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트렌드에 얼마나 민감하신가요? 평소 SNS나 커뮤니티 등을 자주 활용하신다면 자연스레 습득하시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의식적인 공부의 필요성이 느껴지는 게 SNS 속 마이크로 트렌드 일 텐데요. 오늘은 최근 각종 SNS와 커뮤니티 등에서 화제가 되었던 트렌드 3가지를 함께 살피며 신선한 인사이트를 얻어 보면 어떨까요?

 

 


 

 

1️⃣ 450만 조회수의 비결은 바로 ‘커스텀’ (금성피자🍕)

 

먹다 남은 떡볶이, 최애 과자 오레오, 집에 있던 스팸까지! 원하는 어떤 재료를 가져가도 이를 활용해 커스텀 피자를 만들어 주는 피자집 ‘금성피자’가 화제였어요. 사장님께서 릴스에 다양한 재료로 커스텀 피자를 만드는 영상을 올리셨는데, 그중 특히 엽기떡볶이를 활용해 만든 커스텀 피자 영상이 450만 조회수(*7/22 기준)를 돌파하며 많은 관심을 받았죠. 

 

‘엽떡이랑 콜라보해서 팔아달라’, ‘이탈리아 사람들 기절하겠다’, ‘먹어보고 싶다’, ‘쭈꾸미랑도 잘 어울리겠다’, ‘전통 음식을 활용한 피자도 궁금하다’ 등 다양한 댓글 반응이 이어졌고요. 55만 떡볶이 전문 유튜브 채널 ‘떡볶퀸’에서 금성피자를 방문해 영상을 촬영하기도 했어요. 사장님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각종 방송 촬영도 예정되어 있다고 해요. 이 정도면 인기가 실감 되시죠?

 

금성피자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몇 주 전만 해도 ‘오픈 2일 차 매출 9만 원대’라는 제목의 릴스가 올라왔고 몇몇 사람들이 위로나 조언 댓글을 달았었는데요. ‘커스텀 피자’라는 독창성과 인스타그래머블함을 동시에 갖춘 메뉴를 릴스를 통해 꾸준히 홍보한 전략이 급격한 성장으로 이어졌네요.

 

450만 조회수 달성한 엽떡 피자 릴스 (출처 : 금성피자 인스타그램)

 

 

💡브랜드 SNS 계정,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이신가요? 

 

 

자영업자 분들이 릴스를 통해 화제성을 모아 비즈니스 성장을 이루는 사례들이 지속 발생하고 있어요. 차별화 포인트 한 가지를 명확하게 담은 릴스를 꾸준히 올려 급성장한 자영업자 채널들을 참고해 봐도 좋겠습니다.


금성피자뿐만 아니라 매일 튀김기를 깨끗이 청소하는 릴스를 올려 한 달 만에 매출 3배 성장을 이룬 ‘아주커치킨 양산점’이 최근 큰 이슈가 되었어요.

 

 

매일 세척한 튀김기 인증샷 (출처 : 아주커치킨 양산점 인스타그램)

 

 

2️⃣ 포토부스의 새로운 패러다임, ‘국내 최초 플립북’ (50PAGE 📷)

 

요즘 포토부스의 트렌드는 단연 구도라고 할 수 있죠. 하이앵글, 로우앵글 등 다양한 구도의 포토부스들이 줄이어 등장하고 있었는데요. 여기에 또 새로운 포토부스의 패러다임을 연 브랜드가 등장해 화제가 됐습니다. 바로 국내 최초 플립북 포토부스 ’50PAGE’예요. 

 

이 포토부스는 사진 대신 일정 시간 영상을 촬영하고, 이를 50장의 미니 플립북으로 인쇄해 주어 빠르게 넘기면 마치 사진이 움직이는 듯 보이는 특별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요. N컷 사진 1장이 인쇄된다는 포맷 자체를 바꾼 신박한 사례죠. 이 때문에 ‘움직이는 사진 포토부스’라는 키워드로도 화제가 되었어요. 영상을 촬영한 이후에는 한 가지 재미 요소가 더 있는데요. 표지용 사진 촬영을 진행해 표지까지 나만의 포토북을 받아볼 수 있고, 표지에 끼우는 프레임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거예요.

 

50PAGE는 최근 뚝섬역 부근에서 가오픈을 진행했고(~7/14) 조만간 정식 오픈을 진행할 것으로 보여요. 댓글로는 ‘가격이 궁금하다’, ‘너무 신기하다’, ‘찍고 싶다’, ‘진짜 탐난다’ 등 활발한 반응들이 이어졌습니다.

 

 

50페이지 포토북 (@50page.official)

 

 

💡오프라인 행사/부스 운영을 준비 중이신가요? 

