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9일, 구글에서 더 새로워진 검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치랩스(Search Labs) 및 생성형 AI 검색(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을 한국어로 출시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기존의 영어, 일본어, 힌디어에 더해서 한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인도네시아어 등 총 4가지 언어를 추가했으며 이용할 수 있는 국가도 120개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치랩스 및 생성형 AI 검색이란 무엇인지, 생성형 AI 검색의 기능 및 특징, 생성형 AI 검색의 한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성형 AI 검색이 검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서치랩스(Search Labs) 및 생성형 AI 검색(SGE)이란?

생성형 AI 검색(SGE)의 기능 및 특징

생성형 AI 검색(SGE)의 한계

생성형 AI 검색(SGE)이 검색에 미치는 영향


 

 

서치랩스(Search Labs) 및 생성형 AI 검색(SGE)이란?

 

 

서치랩스(Search Labs)란 사용자가 초기 단계의 Google 검색 및 제품들을 실험적으로 사용해보고 피드백을 나눌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입니다. 개인 Google 계정을 사용하여 서치랩스에서 생성형 AI 검색(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의 실험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 검색(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 다시 말해 SGE는 생성형 AI를 검색 엔진에 결합한 도구로, 검색어에 대한 개인적이고 친숙한 답변을 보여주는 AI 기반 기능입니다. SGE의 기본 목표는 검색 경험을 재정의하여 검색 경험을 수동적인 정보 수신자에서 보다 상호작용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더 쉽고 빠른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실험해 왔는데요. 11월 9일에 한국어 업데이트가 되면서 검색 내용과 연관도가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SGE를 한국어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성형 AI 검색(SGE)의 기능 및 특징

 

 

서치랩스는 컴퓨터와 Android, iOS 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컴퓨터에서는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직접 관리하는 Google 계정을 사용해야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Android와 iOS 상에서는 구글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컴퓨터와 모바일 모두 18세 이상이어야 서치랩스 및 SGE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성형 AI 검색(SGE)은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고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리소스 링크 표시

 

생성형 AI 검색(SGE)은 검색 결과의 정보를 뒷받침해주는 리소스 링크를 표시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생성된 검색 결과에 사용된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더 자세히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화형식으로 ‘seo가 뭐야?’ 라고 검색해 보겠습니다.

생성된 검색 결과 내에서 리소스에 대한 링크를 표시하고 있는 화살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결과 우측에 리소스로 사용된 페이지들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2) 이어서 질문하기

 

 

 

 

생성된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서 대화모드로 이어서 질문이 가능한 ‘이어서 질문하기’ 기능이 존재합니다.

또한, 기존 질문에 대한 검색 결과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궁금증을 가질 수 있는 내용에 대한 질문 예시를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서 보여줍니다.

예를 들면, 대화형식으로 ‘seo가 뭐야?’라고 질문한 검색 결과 페이지 하단에 ‘이어서 질문하기’, ‘SEO 어떻게 하나요?’, ‘Seo 프론트엔드’와 같이 추가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 중간에도 쉽게 이전 질문들과 검색 결과들로 돌아가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고지

 

 

출처: 구글

 

 

구글은 새로운 생성형 AI 환경에서도 사용자들이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검색 광고를 전용 광고 슬롯에만 노출합니다.

또한, 광고의 투명성을 유지하고 일반 검색 결과와 구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스폰서’라고 작성된 라벨을 함께 표시하여 광고임을 나타낼 예정입니다.

 

4) AI 이미지 생성

 

우리가 찾고 싶은 특정 이미지를 검색하더라도, 원하는 이미지를 정확하게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SGE를 이용해 원하는 AI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만약 ‘요리사 모자를 쓰고 아침식사를 요리하는 카피바라’ 라는 이미지를 생성하고 싶다면, 구글 서치 페이지에서 ‘요리사 모자를 쓰고 아침식사를 요리하는 카피바라라는 그림을 그려주세요’와 같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SGE는 이에 대한 결과로 AI 이미지를 최대 4개까지 생성하여 결과로 제공합니다.

 

 

출처: 구글

 

 

또한, 생성된 이미지를 클릭하면 생성된 이미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해보니 ‘요리사 모자를 쓰고 숲에서 아침 식사를 요리하고 베이컨을 굽는 카피바라의 사실적인 이미지’와 같은 세부 설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구글에서 초기 검색 쿼리를 어떻게 확장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적으로 편집하여 더 많은 세부 정보를 추가하고 보다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SGE를 통해 생성된 모든 이미지에는 메타데이터 라벨링과 워터마킹이 내장되어 AI가 생성한 이미지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생성 기능은 아직까지 미국에서 영어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구글은 SGE가 보다 안전하고 엄격한 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훈련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생성형 AI 기능이 사용될 수 있는 유형의 쿼리를 제한하는 등 추가적인 안전 장치들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검색(SGE)의 한계

 

 

아직까지는 테스트 버전인 생성형 AI 검색(SGE)은 어떠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뒷받침 과정에서 잘못된 해석

 

생성형 AI 검색(SGE) 검색 결과의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보를 적절하게 파악합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를 뒷받침하는 과정에서 다른 의미로 잘못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환각 현상(Hallucination)

 

인공지능의 환각 현상(Hallucination, 할루시네이션)이란 인공지능이 맥락과 관련없거나 사실이 아닌 내용 및 잘못된 정보를 마치 옳은 답처럼 생성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SGE 뿐만 아니라 모든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경험에서 일어나는 현상인데요. SGE는 때때로 사실을 잘못 표현하거나 정보를 부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3) 편향성

 

SGE는 웹에서 추출한 고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학습합니다. 하지만, SGE가 특정 편향성을 포함한 데이터로 트레이닝되거나, 트레이닝되야 할 전체 데이터의 일부만 소비했을 때 SGE의 편향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정보의 대표성이 결여되거나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문맥적 연관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직 출시 초반인 만큼 위와 같은 한계점을 보유하고 있지만, 앞으로 SGE는 더욱 발전하고 구글 검색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기대됩니다.

 

 


 

 

생성형 AI 검색(SGE)이 검색에 미치는 영향

 

 

그렇다면, 새롭게 등장한 SGE로 인해 검색은 어떤 변화를 보이게 될까요?

 

1) 새로운 사고방식

 

SGE는 콘텐츠가 검색되는 방식을 바꿀 것이며, 사용자가 검색 결과에서 기대하는 것도 새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SGE는 검색어를 다르게 처리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법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AI 이미지 생성을 요청할 수 있고 에세이 생성 또한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 트래픽

 

SGE는 웹사이트 방문 트래픽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SGE는 인공지능 답변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웹사이트 링크를 인공지능 답변이 대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유입에 의존한 블로그, 언론 등의 페이지는 방문 트래픽이 감소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SGE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어떤 웹사이트에 있을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 페이지를 클릭하면서 확인해야 한다는 수고로움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SGE는 사용자가 블로그나 언론사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구글 검색 결과를 생성형 AI가 상단에서 보여주기 때문에 웹사이트 접속 비율은 자연스럽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서치랩스 및 SGE란 무엇인지, SGE의 기능과 특징, SGE의 한계, 마지막으로 SGE가 검색에 미칠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SGE는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인공지능 답변이 구글 검색 페이지 내 최상단에 노출되면서 SEO 전략은 더욱 경쟁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새롭게 변화한 구글 검색과 SGE에 맞게 SEO를 진행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SERP(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SEO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 TBWA DATA LAB 본문 바로가기
>> TBWA KOREA SEO 컨설팅 서비스 바로가기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