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디스커버, 콘텐츠 정책부터 작동 방식까지!

 

 

구글 앱 첫 화면에서 뉴스 기사나 블로그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 및 브라우징 기록 등 온라인 행동과 주요 관심사에 기반하여 ‘구글 디스커버’라는 맞춤형 콘텐츠 피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플랫폼에서 수집한 개인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신선하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직접 전달하는 적극적인 방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디스커버가 무엇인지 알아본 후, 구글 디스커버의 콘텐츠 작동 방식, 콘텐츠 정책, 콘텐츠 최적화 방안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구글 디스커버란?
구글 디스커버 활성화 및 비활성화
구글 디스커버 콘텐츠 정책
구글 디스커버 콘텐츠 작동 방식
구글 디스커버 최적화


 

 

1. 구글 디스커버란?

 

 

(1) 구글 디스커버란?

 

 

구글 디스커버(Google Discover)는 구글 검색의 일부로서 웹 및 앱 활동 기반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콘텐츠를 표시하는 맞춤형 피드입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릴스 피드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AI 기반 추천과 동일하게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주제와 콘텐츠 유형을 결정합니다. 그 후 결정된 관심 분야에 맞는 다양한 게시자와 제작자의 콘텐츠를 선택 후 표시합니다.

 

사용자의 디스커버 피드를 생성할 때는 탐색 기록, 위치, 검색 기록, 앱 사용 및 기타 데이터 포인트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구글 디스커버에서 관심 주제를 선택하거나 기본 설정을 조정하여 피드를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디스커버에 표시되는 콘텐츠 종류

 

  • 뉴스 기사 : 출처가 명확하고 시의적절한 뉴스 기사
  • 블로그 게시물 : 라이프스타일, 기술, 여행, 건강 등의 다양한 분야의 포스팅
  • 이미지 및 인포그래픽 : 이해를 돕거나 정보를 제공하는 사진
  • 상품 추천 : 기술, 패션, 생활용품 등의 여러 카테고리의 상품 제안
  • 디스커버리 광고 : 유료 광고

 

 


 

 

2. 구글 디스커버 활성화 및 비활성화

 

 

구글 디스커버는 구글 앱 내에서 활성화 및 비활성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디스커버 활성화/비활성화 절차

 

 

  1. Google 앱을 엽니다.
  2.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프로필 아이콘을 탭합니다.
  3. 설정 > 일반 > 디스커버를 통해 디스커버의 활성화 여부를 설정합니다.

 

 


 

 

3. 구글 디스커버 콘텐츠 정책

 

 

구글은 디스커버 콘텐츠 자격 요건에 대한 정책을 두고 있습니다. 해당 정책을 위반하는 콘텐츠 또는 행동을 발견하면 디스커버에 올라온 콘텐츠이더라도 삭제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반복적이거나 심각한 위반이 발생하면 디스커버에 사이트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커버 콘텐츠 정책에 위배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1) 광고 및 스폰서 콘텐츠

 

페이지의 광고 및 기타 유료 프로모션의 내용은 콘텐츠의 양보다 적어야 합니다. 또한 스폰서 콘텐츠를 은폐하거나 스폰서 콘텐츠가 독립적인 비광고 콘텐츠처럼 위장되어서는 안 됩니다. 스폰서십의 경우에는 해당 사실이 독자에게 명확하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명확한 공개 없이 스폰서 콘텐츠의 주제가 스폰서에 중점을 두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2) 혼동을 야기하는 콘텐츠

 

사용자 참여만을 목적으로 기본 콘텐츠에 없는 사항을 미리보기 콘텐츠에 있는 것처럼 꾸미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 Google 뉴스 매체 투명성

 

구글 뉴스 매체는 사용자가 콘텐츠의 게시자와 저자를 신뢰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공해야 합니다.

  • 명확한 날짜 및 필자 표시
  • 저자, 게시물 및 게시자 정보
  • 콘텐츠와 관련된 회사 또는 네트워크 정보
  • 연락처 정보

 

 

(4) 기타 허용되지 않는 콘텐츠

 

아래와 같은 콘텐츠는 구글 디스커버 콘텐츠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 위험한 콘텐츠
  • 사기 행위
  • 인신공격성 콘텐츠
  • 증오성 콘텐츠
  • 조작된 미디어
  • 의료 콘텐츠
  • 음란물
  • 폭력적 극단주의 콘텐츠
  • 폭력적이고 잔인한 콘텐츠
  • 저속한 언어 및 욕설이 포함된 콘텐츠

 

 


 

 

4. 구글 디스커버 콘텐츠 작동 방식

 

 

