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지난 6월 26~27일 양일간 국내 최대 규모 모바일·애드테크 컨퍼런스, ‘MAX SUMMIT 2024’를 개최했습니다. 업계의 KEY 플레이어들과 함께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마케팅 컨퍼런스 맥스서밋은 업계 내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하여 매년 업계 관계자들의 큰 관심 아래 핫한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맥스서밋은 ‘Journey to Next 10 Years and Beyond’를 주제로 향후 10년을 전망하고 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살펴보는 세션들이 진행되었는데요. 다양한 후원기업들의 관심과 지원 속에서 성공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에 모비인사이드에서 맥스서밋 후원 기업들의 생생한 후기와 함께 맥스서밋에서 다 전하지 못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들어볼 수 있는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 국내 최대 마케팅 컨퍼런스 Max Summit 2024 – 10주년을 맞이한 맥스서밋✨

 

<남들은 SKAN 어떻게 쓰고 있을까?>

 

1. 안녕하세요, 김성수 Customer Success Manager님. 김성수님과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Adjust에서 고객 성공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김성수입니다. 저는 Adjust에 합류한 지 약 1년이 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15년 이상 게임 업계에서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Adjust의 고객이자 실무 사용자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djust는 글로벌 광고 측정 및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모바일 앱 마케팅 분석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PC와 콘솔 게임 분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광고 집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기 트래픽(Fraud) 문제를 예방하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광고 비용이 불필요하게 지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Adjust는 광고 집행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솔루션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Adjust의 김성수 Customer Success Manager

 

 

2. Adjust는 2023년에 이어 올해도 맥스서밋에 참가해 주셨는데요. 맥스서밋에 참가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무엇보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맥스서밋에 참가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특히, 이러한 영광스러운 자리에서 연사로 발표할 수 있었던 것은 저 개인적으로도 잊지 못할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제가 Adjust에 합류하기 전에도 여러 번 방문자로서 맥스서밋에 참여했었는데, 이 행사는 한국의 주요 애드테크 세미나로서 확고한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애드테크 트렌드를 선도해온 맥스서밋은 여전히 한국에서 애드테크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한 최고의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회사와 서비스들이 데이터 분석이나 광고 효율 분석 등 여러 측면에서 끊임없이 제품을 개선하고 있는데, 맥스서밋에 참가하면 현재 업계에서 어디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어디에 가장 관심이 많은 지 명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의 애드테크 관심사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가 바로 맥스서밋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맥스서밋 10주년에 참가한 Adjust

 

 

3. 이번 Adjust의 세션에서 SKAN(SKAdNetwork) 사례를 말씀 주셨는데요. 아직은 SKAN이 낯설 수 있는 독자분들을 위해 SKAN에 대해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SKAdNetwork, 줄여서 SKAN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광고 분석 도구입니다. 애플은 2021년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앱 추적 투명성(ATT)’ 정책을 도입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으면 광고 식별자(IDFA)를 수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는 광고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사용자의 동의를 받은 일부 데이터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AN은 이러한 환경에서 ATT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광고 분석이 가능하도록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들은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집계된 데이터를 통해 전체적인 광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SKAN은 iOS에서 ATT 동의 여부와 무관하게 광고 성과를 가장 근접하게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4. 세션에서 SKAN의 효율적인 활용에 대한 게임회사의 케이스를 분석해 주셨는데, 그와 같은 성공적인 실례가 있다면 듣고 싶습니다.

글로벌 탑티어 하이퍼 캐주얼 게임 회사들이 SKAN을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각자의 전략에 맞게 잘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63개의 전환 값을 매출로 맵핑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앱의 특성과 서비스하는 앱의 수에 따라 관리 방식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사는 광고 수익이 주된 매출원인 게임들에 대해 최솟값과 최댓값을 설정하여 전체 앱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 출시되는 앱에 대해 SKAN을 새롭게 설계해야 하는 리소스를 절감하고, 모든 앱을 일관된 기준으로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B사는 여러 하이퍼 캐주얼 게임 중 인앱 매출이 기대되는 게임에 대해서는 낮은 전환 값 범위에는 광고 매출을, 높은 전환 값 범위에는 인앱 매출을 맵핑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이 전략은 특정 앱에 집중하여 관리하는 방식으로, 회사 내 일부 앱에만 적용되었습니다.

