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모비지기입니다!
이번 3월에는 행사가 참 많은데요, 이번에는 토스에서 모비데이즈 직원들을 대상으로 [토스애즈 매체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설명회가 끝난 후에는 토스애즈에서 떡볶이 간식 팝업도 준비해주셨답니다. )

아래 행사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해봤는데요 토스애즈만의 유니크한 포인트들을 이제부터 하나씩 보여드릴게요!

토스애즈의 타겟팅(Targeting)
먼저 ‘토스’ 라고 하면 ‘쉽고 재밌는 금융 앱’이라고 떠올리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광고 플랫폼으로도 유명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토스애즈의 강점은 Audience, Data, Measurement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세밀하게 유저 그룹을 나누고 각각의 광고 타겟을 적중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여러분은 토스를 사용하고 계시나요??
매체 설명회에 참석한 모비데이즈 직원 30명 중 토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단 1명뿐이었는데요. 대한민국 국민 2명 중 1명이 사용한다는 토스의 누적 가입자 수는 무려 2,80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답니다.

토스는 1st party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밀하게 유저 그룹을 나누어 다양한 광고의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인데요. ‘내가, 우리 브랜드에 필요한 사람’을 찾아내기에 아주 적합하기 때문에 광고주들은 더 효과적으로 고객을 공략할 수 있죠!

그렇지만 성과 분석에 있어서는 스크립트 기반의 매체가 아니다 보니, 전환 단가가 직접적으로 확인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기도 해요.

다행히 데이터적인 부분은 계속 개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데이터 실시간 업데이트도 꾸준히 진행되면서 광고 퍼포먼스 수준도 계속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앱 광고주들도 주목할만하겠네요!
토스애즈 광고상품 

이러한 토스애즈에는 다양한 광고 상품들이 있는데요. 그중 신규 업데이트된 HOT한 상품 2가지만 짧게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두근두근 1등 찍기’는 유저 참여형 리워드 기반 광고 캠페인입니다!
하루 최대 2번, 유저가 커스텀된 질문에 답하며 6~10개의 제품 중 하나를 투표할 수 있어요. 투표 후 선택한 제품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며 리워드를 받고, 자신이 투표한 제품이 1등이면 추가 리워드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대요.
이런 방식 덕분에 브랜드는 자연스럽게 여러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대량의 트래픽도 쓸어 담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제품이 동시에 노출되면서, 유저가 좋아할 확률 높은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보여줘 클릭률(CTR)은 up
, 클릭 당 비용(CPC)은 down
! 단일 제품 광고보다 훨씬 많은 유저에게 도달할 수 있으니, 광고 보고 원하는 제품을 발견하고 나중에 구매 전환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훨씬 커지게 됩니다.
또한, ‘두근두근 1등 찍기’는 유저들의 호기심과 재미를 자극하는데요! 투표의 재미 때문에 서비스 관심도가 꾸준히 상승 중이라고 합니다. 최근 2개월 동안 페이지 조회 수(PV)가 20%, 투표 완료한 유저의 순 방문자 수(UV)가 10% 증가했대요.
결과적으로 유저 참여도가 늘어나면서 약 190만 건의 광고 클릭과 5%의 CTR을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 이 정도면 상품도 알리고 유저도 즐겁고, 브랜드 입장에서는 일거양득 아닌가요?

마지막으로 ‘고양이 키우기’ 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고양이 키우기‘는 미션에 따라 고양이를 키우고, 총 4단계의 고양이 레벨을 달성하면 원하는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사용자들은 이벤트 참여 전 받고 싶은 기프티콘을 선택하고 임의의 고양이를 지정받고, 출석 체크, 친구 고양이와 가위바위보, 토스페이로 결제하기, 광고 구경하기 등의 다양한 미션을 통해 사료와 장난감을 획득해서 고양이를 키울 수 있습니다!
보통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유튜브를 매체로 활용하는 브랜딩 캠페인은 도달하지 못하는데요, 이러한 캠페인을 활용하면 해당 유저들에게도 도달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 관련 콘텐츠는 특히 여성분들에게 인기인데요, 이 광고는 Young 타겟까지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기존에 못 만났던 유저들에게도 다가갈 수 있어요. 유저들의 일 평균 방문 빈도와 참여도가 높아서
광고 클릭과 행동 유도에도 아주 유용한 서비스랍니다!

설명회가 끝난 뒤에는 라운지에서 떡볶이 간식 팝업이 이어졌는데요.

떡볶이, 순대, 닭강정, 어묵, 보리차까지 무려 무한리필로 진행되었답니다!

모비지기도 모비긱스들 틈에서 한 접시 빠르게 클리어 완료!
설명회에 집중하느라 고생한 모비긱스들의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모비지기의 마음도 어묵 국물만큼 무척 따뜻해졌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토스애즈의 광고상품에 대해 이야기해 봤는데요. 이 글이 여러분의 광고 라이프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모비지기는 다음에 또 다른 꿀정보로 찾아올게요!
토스애즈 소개서를 받고 싶다면? : 토스애즈 공식 홈페이지 바로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