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인스타그램’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예요.
우리는 단순히 사진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운영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나 신입 마케터를 위해 공적인 인스타그램 운영을 위한 기획 방법을 알아볼게요!
1️⃣ 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려고 하시나요?
<목적&목표 설정>
브랜드 인지도 향상, 매출 증대, 커뮤니케이션, 광고 홍보 등 어떤 이유로 운영하려는지 명확한 목적을 설정해야 해요. 그리고 목적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인스타그램 운영 기획의 가장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목표는 수치적으로 명확하고 측정 가능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3개월 안에 팔로워 00명 달성”, “인스타그램을 통한 매출 00% 성장”, “메타 광고 CTR 00% 증가’와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단기간&장기간으로 설정하세요.
2️⃣ 브랜드를 어떻게 표현하고, 보여줄 건가요?
<비주얼 및 톤 앤 매너>
인스타그램 계정의 콘셉트, 브랜드 컬러, 문장의 톤 앤 매너와 하이라이트, 프로필 소개 문구란 까지도 인스타그램 기획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기존 브랜드의 콘셉트와 동일하게 갈 것인지 아니면 다르게 유저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것인지. 이러한 콘셉트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게 바로 첫 번째로 정한 목적 설정이에요. 명확한 목적 없이 탄탄한 인스타그램 운영 기획을 하기는 어렵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3️⃣ 어떤 콘텐츠를 업로드할 건가요?
<콘텐츠 전략>
정보성, 재미, 소통, 카드뉴스, 릴스, 인스타 툰 등 어떠한 유형의 콘텐츠를, 어떤 주제를 메인으로 내세울 것인지, 일주일에 몇 번 업로드할 것인지를 계획해요.
이때 설정한 비주얼 및 톤 앤 매너와 잘 맞는지 틈틈이 체크하면 좋아요.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3~4개 정도 미리 콘텐츠를 만들어 피드 무드를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한 달 단위로 콘텐츠 캘린더를 작성하면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이렇게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운영을 위한 기획하는 필수 단계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때 브랜드의 브랜딩이 갖춰져야 하고, 고객 페르소나 설정과 업계 동향, 경쟁사 분석은 필수예요.
소마코에서 브랜딩, 고객 페르소나에 대해서 다른 글이 있으니 참고하여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운영을 해보아요!
👀브랜드 마케터들 주목! 페르소나 설정, 무작정하면 절대 안 되는 이유 (Click)
소소레터 구독하기 (Click)
해당 글은 마케팅연구소, 소마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