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일까요? 바로 유튜브가 1위, 카카오톡이 2위를 차지했는데요. 유튜브가 우리의 필수 연락망인 카카오톡을 앞질렀다니, 조금 놀랍지 않으신가요?

 

모바일인덱스에서 발표한 <2024 대한민국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 리포트에 따르면, 2024년 11월 기준 유튜브의 월간활성사용자(MAU)는 4635만 명, 카카오톡은 4539만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작년 말 유튜브가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한 이후, 그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영상을 주로 소비하는 시대적 흐름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2024년 유튜브의 트렌드는 곧 콘텐츠 전반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텐데요. 2024년의 유튜브를 달군 주요 트렌드를 함께 살펴보실까요?

 

 


 

 

1️⃣ 무해력 가득! ‘아기 유튜버’ 채널의 인기

 

 

출처: 태요미네, 리쥬라이크

 

 

2025년의 키워드로 ‘무해력’이 꼽혔는데요, 이는 2024년부터 시작된 현상이에요.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들이 인기를 끄는 현상을 ‘무해력’이라고 합니다. 2024년 무해력의 대표 주자는 바로 3살 아기 태하와 태하 가족들이 나오는 ‘태요미네’, 그리고 1살 아기 유준이와 유준이 가족들이 나오는 ‘리쥬라이크였어요.

 

‘태요미네’는 태하의 일상, 먹방, 여행 등을 부모님이 담은 유튜브인데요. 태하의 순수함이 모든 콘텐츠를 이끄는 인기 요인입니다. 리쥬라이크는 옛날 ‘얼짱시대’ 출신 인플루언서 유혜주의 브이로그인데, 결혼과 출산 후 가족 유튜브로 바뀌었어요. 유준이와 함께 하는 부부의 일상을 담았죠. 태하와 유준이 모두 수많은 랜선 이모들을 만들며 육아 유튜브, 가족 유튜브가 유행했어요.

 

 


 

 

2️⃣ 공감되는 상황극, 꾸준한 ‘스케치 코미디’ 채널의 인기

 

 

출처: 숏박스, 띱

 

 

스케치 코미디란 1분에서 10분까지 정도의 길이의 짧은 에피소드들로 이루어진 코미디 장르입니다. 상황극, 패러디를 짧은 영상 안에 담는 콘텐츠죠. 대표적으로 무려 318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숏박스’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너덜트’, ‘’, ‘180초’ 등 다양한 채널이 있어요.

 

이러한 스케치 코미디 채널의 유행은 몇 년 전 개그콘서트와 웃찾사, 코미디빅리그 같은 공중파 개그프로그램의 폐지로 인해 개그맨들이 유튜브 시장으로 유입되면서부터 시작되었어요. 부담스럽지 않은 길이, 공감되는 여러 가지 콘셉트, 처음 보는 개그맨들의 활약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해 2024년에는 그 인기의 정점을 찍었죠.

 

 


 

 

3️⃣ 누가 나 몰래 찍었냐.. ‘리액션&리뷰 콘텐츠’의 급부상

 

 

출처: 찰스엔터, 하말넘많

 

 

올해 화제의 프로그램, 예능 프로그램 <환승연애3>와 드라마 <선재 업고 튀어>와 함께 인기를 끈 콘텐츠는 바로 ‘리액션&리뷰 콘텐츠’예요.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보는 유튜버의 리액션을 담은 영상인데요, 재밌고 때론 공감되는 리액션으로 마치 함께 TV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든답니다. 

 

재밌는 드라마나 예능을 보며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의 니즈를 잘 공략한 콘텐츠죠. 인기 프로그램을 등에 업고 함께 인기 반열에 오른 리액션 영상들로, ‘찰스엔터’, ‘하말넘많’ 같은 리액션, 리뷰, 요약 콘텐츠 채널들이 급부상했습니다.

 

 


 

 

4️⃣ 영상이 1시간이라고요? ‘롱폼 콘텐츠’의 성장 

 

 

출처: 뜬뜬

 

 

숏폼 콘텐츠가 대세인 요즘, 한편으로는 이와 정반대인 ‘롱폼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채널십오야‘와 ‘핑계고‘를 들 수 있는데요. 이 채널들은 기본 영상 길이가 30분 이상이며, 최근에는 ‘핑계고’의 스핀오프 버전인 ‘풍향고’가 등장해 무려 1시간 50분짜리 영상까지 선보였습니다. 짧은 영화 한 편 길이와 맞먹는 콘텐츠로 화제를 모았죠.

 

롱폼 콘텐츠는 컷 편집을 최소화한 롱테이크와 적은 자막으로 자연스러움을 강조해요. 그렇기 때문에 더 친근한 느낌을 주고, 숏폼 콘텐츠의 짧고 강한 자극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양한 트렌드가 공존했던 2024년! 이런 흐름 속에서 몇몇 트렌드는 더욱 견고히 자리 잡을 것이고, 또 일부는 자연스럽게 사라지며 새로운 트렌드가 그 자리를 채우게 되겠죠. 2025년에는 어떤 영상들이 주목받게 될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유튜브가 2024년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앱 1위로 등극하며 콘텐츠 소비의 중심이 영상으로 이동 중임을 증명했어요.
✔️2024년 유튜브 트렌드로는 무해력 아기 유튜버, 공감형 스케치 코미디, 인기 프로그램 리액션 콘텐츠, 그리고 긴 호흡의 롱폼 콘텐츠가 있어요.
✔️2025년에는 기존 몇몇의 트렌드가 심화될 것으로 보여요.

 

 

소소레터 구독하기 (Click)


당 글은 마케팅연구소, 소마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