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지난 6월 26~27일 양일간 국내 최대 규모 모바일·애드테크 컨퍼런스, ‘MAX SUMMIT 2024’를 개최했습니다. 업계의 KEY 플레이어들과 함께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마케팅 컨퍼런스 맥스서밋은 업계 내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하여 매년 업계 관계자들의 큰 관심 아래 핫한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맥스서밋은 ‘Journey to Next 10 Years and Beyond’를 주제로 향후 10년을 전망하고 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살펴보는 세션들이 진행되었는데요. 다양한 후원기업들의 관심과 지원 속에서 성공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에 모비인사이드에서 맥스서밋 후원 기업들의 생생한 후기와 함께 맥스서밋에서 다 전하지 못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들어볼 수 있는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 국내 최대 마케팅 컨퍼런스 Max Summit 2024 – 10주년을 맞이한 맥스서밋✨
<Blux : AI를 만나 변화하는 CRM 마케팅>
1. 안녕하세요, 이지혁 대표님. 대표님과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AI 개인화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CRM 마케팅 제품을 만들고 있는 블럭스팀의 대표 이지혁입니다. 저희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주로 커머스 도메인의 Enterprise 기업들에게 저희 서비스를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2. 맥스서밋에 후원사로 처음 참여해 주셨는데요. 행사를 진행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작년에 맥스서밋 행사를 알게 되어서 올해 꼭 저희도 함께 후원사로 참여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는데 마침 좋은 기회에 협업할 수 있게 되어서 감사했습니다. 많은 다른 기업들과 잠재 고객사분들이 마케팅을 하시면서 겪는 어려움들을 현장에서 들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강연을 듣고 AI의 인앱 마케팅 적용에 대한 문의를 주시거나 저희 솔루션을 도입하고 계신 사례도 점점 늘어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사업적으로도 보람 있는 행사였습니다.
3. < AI를 만나 변화하는 CRM 마케팅 >을 주제로 세션 발표해 주셨는데요. 세션의 내용을 가볍게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산업 전반적으로 AI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시기라고 생각해서 해당 주제로 세션을 준비해 봤습니다. AI 영역 내에서도 개인화 영역이 특히 CRM 마케팅과의 연계 정도가 매우 높은데요, 과거에는 수동으로 (Rule-based) 모두 데이터 분석을 해서 마케팅을 집행해야 했다면 앞으로는 AI 기술의 도움을 받아 유저에게 대해 적합한 제안을, 적절한 시간에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을 가장 중점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했습니다.
특히 이러한 기술이 처음에는 생소하거나 불필요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미 AI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에서는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서 말씀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4. 이번 세션에서 CRM 마케팅에 있어 AI의 중요성을 말씀 주셨는데, 기업들이 CRM 마케팅 시 AI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는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은 결국 비용 대비 효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멋지고 신기한 기술이 있다고 해도 충분한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면 많은 돈을 내고 도입할 이유는 없겠죠.
다만 CRM 마케팅 영역과 AI의 만남은 단순히 조금 더 업무가 편해지거나 신기한 정도의 기술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와 함께 AI를 적용한 초기 고객사분들도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ROI) 이 많게는 4~5배까지도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어서 더욱 자신 있게 CRM 마케팅에 적합한 AI의 도입은 분명히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기업들이 AI 혹은 AI 솔루션 도입 시 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크게 두 가지를 고려하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 AI 도입이 매우 단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AI가 직접적으로 매출 상승이나 비용 감소에 기여하는지를 기반으로 도입 전에 충분한 고려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기하고 새롭다는 이유로 도입되는 AI는 장기적으로 애물단지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본 것 같아요.
- 확실한 효용이 있다면, 기업의 사업 도메인과 fit이 잘 맞는 솔루션/기술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AI 기술이 서로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들어갔을 때 생각보다 다른 데이터 양식을 필요로 하거나 목적이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도입하시는 경우에도 기업이 보유한 Data set과 문제 상황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검토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Blux의 AI 솔루션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특정 AI 기술에 집착하기보다는 최대한 고객의 문제 상황에 맞도록 AI 기술을 구체화하여 정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시적으로 최근 한 달간 유저의 행동 패턴을 기반으로 다음 일주일 이내에 유저가 고객사의 앱에 다시 들어올 확률을 예측한다거나, 각 유저가 가장 푸시 메시지에 반응할 확률이 높은 시간을 추론하는 것처럼 실제로 CRM 마케팅의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다양한 AI 기술스택을 적용하려고 노력합니다.
다른 말로, 저희는 AI의 기술적 완성도 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고객의 VOC를 기반으로 AI 기술의 응용 및 impact 창출을 가장 주요한 기준점으로 삼아 AI 솔루션 적용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7. 세션에서 Blux에서 진행했던 기업들과 성공 사례들을 말씀 주셨는데, 최근 CRM 마케팅 케이스 중 인상 깊었던 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 중 하나는, 기존에 너무 많은 푸시가 지속적으로 나가는 상황에서 유저들이 CRM 마케팅에 피로도를 느껴 점차적으로 오픈율과 전환이 감소하는 상황에 대해 고민하고 계셨던 패션 커머스 고객사가 떠오릅니다.
저희와 함께 AI를 통한 정밀 유저 타기팅으로 각 캠페인마다 반응할 확률이 높은 유저에게만 CRM 마케팅이 발송되게 하여 유저의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개인화된 시간대와 제안을 인공지능을 통해 최적화해서 전환율도 기존에 비해 2배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이렇게 AI를 고객사가 맞닥뜨린 문제에 맞춤형으로 적용하여 마케팅 효율도 큰 폭으로 상승시키며 동시에 내부적으로 활용하시던 개발 리소스도 절감이 가능했어서, 특히 보람 있었던 고객 적용 사례로 기억에 남습니다.
8. Blux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새로운 솔루션, 신규 기능 업데이트 소식이 있다면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장기적으로 글로벌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전환을 만들어내는 CRM 마케팅 제품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제공하고 있는 상품 추천 제품과 신규로 출시한 CRM 마케팅 제품을 바탕으로 고객 유입 이후 모든 고객 여정에서의 LTV를 극대화하는 솔루션으로서, 저희의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적합한 제안을 받고 기업들은 더 높은 효율로 고객 가치를 올릴 수 있게 하는 것이 저희가 하고자 하는 일입니다.
9.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독자분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 들려주세요.
스타트업으로서 저희는 앞으로도 저희의 제품과 기술을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채널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번 맥스서밋 행사를 통해서도 그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한 것 같아 뜻깊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자주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