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협업툴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지라(Jira)와 노션(Notion)은 종종 비교 대상이 되곤 합니다. 두 협업툴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워크플로는 물론 프로젝트 하위의 할 일을 관리하고, 협업하는 데 유용합니다. 하지만 두 협업툴은 디자인은 물론 주요 기능, 기본적인 특성 등의 측면에서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어요.

 

모든 것을 갖춘 생산성 소프트웨어는 의외로 찾기 어렵습니다. 조직마다 필요로 하는 조건, 선호도, 작업 방식 등이 다르므로 우리 조직에 가장 적합한 협업툴을 선택하여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연성 끝판왕 노션(Notion)

 

 

노션은 처음에 메모 앱인 에버노트(Evernote)를 대체하는 메모 작성 툴로 주목을 받았지만 이제는 다른 협업 및 생산성 도구를 대체하는 “올인원 소프트웨어”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로의 노션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장점 1. 강력한 유연성

 

노션은 특정 타깃을 염두에 두지 않고 개발된 소프트웨어로 유연성이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처음 노션을 시작하면 빈 페이지가 반기는데요, 어떤 것으로 채워 넣을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라(Jira)와 비교했을 때보다 범용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어요. 활용 방식에 따라 개인 포트폴리오 페이지가 되기도 하고, 회사의 프로젝트 관리 페이지가 되기도 하거든요.

 

 

장점 2. 하나의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보기

 

 

 

 

하나의 데이터를 캘린더, 타임라인, 칸반, 목록, 갤러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은 노션의 최고 장점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 필요에 따라서 원하는 방식으로 워크플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여러 데이터 베이스를 한 페이지에 모아 다양한 보기 방식으로 구성하면 문제 추적 및 할 일 관리 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구성법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의 협업툴을 대체하는 올인원 세팅도 가능합니다.

 

 

장점 3. 내부 위키(Wiki) 생성

 

 

 

 

노션의 문서 기능은 개인 메모는 물론이고 공동 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사용자들이 내용을 추가할 수 있는 위키(Wiki) 스타일의 대규모 문서 생성 및 저장에도 적합합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각종 문서를 문서화하고 한 군데서 기록 및 관리하기에 매우 편리하죠.

온보딩 자료, 회의록, 운영 절차, OKR 등 조직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어요. 따라서 조직의 핸드북과 같은 내부 문서, 정보 저장소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높은 자유도로 인한 세팅의 어려움

 

애초에 프로젝트 관리만을 위한 생산성 도구로 개발되지 않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은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 협업툴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누군가에게는 어떤 기능에 완벽히 최적화되지 않은 툴로 느껴질 수도 있거든요.

초보자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하기도 하죠. 이런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노션 템플릿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의록, 할 일 관리, 프로젝트 관리 등 거의 모든 종류의 템플릿을 찾을 수 있어요.

 

 

단점 2. 빈약한 목표 추적 기능

 

지라(Jira)와 비교했을 때 노션에서는 자동으로 목표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세팅하는 방식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 및 목표 추적도 가능하지만 지라(Jira)처럼 한눈에 들어오는 그래프 방식으로 보기는 어렵고, 세팅법이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의 대표 주자, 지라(Jira)

 

 

2002년 지라(Jira)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이 쉽게 문제 추적을 할 수 있는 협업툴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는 IT 조직이 아닌 조직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로 발전했는데요, 지라 소프트웨어 및 매니지먼트는 프로젝트 관리 기능에 보다 집중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로의 지라(Jira)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장점 1.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개발 조직을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답게 애자일 팀을 위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복잡한 프로젝트를 더 작고 관리 가능한 할 일로 나누고 프로젝트 계획 및 운영 간소화를 위한 워크플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체 타임라인에서 각 작업 간의 연관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빠르게 문제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게 용이합니다.

 

 

장점 2. 기본 세팅과 다양한 템플릿

 

비록 지라(Jira)가 개발자 친화적이라서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템플릿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칸반 보드, 목록, 캘린더, 타임라인 등 다양한 보기 방식으로 하나의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이미 페이지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어 내용을 입력하기만 되거든요. 필요한 지라 템플릿이 있다면 소프트웨어 개발, 마케팅, 디자인, 영업, 운영, 프로젝트 관리 등의 항목에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장점 3. 보고서와 대시보드 기능

 

 

 

 

지라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젝트와 관련한 보고서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는 마감이 가까운 업무, 미처리된 업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사용자 설정에 따라 업무별 진행률, 소요 시간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조직 내부적으로 업무 관리를 하는 데는 물론 클라이언트가 있는 경우 공유하는 데도 유용한 기능입니다.

 

 

단점 1. 다소 약한 외부 협업 기능

 

지라는 조직 내의 협업에는 훌륭한 툴이지만 클라이언트나 프리랜서와 같은 조직의 외부인과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한 도구는 아닐 수 있습니다. 추가할 수 있는 사람과 협업할 방법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설정 프로세스가 다소 복잡한 편이에요. 제한된 권한으로 게스트가 접근할 수 있는 계정을 만드는 게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단점 2. 초보자에게는 높은 진입 장벽

 

지라의 기본 세팅이 신규 사용자에게는 부담스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익숙하지 않은 조직에는 처음부터 배워야 할 것이 많게 느껴질 수 있어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는 맞춤화 워크플로가 지라의 강력한 장점이지만 잠재적인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설정으로 인해 워크플로와 구성이 복잡해지고 사용 편의성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노션(Notion) vs 지라(Jira) 중 무엇이 더 좋을까? 

 

 

 

 

노션과 지라는 각각 장점이 있는 협업툴로 많은 기능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관리에 적합한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은 명확합니다. 그렇다면 둘 중 어떤 협업툴이 우리 조직에 적합할까요?

지라(Jira)와 노션(Notion)이 프로젝트 관리 협업툴로서 가진 특성을 각각 비교해 보았습니다. 둘 중에 객관적으로 더 좋은 선택지를 고르기는 쉽지 않습니다. 두 협업툴 모두 다양한 조직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장단점을 가지고 있거든요.

두 협업툴의 강점을 고려하면 노션은 위키(Wiki), 지라는 프로젝트 추적에 더 적합합니다. 조직 내 정보 관리와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는 노션을, 문제 추적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조직이라면 지라를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 프로젝트 및 조직의 모든 작업을 한 군데서 관리하고 싶은 조직이라면 노션(Notion)을, 애자일 방법론으로 작업하거나 문제 추적을 빠르게 하고 싶은 조직이라면 지라(Jira)을 사용하는 것이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조직의 조건에 따라 다른 생산성 도구가 더 적합할 수도 있지만 프로젝트 관리 생산성 도구를 찾고 계셨다면 이 두 가지 협업툴을 우선적으로 살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당 글은 플렉스웍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