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다양화와 숏폼을 단번에 정복하는
새로운 성장 엔진

 

1-3 부에서는 Meta AI로 광고 게재와 캠페인 운영이 효율화되면서, 앞으로의 차별화 요소는 소재라고 강조 드렸습니다. “Creative is the New Targeting”, 곧 소재가 성과의 차이를 만드는 현시점에, 소재 다양화를 가장 빠르게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크리에이터와의 긴밀한 협업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Instagram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파트너십 광고 솔루션을 통해 소재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Meta 광고의 새로운 중심은 크리에이터입니다.

 

 

대중적 어필을 위해 유명 연예인을 섭외해 고급스러운 영상을 제작해야만 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숏폼 콘텐츠의 부상으로 누구나 손쉽게 영상을 편집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간결하지만 공감 가는 메시지와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원합니다. 숏폼은 현대인의 빠른 소비 패턴에 안성맞춤입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들의 돈과 시간이 투자되는 곳엔 바로 크리에이터가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는 일방적으로 호소하는 광고가 아닌, 소통하는 광고를 만들어 갑니다. 비즈니스의 가치를 제3자의 독창적인 목소리로 전달하는 것이 크리에이터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이런 흐름에서 Instagram은 가장 두드러지는 플랫폼입니다.

 

Instagram의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제작을 넘어, 친근한 이미지로 팔로워와 긴밀한 신뢰 관계를 형성하며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데 특화되었습니다. 실제로 64%의 사용자는 자신이 팔로우하는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추천할 경우 브랜드를 바꿀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고,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시청한 사용자의 71%가 2일 이내에 구매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광고, 누구나 손쉽게.

 

 

크리에이터 협업의 중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하시는 마케터 분들이 많습니다. 비즈니스와 잘 맞는 크리에이터를 어떻게 찾고 협업을 조율할지, 성과 측정을 어떻게 할지가 큰 숙제인데요. 이에 대해 Meta는 두 가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Instagram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2. 파트너십 광고

 

 

Instagram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IGCM

 

Meta에서 출시한 IGCM은 크리에이터 중개 플랫폼입니다.

 

 

Meta에 등록된 크리에이터 풀을 비즈니스에 제공하고, 비즈니스에게 최적의 크리에이터를 자동 추천해 주기도 하며, IGCM에서 제공하는 여러 필터를 통해 비즈니스가 크리에이터를 손쉽게 찾아 협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비즈니스와 협업을 희망하는 크리에이터를 모집할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광고 캠페인 개요를 작성해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하면, 크리에이터가 열람 후 참여 여부를 결정하거나 비즈니스에 협업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IGCM 플랫폼에서는 크리에이터 모색부터, Instagram Direct Message를 통한 계약 조율, 캠페인 성과 분석까지 무료로 지원됩니다.

 

 

콘텐츠에 날개를, 파트너십 광고.

 

크리에이터 협업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면, 이제는 파트너십 광고 솔루션을 통해 콘텐츠를 널리 도달시켜 성과를 극대화할 때입니다.

 

 

크리에이터가 본인 계정에 업로드된 영상 콘텐츠 게시물의 광고 권한을 비즈니스에 공유하면, 비즈니스에서는 일반 Meta 광고와 동일하게 광고 소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관리자를 통해 클릭, 도달, 전환 등 주요 지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성과 증대를 위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 광고는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의 Instagram 계정 ID가 함께 노출되는 광고 유형으로, 크리에이터의 목소리를 통해 잠재 사용자에게 진정성 있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일반 소재만 사용할 때보다 파트너십 광고를 소재 믹스에 추가했을 때 19% 낮은 전환당 비용, 53% 높은 클릭률, 그리고 21% 높은 영상 재생률을 보였습니다.

 

크리에이터와 함께 멋진 영상을 제작하셨다면, 파트너십 광고 솔루션을 통해 콘텐츠를 널리 알리고, Meta의 광고 게재 알고리즘을 통해 가치 있는 전환을 도모해 보세요.

 

 


 

 

크리에이터를 선별할 때는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크리에이터를 선택할 땐 팔로워 수뿐만 아니라, 영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팔로워가 많으면 더 좋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크리에이터의 창의성과 콘텐츠의 매력도입니다. 팔로워 수가 적더라도 특정 타깃층과 강력한 유대감을 가진 크리에이터는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메가와 마이크로, 다양한 규모의 크리에이터와 고루 협업할 때, 광고가 더 널리 도달하며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카테고리의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뷰티 브랜드라면 패션 크리에이터와, 푸드 브랜드라면 여행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보세요. 1편에서 말씀드린 대로, 사용자에게는 단 한 가지의 관심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외의 조합은 기존 타깃층 외의 잠재 사용자에게 새로운 스토리텔링으로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어떻게 매끄럽게 협업할 수 있을까요?

 

 

브리프 작성은 명확하게, 창의성 존중은 확실하게.

 

크리에이터와 성공적으로 협업하려면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공과 함께 크리에이터가 고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지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배경이나 제품 정보 이외에도, 캠페인을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크리에이터와 분명하게 소통해 주세요. 영상을 제작할 때 준수해야 할 지침이 있다면 명확한 전달이 필요합니다.

 

크리에이터가 제작했던 기존 영상을 예시로 삼는 것도 비즈니스가 원하는 바를 전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 크리에이터가 자신만의 톤과 스타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존중할 때 가장 독창적인 콘텐츠가 탄생됩니다. 만약 크리에이터에게 전면적으로 맡길 사항이 있다면, 해당 부분도 명확하게 표기하여 크리에이터의 창작 공간을 정해주세요.

 

 


 

 

결론

 

크리에이터는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가교입니다. 크리에이터 협업으로 제작된 숏폼 콘텐츠는 캠페인 소재 다양성에 기여하며, 잠재 사용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더 이상 옵션이 아닌 디지털 마케팅의 필수 전략입니다.

 

 


해당 글은 Meta for Business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