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커지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

 

 

글로벌 이커머스 SaaS 플랫폼 쇼피파이(Shopify)와 닐슨(Nielsen)의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 전 세계 57%의 온라인 쇼핑객들이 온라인에서 해외의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온라인 커머스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성장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해외 구매를 진행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있다. ⓒ포트원

 

 

특히 K-POP과 K-Beauty 열풍으로 높아진 한국 브랜드의 위상으로 인해 해외구매자들의 온라인 역직구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영향으로 적지 않은 국내 브랜드들이 해외 시장 진출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트릿 패션 브랜드로 유명한 ‘널디’와 애슬레져 브랜드로 유명한 ‘젝시믹스’도 해외 시장 진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무신사, 지그재그 등 버티컬 커머스 업체들의 해외 직접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신사와 W컨셉 글로벌 스토어는 수요가 높은 국가로 북미와 아시아를 꼽고 있고, 지그재그는 일본, 미국, 캐나다에서 역직구 서비스를 시범 운영을 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일본을 중심으로 글로벌 서비스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해외시장 진출 분위기는 뜨겁지만, 많은 분들이 해외 시장 확장을 준비하실 때 맞닥뜨리는 큰 난관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 문제들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대한 포트원의 해외결제 서비스인 크로스보더(Crossborder)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크로스보더,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까?

 

 

먼저 국내 브랜드들은 운영 중인 온라인 홈페이지가 있을 텐데요. 해외 진출을 위한 다국어 제공과 다양한 홍보 마케팅을 준비하실 겁니다. 그다음 단계로 해외 고객이 제품 구매 및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이트에 구축하는 미션이 남게 됩니다.

 

어떻게 결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서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막막함을 토로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현지 결제사를 선정해야 하는지, 결제 수수료는 얼마인지, 결제 중 제공되는 현지 조건 등 해결할 숙제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잘못된 결제 수단 및 고객 입장에 맞지 않는 결제 여정은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안정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포트원

 

 

유럽의 커머스 마케팅사인 ‘Expandeco’의 온라인 쇼핑객 중 절반은 구매 단계에서 결제수단 문제로 이탈된다는 안타까운 조사 결과를 보면 사업에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21년도에는 잘못된 카드 승인 거부로 인한 손실액만 4,430억 달러로 조사되었고, 이는 당해의 신용카드 사기액을 상회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성공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결제수단과 안정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수인 이유입니다.

 

 


 

 

글로벌 결제의 핵심은 ‘결제 전환율’

 

 

결제 수단과 안정적인 시스템이 전부는 아닙니다. 글로벌 결제 금융 컨설팅 회사인 Edgar, Dunn & Company에 따르면 아시아 환태평양 지역(APAC)의 구매자 중 90%가 복잡하거나 신뢰가 가지 않는 화면의 결제 단계에서 카트에 물건만 담고 결제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편한 원클릭 결제가 가능하다면, 그중 84%는 구매 전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도 전했습니다.

 

즉, 해외 진출 시 현지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커머스 결제 수단과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불만족스러운 결제 과정과 잘못된 카드 승인 거부 등으로 인해 성공적인 매출을 올리기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고객의 이탈 없이 성공적인 해외 결제를 구축하고 결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작부터 탄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에 글로벌 통합 결제 기업 포트원은 아시아 8개국 내 3,000개 고객사에 100개 이상의 결제 수단을 하나의 API로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최적의 국가 별 PG사 연동, 맞춤형 수수료 제안 등 해외 법인 설립 없이도 해외 진출을 돕는 크로스보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포트원 아티클
[글로벌 이커머스 완전정복]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의 글로벌 결제 해법

 

 


해당 글은 포트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