택하면 마케팅 카피를 생성해 줍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AI 기능이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 중이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프롬프트(Prompt) 질문과 답변의 완성도를 계속해서 높여가고 있습니다. 사람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GPT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너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와 마케터의 미래?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초개인화 타겟팅, 콘텐츠 제작, 데이터 분석 등에서 AI 모델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마케팅 분야에서도 프롬프트를 잘 활용하는 마케터가 더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용어]
hashtag#LLM (Large Language Model) : 대규모 언어 모델) 사람이 사용하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AI 모델
hashtag#LLMO (Large Language Model Optimization) : 대규모 언어 모델 최적화라 불리며 기본적인 모델을 더 잘 쓰기 위해 특정한 데이터로 학습시키거나, 특정 분야에 맞게 조정
hashtag#RAG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 검색 기반 응답 생성 RAG는 LLM이 답을 만들기 전에 외부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해서 그 정보를 바탕으로 답을 생성하는 방식! 단순히 학습된 내용으로만 답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 더 신뢰도 높은 답변을 제공하는 게 특징
참고 원문 : Introducing ChatGPT search, https://openai.com/index/introducing-chatgpt-search/
장창명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