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많은 마케팅 담당자분들, 혹은 대표님들께서 여러가지 방면으로의 채널 등을 고려하던 중 한번은 만나보았을 매체인 링크드인은 최근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점점 활용도 및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전에는 채용 관련 이슈로 대부분 링크드인을 이용했다면, 현재는 기업의 국내외 채널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활용하시고 있고 특히나 B2B 부문으로는 가히 필수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경쟁사나 남들이 다 진행한다고 해서 자사도 빠르게 링크드인에서의 광고를 진행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무작정 링크드인에 접근하여 단순 광고 송출만을 진행하시게 되면 당연히 비용만 비용대로 소진되어지고 실질적인 효과는 나오지 않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링크드인도 하나의 기업 채널이니만큼 목적에 맞게 “똑똑하게”활용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링크드인 최적화에 대해 바름에서의 사례들과 함께 어떻게 활용해보면 좋을지 간단히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드인, 다른 매체보다 목표 설정이 두배이상 중요합니다.”
링크드인도 메타나 구글과 마찬가지로 해외 기반 플랫폼이다 보니 다소 생소하시고 어려워하시는 담당자, 대표님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채용과 B2B 등에 특화되어 있어 일반적인 PAID 매체 대비 특별한 기능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를 어떤식으로 잘 활용하느냐는 사실상 자사가 링크드인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사에 대해 브랜딩과 인지도 제고 목적으로 진행하고자 하는지, 국내 목표인지 해외 목표인지에 따라 각 페이지 구성과 광고 집행 시의 세부설정들이 매우 달라지게 되죠.
특히나 링크드인의 경우 “광고” 영역도 중요하지만 회사 페이지, 사람 프로필 등의 영향력이 타 매체 대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분야의 회사와 일촌들과 네트워킹이 되어있는지가 중요합니다.
1) KPI에 따른 링크드인 내에서의 최적화 목표 설정
그래서 링크드인을 하나의 진출 채널로 선정했다면 먼저 자사의 목표를 지정해야 합니다.
기업 자체 브랜딩&인지도 제고가 목적인지, 상품이나 서비스 소개가 우선적인지, 채용 위주의 목적인지부터 국·내외 중 어느 채널을 주요 목표로 두고 진행하시는지 등 KPI 설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그에 맞춘 페이지 구성 및 비즈니스 채널 활용이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체적으로 링크드인 회사 페이지를 운영하며 자사 서비스를 문의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광고까지 계속적으로 집행해도 문의는 커녕 유입조차 어려운 상황입니다. 링크드인 최적화 관련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위와 같이 문의주신 C업체는 B2B,B2G 대상 자사 서비스 도입 체결 문의 수집을 목표로 자체적으로 링크드인 채널 및 광고를 운영하시다 어려움을 겪어 바름에 문의를 주셨습니다.
바름은 먼저 “진단”을 통해 어떤 부분이 개선이 필요한지, 어떤 방향성으로 앞으로 최적화 하면 좋을지 확인해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집행되고 있는 링크드인 내에서의 광고 먼저 살펴본 결과 오랜기간 같은 소재와 타겟으로 집행되어 더이상 클릭조차 일어나지 않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바로 중단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회사페이지를 살펴본 결과 자사 서비스 관련 내용이 담긴 PDF 링크 그대로 링크드인 페이지에 업로드 하고 계셨는데, 이는 해외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한 콘텐츠였기 때문에 번역 시 매끄럽지 못하거나 영어로 구성되어 서비스에 대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 결과 국내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하기에는 해당 콘텐츠들이 반응율 자체가 낮을 수 밖에 없어 업로드하시는 게시물들이 계속해서 업로드 해도 똑같은 현상으로 링크드인에서의 노출 자체가 저조하였죠.
바름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파악, C업체의 전체 회사페이지의 목표 자체를 다시 재설정하길 권장 드렸습니다.