디스커버 콘텐츠로 등록되기 위해서 특별한 태그나 구조화된 데이터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 콘텐츠의 색인을 생성하였고, 앞서 살펴본 디스커버 콘텐츠 정책을 충족하였다면 콘텐츠는 자동으로 디스커버에 표시될 자격을 갖춘 것입니다. 그러나 디스커버에 표시될 자격을 갖춘 것이 반드시 표시될 것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스커버는 사용자 중심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관심사를 기준으로, 콘텐츠가 유용하며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들이 구글 디스커버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콘텐츠가 디스커버에 표시될 가능성이 높을까요? 이어서 구글 디스커버에 표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구글 디스커버 최적화 콘텐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구글 디스커버 최적화

 

 

(1) 디스커버 최적화 필요성

 

구글 디스커버를 잘 활용한다면 브랜드의 온라인 인지도잠재 고객 향상 측면에서 전반적인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노출 및 트래픽 증가

구글 디스커버는 매일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하여 많은 잠재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또한 콘텐츠를 소개하며 웹사이트로 상당한 트래픽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참여

구글 디스커버는 개인화 시스템이기에 제공되는 콘텐츠가 사용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구글 디스커버로 사용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며, 사이트와의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브랜드 신뢰성

구글 디스커버에 눈에 띄게 배치되어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접하게 만듦으로써 브랜드의 가시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구글 디스커버 최적화 콘텐츠

 

기존 SEO(검색엔진최적화)와 구글 디스커버 최적화를 비교하였을 때 가장 큰 변화는 검색어 타기팅에서 사용자 관심 분야로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구글 디스커버는 검색어의 의도를 반드시 반영하지 않고도 사용자의 관심 분야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타깃 고객의 선호도에 집중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깃 고객의 관심과 선호도에 맞게 콘텐츠를 맞춤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의 행동과 추세를 분석하여 어떤 주제가 가장 큰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제작

구글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된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결과로 표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콘텐츠를 자체 평가할 수 있도록 구글이 권장하고 있는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 콘텐츠에서 고유한 정보나 보고, 조사, 분석 자료를 제공하나요?
  • 명확한 출처 공개, 관련 전문 지식 증거 제시 및 저자 페이지나 사이트의 정보 페이지 링크를 통해 게시한 저자나 사이트에 관한 배경 공개 등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나요?
  • 내 비즈니스나 사이트에 직접 찾아와 콘텐츠가 유용하다고 여길 만한 기존 또는 의도된 잠재고객층이 있나요?

 

헤드라인 최적화

사용자가 콘텐츠를 클릭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유도하는 매력적인 헤드라인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흥미로운 언어, 숫자, 통계를 활용하거나 질문을 던져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클릭베이트는 구글 디스커버 가이드라인에 위배되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지침을 따르는 시각적 요소 포함

 

 

콘텐츠의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미디어를 포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해상도 이미지 및 동영상은 사용자 참여와 유지율을 높일 수 있으며 디스커버의 카드 기반 UI에 표시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큰 이미지는 너비가 1,200픽셀 이상이어야 하며 max-image-preview:large 설정 또는 AMP 사용을 통해 사용 설정해야 합니다. 또한 사이트 로고는 이미지로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에버그린 콘텐츠와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의 균형 유지

디스커버는 현재 이벤트와 인기 주제를 활용하는 최신 뉴스 기사, 트렌드 및 이벤트 관련 기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도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에버그린 콘텐츠뿐만 아니라 현 시기에 적절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글 디스커버 최적화 전략

 

구조화된 데이터 구현

스키마 마크업을 활용하여 콘텐츠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rticle, Newsarticle, VideoObject, Breadcrumb과 같은 구조화된 데이터 유형은 구글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주제의 권위를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최적화

구글 디스커버는 모바일 기기 중심이므로 모바일 탐색에 적절하도록 콘텐츠와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모바일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콘텐츠를 제작하여 작은 화면에서도 쉽게 읽을 수 있는 레이아웃을 배치하시길 바랍니다.

 

페이지 로드 속도 향상

정기적인 웹사이트 점검을 실시하여 성능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이트의 속도를 저해할 수 있는 오래된 플러그인, 불필요한 스크립트와 같은 요소들을 확인합니다.

 

성능 측정 및 분석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디스커버 메뉴

 

디스커버의 최소 노출수 기준점을 충족한다면 구글 디스커버 트래픽을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 내에서 웹사이트가 구글 디스커버로부터 발생되는 일일 트래픽을 확인하고 이를 구글 검색에서 생성된 트래픽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모니터링하여 디스커버 콘텐츠의 실적을 확인하고 관심 패턴을 파악하며 향후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글 디스커버가 무엇인지부터 콘텐츠 작동 방식과 최적화 전략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디스커버는 검색어 없이도 사용자에게 정보가 제공되는 적극적인 콘텐츠 시스템으로,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함과 동시에 잠재 고객을 이해하고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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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