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성과관리! 공정성, 리더십, 개인화, 커리어, 생산성

 

 

 

 


 

3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성과관리의 기본 원칙을 알 수 있어요.
✔️ 2024년 성과관리 핵심 트렌드 5가지를 알 수 있어요.
✔️ 조직의 실 사례를 통해 현재 조직문화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알 수 있어요.

 


 

 

급격한 시대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기술 발전은 적응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고 사람들의 가치관도 변하고 있죠. 기업 경영과 일하는 방식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성과관리는 회사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며 어떻게 일할 것인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변화의 시기에서도 성과관리의 기본 원칙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 상시적인 성과관리, 공정한 평가와 피드백은 여전히 중요하죠. 변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사회적 흐름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새롭고 유연한 방식으로 성과관리를 적용해 나갈 필요도 있죠.

 

2024년을 바라보며, 올해를 주도할 성과관리 핵심 트렌드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정성 – 절대평가 도입 기업 확산

 

 

공정성과 거리가 먼 상대평가

 

 

a팀장은 고민이 많습니다. 올 해 팀 성과는 매우 좋았습니다. 조직에서 기대했던 목표 대부분을 달성했고 팀원 개개인의 성과도 무척 좋았습니다. 그럼에도 상대평가를 적용해야 합니다. 팀원 10명 중 2명 이상을 최하 등급인 C등급에 배정해야하죠. 어쩔 수 없이 팀원들끼리 서로 비교해서 C등급 2명을 확정했습니다.

 

b팀원은 퇴사를 고민합니다. 올 해 팀 성과도 좋아 회사에서 인정받았고 개인적으로 부여된 목표도 잘 달성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C등급입니다. ‘내가 왜 이런 평가를 받았는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팀장님에게 물어봤지만 상대평가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대답만 들었습니다. b팀원은 공정하지 못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상대평가의 문제점에 대해 간단한 사례를 들어보았는데요. 상대평가는 두 가지 큰 문제가 있습니다. 남과 비교하며 경쟁하게 만든다는 게 첫 번째이고 내 평가가 왜 이런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게 두 번째입니다. 많은 기업이 상대평가를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2차 평가도 포함하고 표준편차로 조정하지만 결과는 어떨까요? 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뿐이죠.

 

물론 절대평가가 성공하기 위해 전제되어야 할 요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동료들과 경쟁하며 비교하게 되는 상대평가 보다 과거의 자신과 경쟁하고 합의된 목표 달성도로 평가하는 절대평가가 사회적 흐름과 시대 변화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의 목적은 남과 비교하며 더 잘한 사람에게 보상하기 위해 등급을 정하는 게 아닙니다. 구성원의 성장과 조직의 성과창출이 핵심 목적이죠. 사전에 합의된 명확한 기준과 성과로 평가하는 절대평가는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의 선택을 받게 될 겁니다. 공정성이라는 사회적 키워드와 맞물려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기업은 더 많아질 것이라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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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더십 – 리더십이 성과관리를 주도

 

절대평가는 현업 리더들이 성과관리의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사팀에서 목표 수립하고, 중간 점검하고, 평가하라고 할 때만 수동적이고 형식적으로 참여하는 게 아니라 연초 목표수립부터 연말 평가와 피드백 단계에 이르기까지 리더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관여하여 성과관리의 품질을 높여가는 걸 의미하죠.

 

성과관리의 목적은 혁신과 성장 그리고 성과창출입니다.

 

어떤 역할이 필요할까요? 명확한 팀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팀원에게 적극 공유해야 하고, 팀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아야 하며, 기대한 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는 적극적으로 코칭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합니다.

 

이 모든 건 결국 리더만이 할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리더십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인사팀에서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리더들이 성과관리 프로세스를 공정하고 예측 가능하게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성과관리를 잘 운영하지 못하는 리더에 대해서는 코칭도 병행해야 하죠. 성과관리 프로세스를 잘 운영하며 리더가 팀원과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줘야 합니다. 현업 리더 중심의 성과관리는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트렌드입니다.