국내 / B2B,B2G 타겟 / 브랜드 인지도 제고&제공 서비스 안내(채용X) 한국어 구성의 명확한 콘텐츠 구성 |
2) 링크드인 채널 기술적 최적화
위와같은 목표로 다시 재정비 한 뒤, 다음으로 바름은 C업체의 링크드인 채널의 기술적인 영역 부분을 전체 점검해보게 되었는데요.
C업체의 링크드인 회사 페이지 / 광고 계정(GTM등 연동) / 세일즈네비게이터 / 비즈니스 매니저 / 사람 계정 등 개별로 체크 및 각 자산별 링크드인 내에서의 연동 및 기본적인 설정 중 미흡한 부분들을 모두 체크하여 최적화 설정을 도와드리게 되었습니다.
https://www.linkedin.com/help/linkedin/answer/a553289?lang=ko
링크드인 또한 각 자산들이 얼마나 잘 구비가 되어 있고, 관리자 등 연동이 잘 되어 있느냐에 따라 활용가능한 범위가 달라지게 되죠.
C업체 또한 회사페이지의 정확한 소개 및 리드양식 기재부터 타 페이지 팔로우 등 여러가지 기본적인 기술적 사항들부터 체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채용 관련하여서는 기존 회사(브랜드)페이지가 아닌, 링크드인에서 제공하는 별도 채용 페이지 생성 및 기능을 통해 브랜드 콘텐츠와 분리하여 링크드인 내 채용 공고 등을 업로드 하고, 이후 해당 건으로 채용 광고까지 진행할 수 있음을 안내드렸습니다.
3) 콘텐츠 최적화 및 프리미엄 기능 활용
이렇게 기본적인 진단을 거쳐 기술적인 부분까지 모두 세팅이 완료가 된 후에는 본격적으로 새롭게 설정한 목표에 따라 링크드인 최적화 및 가이드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진단을 통해 설정한 목표에 따라 기존 콘텐츠 업로드방식을 전면 수정, 바름에서 C업체의 서비스 및 기존 홈페이지 내 내부 콘텐츠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링크드인 페이지 게시물에 맞추어 최적화시켜 업로드 진행하게 되었죠.
링크드인은 일촌 네트워킹 기반이기 때문에 페이지 팔로워&팔로우 등이 최적화에 있어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꾸준히 계속해서 팔로워,팔로우 관리 등을 진행해주고 링크드인 내에서의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죠.
결과적으로 C업체의 이전 노출 자체 저조했던 기존 링크드인 페이지 게시물 대비 최적화 이후 게시물 노출 9배이상, 자연적인 콘텐츠를 통한 유입으로 클릭률 17.89% 달성까지 이루어냈습니다. 가장 중요한 리드 문의 수집까지 광고없이도 해당 첫 게시물로부터 얻어낼 수 있으셨습니다.
이렇게 꾸준히 페이지 활성화를 이루어내고 나서 다시 광고를 재개하기보다는 링크드인의 프리미엄 기능인 세일즈네비게이터를 통해 원하는 분야의 고객들에게 자사 콘텐츠 및 프로모션 등을 인메일(링크드인 내 메세지 발송)형태로 진행하여 원하시는 문의까지 수집하실 수 있었죠.
링크드인 최적화시,구글에서도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됩니다.
링크드인 최적화 TIP
링크드인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기업페이지라면, 구글 검색결과 지면에도 함께 상위노출 될 수 있어 하나의 채널로 적극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C업체의 사례를 통해 링크드인에서의 최적화 방법들을 대략적으로나마 알려드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링크드인은 자사의 활용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리한 후, 그에 맞추어 기본적인 기술적 비즈니스 계정 설정과 함께 꾸준한 맞춤 콘텐츠 업로드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후 어느정도 최적화가 이루어지면 세일즈네비게이터, 채용 리크루터, 캠페인 매니저(광고)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해볼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 채널 최적화 관리부터 광고까지 바름에서는 다년간의 레퍼런스를 통해 성공적인 실제 사례들을 만들어내었죠.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하여 활용이 힘들 수 있지만 더이상 활용을 미룰 수 없는 하나의 채널로 성장하고 있는 링크드인입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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