 

 

포토부스가 선택 아닌 필수가 된 오프라인 행사/부스에서 특별함을 더할 수 있는 방법으로 50PAGE를 눈여겨보는 건 어떨까요?

 

특히 최근 인기 캐릭터 작가 ‘최고심’ 신규 팝업에서 인형에게 입힐 수 있는 부적 컨셉의 인형옷 키링을 굿즈로 선보였는데요. 이처럼 직접 찍은 플립북에 씌울 커버+키링 형태의 꾸미기 굿즈까지 함께 마련해도 좋을 것 같아요.

 

 

최고심 인형옷 키링 (@gosimperson)

 

 


 

 

3️⃣ 엑스 실트에 등장한 ‘와플 숨은 맛집’ (컴포즈 커피🥤 )

 

7월 2주 차 X(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별안간 등장했던 ‘컴포즈 와플’. 그런데 컴포즈 와플이 실시간 트렌드에 이틀 이상 올라 있었다는 사실 아시나요?

 

한 유저의 ‘메가커피, 컴포즈, 빽다방 저가커피 3대장 중 당신의 선택은?’이라는 글이 무려 조회수 680만 회를 기록했는데요. 각 카페들의 특징과 맛있게 즐기는 꿀팁 등이 달리던 중, 특히 컴포즈의 휘핑크림에 대해 칭찬하는 글들이 이어졌어요. 매장에서 직접 친다, 맛있다 등 호평에 이어 휘핑크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컴포즈의 와플 메뉴들이 함께 언급되기 시작했습니다.

 

 

@geotravel_

 

 

‘컴포즈 커피에 웬 와플?’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컴포즈 커피는 사실 아는 사람들은 아는 와플 맛집으로 유명해요.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바삭한 와플에 휘핑크림 조합은 크로플 등의 유행에 따라 은근히 찾기 어려운데요. 컴포즈 매장에서 이 추억의 갓 구운 와플에 맛있는 휘핑크림 조합을 가성비 있게 만날 수 있거든요.

 

특히 컴포즈 와플의 ‘한정성’은 이틀간 트렌드가 지속되도록 화제성을 유지시켜 준 요인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요. 와플은 모든 매장이 아닌 일부 매장에서 판매 중인 메뉴거든요.

 

때문에 단순히 맛있다는 것뿐 아니라 어디에 가야 먹을 수 있는 찾는 글이나, 직접 가서 먹어본 후기 등이 올라오며 인기가 이어졌죠. 컴포즈 공식계정은 이에 응답하며 와플을 파는 매장을 찾을 수 있는 법을 알리는 글을 올리기도 했어요.

 

 

@Compose_Coffee

 

 

💡 아직도 엑스와 내외하는 마케터이신가요?

 

 

의외로 X에 대해 낯설고 멀게만 느끼는 마케터 분들이 계신데요. ‘아이돌 팬들만 하는 것 아닌가?’, ‘평소 잘 쓰지 않아서 모르겠어’라는 생각이 드셨더라도, 어느 정도 X에서 발생하는 트렌드를 즉각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실시간 트렌드(일명 실트)’를 확인하는 거예요.

 

실시간 트렌드는 X 홈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어렵지 않은데요. 트렌드 흐름 중에서도 최상류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화제성의 출발점에 있는 곳이니, 실시간 트렌드 모니터링을 시작으로 X와 친해져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이돌 팬덤 문화뿐 아니라 버추얼 인플루언서 같은 생소한 영역까지 서서히 이해하게 되실 거예요. 뿐만 아니라 지금 핫한 밈을 즉각 파악해 자사 콘텐츠에 적용해 볼 수도 있죠!

 

 

 

어느덧 7월도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는 시점, 혹시 그간 발생했던 마이크로 트렌드 중 놓쳤던 것들이 있진 않으셨나요? 오늘 포스팅이 한층 더 크고 작은 트렌드에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오늘의 소마코 콕📌

✔️브랜드 SNS 계정 운영에 참고하기 좋은 레퍼런스! 차별화 포인트 한 가지를 명확하게 담은 릴스를 꾸준히 올려 급성장한 자영업자 채널들을 확인해 보세요.
✔️오프라인 행사/부스 운영을 준비 중이시라면, 색다른 플립북 포토부스 ’50PAGE’를 주목해 보세요. 플립북을 꾸밀 수 있는 트렌디한 굿즈도 기획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아직도 X (구 트위터)와 내외하는 마케터이시라면 ‘실시간 트렌드 (일명 실트)’부터 모니터링해보세요. 아이돌, 버추얼 인플루언서, 각종 밈까지 발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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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글은 마케팅연구소, 소마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