 

 


 

 

3. 개인화 – 개인 맞춤형 성과관리로 변화

 

집단화에서 개인화로 사회적 흐름이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시대 변화의 가장 큰 키워드 하나를 찾는다면 ‘개인화’입니다. 이제 단체 회의나 회식 자리에서 다 함께 파이팅 하자고 외쳐도 효과는 없습니다. 개인마다 성향이 다르고 동기를 받는 방식도 다르며 성과를 창출하는 방식도 다르죠. 개인화로의 변화는 성과관리 역시 개인 맞춤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집단화에서 개인화로 변화

 

 

a팀장이 팀 단체 미팅에서 말합니다. “지난 달 마케팅 수치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아요. 다들 이번 달에는 좀 더 힘써 주길 바래요”

 

b팀장이 1on1 미팅에서 말합니다. “OO님 성향상 혼자 데이터를 돌려보고 분석하는 걸 좋아하는 것 같아요. 마케팅 데이터 분석 결과를 팀원들에게 공유해 보는 건 어떨까요. OO님의 강점을 활용하면 팀원들도 도움받을 수 있고 이번 달 팀 목표달성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떤 상황에서 더 동기부여 받고 성과 창출 가능성이 높을까요?

 

이제 성과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개인 맞춤형 관리가 필요합니다. 동일 직무라고 같은 목표를 수립해서는 안됩니다. 개인별로 기대하는 역할과 책임을 고려하여 모두 다르게 목표를 제시하고 합의해야 합니다. 상시 성과관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개인마다 다르게 코칭하고 동기부여하고 피드백 해줘야 하는거죠. 개인 맞춤형 성과관리를 위해서는 ‘팀원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팀원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상황에서 동기부여 받고, 어떤 지원을 해줘야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인지 잘 알아야 하죠. 평소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야 하며, 상시적인 1on1 을 통해 깊이 있게 대화를 나누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개인화 시대입니다. 성과관리도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해야 기대하는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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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커리어 – 성과관리를 넘어 성장관리(growth management)

 

요즘 직원들이 가장 관심 많은 분야는 커리어입니다. 평생 직장에 대한 기대는 없어졌는데 평균 수명은 늘어났죠. 커리어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매우 힘든 노후를 보내야 한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성장할 수 없다고 느끼면 떠날 준비를 하죠.

 

커리어 개발은 시대상을 반영해 새롭게 등장하는 성과관리 트렌드입니다. 회사가 얼마나 직원들의 성장에 관심을 갖고 커리어 개발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몰입도와 로열티가 높아지고 이직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성장관리는 크게 2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회 업스킬(Up-skill)입니다.

우수 인재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정체되고 머물러 있으면 불안감을 느끼죠. 난이도 있는 프로젝트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새로운 업무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2) 직무전환 기회 리스킬(Re-skill)입니다.

기술 발전은 새로운 직무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냅니다. 직원들은 현재 하고 있는 직무가 맞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기도 하죠. 새로운 채용 포지션이 있을 때 내부에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커리어 멘토를 통해 해당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직무전환 시 온보딩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도 해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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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산성 – AI 활용한 성과관리 혁신

 

2024년은 AI의 시대입니다. AI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업무 생산성이 몇 배 차이날 수 있습니다. 성과관리는 생산성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더 적은 시간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건 그만큼 더 많은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니까요. 이제 업무의 거의 모든 면에서 AI를 도입하는 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아이디어, 검색,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 도출까지 업무 전반에 걸쳐 AI가 필요하지 않은 곳이 없죠. 기업은 이 같은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이 A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죠. 챗GPT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잘 활용하는 사례를 공유하고 그 성과를 인정하고 포상하여 사내에 AI의 중요성을 인식시켜가야 합니다. AI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입니다. 2024년은 이 변화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죠. AI를 잘 활용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 올해 가장 중요한 성과관리 트렌드이자 화두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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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2024년을 주도할 성과과관리 트렌드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물론 기업마다 상황도 다르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다르며 해결해야 할 과제도 다릅니다. 그렇지만 시대 변화를 예측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빠르고 유연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트렌드를 잘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앞으로 성과관리의 변화 방향을 이해하는 데 이번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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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2024년을 주도할 성과관리 트렌드 5가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 글은 클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