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올해 마지막 <마케터의 밤>이 찾아왔습니다!
매월 모비데이즈에서는 <마케터의 밤>을 통해 소통하고 싶은 마케터들과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다양한 업계 종사자들이 모여 특별 강연과 함께 자유로운 네트워킹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번 12월에는 Z세대 온라인그로스마케터, 백혜원 강사와 함께할 예정이에요.
백혜원 마케터는 홈플러스 온라인그로스마케팅팀에서 젊은 마케팅 감각으로 차별화 전략을 선보이며 홈플러스의 온라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 행동 기반의 CRM 마케팅을 통해 배송 경쟁력을 강화하고 온라인 고객 접점 확대에 눈에 띄는 성과를 보여주었어요.
12월 <마케터의 밤>은 “헤어지기 싫은 고객들, CRM으로 관계 이어가기”를 주제로 강연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백혜원 마케터가 직접 진행한 ‘홈플러스 온라인 1시간 즉시 배송 마케팅’ 사례를 바탕으로 Full-funnel CRM 시나리오 기획과 실행, 실제 고객 반응 등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답니다.
🗣️ 강연 스포일러
<헤어지기 싫은 고객들, CRM으로 관계 이어가기>
“새벽배송이 누구에게나 편리한 것만은 아니다”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어느새 빠른배송, 새벽배송은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백혜원 마케터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생각했습니다. 혁신적인 서비스라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불편한 지점이 있기 마련인데요. 바로 그런 부분을 꼬집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이겠죠?!
홈플러스의 온라인 배송 서비스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마트직송’은 오후 2시 전까지 상품을 주문하면 가까운 홈플러스 매장에서 배송해 주는 서비스로, 원하는 시간에 당일 수령이 가능해요. 또, 주문일로부터 3~4일 이후의 원하는 날짜로 지정해 받을 수도 있죠.
2) ‘즉시배송’은 오후 10시 이전에 주문하면 근처 익스프레스 매장에서 1시간 내외로 배송해 주는 서비스인데요. 빠르고 편리한 장 보기가 가능하지만, 비교적 배송 권역이 좁다는 한계점이 있어요.
‘마트직송’과 ‘즉시배송’은 시간 내어 장을 봐오는 대형마트와 갑자기 필요한 것이 생겼을 때 뛰어가 바로 구입해오는 동네 슈퍼마켓의 매력을 각각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을 상황에 따라 골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에 백혜원 마케터는 온라인 장 보기 역시 두 서비스의 교차구매 유도를 통해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먼저, 고객 행동 기반의 CRM 시나리오를 통해 구매여정 단계에 따라 온라인 고객의 이탈 포인트를 분석하고 개선사항을 꼼꼼히 살폈어요. 그리고 ‘100원딜’, ‘불금쿠폰’ 등 다양한 이벤트를 비롯한 개인화 푸시 메시지를 통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렸습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통합 실적 기반 멤버십 ‘홈플 ONE 등급제’ 등 여러 캠페인을 기획해 기존 고객 락인 효과와 더불어 잠재 고객 발굴에 나섰죠. 그 결과, 1년 만에 전년 대비 온라인 신규 고객 40% 증가, 마트직송과 즉시배송의 교차 사용 고객 수 115% 증가의 성과를 이뤘다고 해요.
※ 참고 기사: Z세대의 힘…손님 줄던 마트 온라인몰 살렸다
마케터라면 푸시 메시지 하나도 그냥 발송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잘 아실 텐데요. 프로모션 기획부터 UI/UX 개선과 타깃 개인화를 통한 전환 선순환 설계, CRM 캠페인 기획까지… 눈부신 성과 뒤에는 백혜원 마케터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겁니다. 그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12월, 17일 화요일 오후 7시, <마케터의 밤>에 오셔서 백혜원 마케터의 마케팅 여정을 만나보세요.
강연이 끝난 뒤에는 럭키드로우 추첨과 프리 네트워킹 시간이 이어집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석하는 <마케터의 밤>에서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업계 인사이트를 얻어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