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4위의 전자상거래 강국, 일본은 약 1,340억 달러(약 210조 원) 규모의 이커머스 시장입니다. 안정적인 경제 환경과 높은 구매력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3년 일본의 온라인 쇼핑 이용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78.5%에 달했고, 2027년에는 이 비율이 92.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출처:Statista)
주요 플랫폼인 라쿠텐, 아마존 재팬, 메루카리 등을 통해 전 세계 브랜드들이 일본 소비자와 직접 연결되고 있는 지금, 한국 브랜드들은 이미 높은 신뢰와 호감을 바탕으로 유리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일본 시장 진출, 왜 지금이 적기일까요? 아래 주요 내용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 일본 시장일까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안정적 시장
위에서 언급했듯 일본의 이커머스 시장은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하며, 안정적인 연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이커머스의 연평균 성장률(CAGR) 27년까지 10.29% 성장을 전망하고 있으며 의류, 생활잡화,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출 기회는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성장 예측치인 7.4%를 웃도는 수준으로, 해외 진출을 고려하는 브랜드들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입니다.
한국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
K-팝, K-드라마 등 한국 문화 콘텐츠의 인기와 더불어, 한국 브랜드 제품의 품질과 트렌디한 디자인은 일본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을 ‘고품질’과 ‘세련된’ 이미지로 인식하도록 돕고 있는데요. 이는 제품의 마케팅과 판매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국 브랜드는 일본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생활화
일본 소비자들은 신용카드, 편의점 결제, QR코드 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 결제는 일본의 독특한 소비문화로, 이를 고려한 현지화 전략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 이커머스 시장은 한국 브랜드가 글로벌 무대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완벽한 기회의 장입니다.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위해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현지화 전략’, ‘일본 소비자들의 결제 문화와 쇼핑 습관에 대한 이해’, ‘현지 플랫폼 활용 및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은 필수로 갖춰야 하는 3가지 중요한 요소입니다. 철저한 준비만이 일본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일본 시장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진 매력적인 시장이지만,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결제 환경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제품만큼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구매 절차의 최종 단계인 결제입니다.

일본의 간편결제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일본의 비현금 결제 비율은 36%로 상승하였으며(출처: 연합뉴스), 이는 2019년의 26.8%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비현금 결제 중 신용카드가 83.5%를 차지하고 있어 여전히 주요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본 이커머스 시장은 이제 더 이상 도전이 아닌, 확실한 기회의 장입니다. 하지만 일본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현지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은 성공의 핵심 열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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