핵심은 자사에 가장 중요한 지표를 중심으로 잘 발생할 수 있는 값으로 설정하면서 동시에 현실적인 업무 리소스를 고려한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정답이 있는 영역이 아닌 만큼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5. SKAN을 도입하더라도 컨버젼 매핑 등 어려운 부분이 많을 것 같은데, Adjust를 통해 SKAN을 도입할 경우 좀 더 효율적인 세팅이 가능할까요?

네, Adjust를 통해 SKAN을 도입하면 훨씬 효율적이고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djust에서는 ‘스마트 설정’과 ‘고급 설정’이라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들을 통해 사용자는 SKAN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더라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설정’은 기존에 발생한 이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SKAN 설정에 적합한 추천 내용을 제공하며,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을 통해 쉽게 컨버전 밸류 맵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급 설정’은 사용자가 직접 세부적인 설정을 하고자 할 때, 63개의 전환값을 일괄적으로 설정하고, 매출 범위를 자동으로 배분하는 등 커스텀 설정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Adjust는 SKAdNetwork의 복잡한 설정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6. 최근 들어 점차 모바일 환경에서 개인정보 보호가 중요하고 강화되고 있는데, 이런 환경 속에서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이나 노하우가 있을까요? 혹은 앞으로 어떤 흐름을 주목해야 할까요?

현재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되는 추세 속에서, 데이터 활용 전에 새로운 규제와 도구들에 대해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AdAttributionKit이나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와 같은 도구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도구들이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호하는지를 이해해야 올바르고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특히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는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타겟팅 광고를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단순한 숫자 데이터 분석을 넘어, 사용자 관심사와 문맥적 요소를 깊이 이해하는 것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임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타겟팅 광고에서는 유저들이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고, 교차되는 관심사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은 머신러닝이나 AI 기술로 보완될 수 있지만, 마케터가 직접 유저의 페르소나를 이해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앞으로의 광고 전략에서 핵심이 될 것입니다.

 

 

7. Adjust에서 신규 제공될 서비스 혹은 기능 업데이트 소식 등이 있다면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개인정보보호와 데이터 보안이 강조됨에 따라 Adjust는 전통적인 사용자 수준의 데이터 분석 방법만으로는 마케팅 성과를 충분히 파악하기 어렵다고 생각했고, 이를 해결하고 보완하기 위해 InSight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InSight는 개인에 대한 정보를 보호하면서 집계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미래 지향적인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InSight 테스트를 통해 어떤 앱이 특정 국가에서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고 할 때 실제로 유료 및 오가닉 트래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이 긍정적인 증분 상승효과를 가지고 오는지, 아니면 오가닉 트래픽을 잠식하고 있는지를 예측하여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모바일을 넘어선 PC/Console Tracking으로 확장, InSight와 같이 개인정보보호를 중요시하면서 AI, 고급 머신러닝을 활용한 예측 데이터를 제공하는 제품을 출시 또는 준비 중에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독자분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 들려주세요.

최근 데이터를 분석하고 SKAdNetwork와 같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특히, 남들이 잘하는 것 같은데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는 불안감 때문에 더 많은 로그와 이벤트를 수집하려는 경향이 있죠. 그러나 개인정보 보호가 강화된 오늘날, 데이터를 너무 세세하게 들여다보는 것보다는 조금 더 큰 그림을 그리며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개별 유저 레벨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그런 접근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데이터를 분석할 때, 나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숲을 보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많은 것을 시도하려다 보면 오히려 중요한 것들을 놓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데이터를 세세하게 관리하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더 큰 단위에서 전략을 구성하고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이 앞으로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될 것이라고 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볼 수 있는 것과 볼 수 없는 것들을 구분하고, 제한된 리소스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