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네이버에서 통합검색의 뷰 탭의 인기글을 스마트블록 형식으로 새롭게 보여주기 시작했다는 소식 들으셨나요?
그동안 네이버는 통합검색 결과에서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 왔는데요. 이 흐름에 따라 뷰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와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사용자 검색 의도에 맞춰 스마트블록으로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에어서치, 네이버 스마트블록의 기능 및 특징, 스마트블록에 대응하여 SEO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네이버 에어서치(AiRSEARCH)란?
네이버 에어서치(AiRSEARCH)란 인공지능(AI) 기술과 검색(Search)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에어서치는 AI 기반으로 사용자의 활동 이력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관심사와 취향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제시하는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에어서치를 기반으로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더라도 개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맞춤형 콘텐츠를 제시하기 위해 네이버에서는 ‘스마트블록’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블록이란?
네이버 스마트블록이란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의 취향, 소비 이력, 의도에 따라 개인화해 주제 단위로 분류하여 결과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존 검색 결과 제공 방식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여러 번 재검색하며 정보를 수집해야 했습니다. 또한, 기존 뷰 영역은 콘텐츠를 나열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바로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인기글 스마트블록은 블로그, 카페 등에서 작성된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문서를 모아 사용자 검색 의도와 관련된 콘텐츠를 더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제시합니다. 또한, 검색 결과에는 스마트블록을 기반으로 분류된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이 주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고, 검색 의도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기존 뷰 영역보다 빠르게 발견하는 등 사용자의 정보 탐색 질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네이버 스마트블록의 기능 및 특징
네이버 검색은 에어서치 기술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 효과적으로 파악해 왔으며, 검색 결과를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블록을 도입했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어떤 기능을 보유하고 있고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스마트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 표기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들을 검색 의도에 따라 분류하여 검색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분류할 수 있는 대주제가 있다면 블록 명칭 앞에 주제명이 함께 표기되는데요.
예를 들어, ‘강아지 산책 주기’를 검색하면 기존에는 관련 콘텐츠들이 뷰 영역에 단순히 나열되는 방식으로 결과가 제시되었다면, 스마트블록이 도입된 이후에는 ‘반려동물 인기글’이라는 주제명과 함께 스마트블록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2) 스마트블록의 새로운 UI 설계
스마트블록 내의 콘텐츠 성격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자에게 제시하기 위해 UI를 새롭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골프웨어’란 주제의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탐색한다면 골프 패션, 코디에 대한 콘텐츠를 담은 블록을 제시해야 합니다. 패션과 코디에 대한 콘텐츠는 텍스트보다 이미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텍스트 중심에서 이미지를 강조한 형태로 UI를 개선해 ‘골프 라운딩룩 엿보기’라는 주제의 블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이미지에 관해 더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콘텐츠의 타이틀은 유지하고 클릭 시 어떤 페이지로 랜딩되는지 출처 표기를 보조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성격에 따라 최적화된 템플릿 개선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여러 목차를 포함하고 있으며 정보성 총정리와 같은 콘텐츠는 미리 보기 스니펫을 적용하여 콘텐츠를 클릭하기 전에 핵심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숙소”처럼 이미지가 중요한 콘텐츠는 이미지를 크게 강조한 갤러리형 템플릿으로 제공하며 썸네일 내 페이지네이션을 추가해 포스팅에 포함된 이미지를 먼저 둘러보고 콘텐츠를 클릭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여행”처럼 장소 정보가 중요한 주제는 콘텐츠 내에 포함되어 있는 장소 정보를 요약하여 검색 결과에서 장소 정보를 먼저 둘러보고 콘텐츠를 클릭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스마트블록 타이틀 개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분류할 수 있는 대주제가 있을 경우에는 스마트블록 타이틀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타이틀은 블록의 콘텐츠를 압축하여 나타내는 요소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화면을 스크롤하며 탐색하는 경험을 고려하여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타이틀로 사용자를 사로잡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골프웨어’, ‘골프 패션’과 같이 직관적이고 정보만 담아낸 타이틀 대신, ‘골프 라운딩룩 엿보기’라는 타이틀로 반영하여 사용자가 더 매력적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타이틀이 개선되었습니다.
4) 스마트블록으로 통합된 VIEW 탭
스마트블록에 VIEW 탭이 흡수되면서 블로그 탭과 카페 탭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개인 공간에서 생산한 콘텐츠’는 블로그 탭에서, ‘다수가 참여해 커뮤니티 등에서 생산한 콘텐츠’는 카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콘텐츠 포맷에 따라 버티컬 콘텐츠로 더 빠르게 탐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탭 컨셉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거나, 충분한 니즈가 확인되는 콘텐츠는 별도의 탭으로 분리하는 등 사용자 검색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네이버는 더 다양한 주제에 스마트블록을 확대 적용하고, 검색어, 문서, 사용자 반응을 분석하여 더 다양한 블록이 생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블록에 대응해서 SEO 하는 방법
그렇다면 VIEW 탭이 스마트블록으로 통합된 변화에 대응하여 어떻게 네이버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을까요?
1) 스마트블록 인기주제 키워드 리서치
네이버에 SEO를 검색하면 하단에 ‘seo 인기주제’가 보여지면서 SEO 뜻, 스마트스토어 SEO, 워드프레스 SEO 등의 세분화된 주제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뜨는 주제들은 사용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읽는 독자층을 명확히 타깃하여 이들이 보고싶어 하는 소재와 형태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독자들이 관심있어 하는 소재가 무엇인지,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가 무엇인지 키워드 리서치를 우선적으로 진행하여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2) 스마트블록 노출을 위한 구체적인 콘텐츠 타이틀 작성
네이버에서 ‘여행’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여행 인기주제에서 세부적으로 주제가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콘텐츠 타이틀을 작성할 때는 위의 이미지처럼 여행이라는 메인 키워드와 하위 키워드를 함께 작성하여 구체적인 타이틀로 구성해야 스마트블록 상위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3) 콘텐츠 주제에 적합한 형식으로 작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네이버에서는 콘텐츠 성격에 따라 최적화된 템플릿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내용이 많을 경우 핵심 요약형으로, 사진이 중요한 콘텐츠일 경우 갤러리형으로, 여행과 같이 장소가 중요한 콘텐츠일 경우 장소 요약형으로 템플릿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작성하는 콘텐츠의 성격에 맞게 텍스트나 사진의 양, 장소 태그의 유무 등 주제에 맞는 콘텐츠 포맷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에어서치, 네이버 스마트블록의 기능 및 특징, 스마트블록에 대응하여 SEO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롭게 도입된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기존 네이버 SEO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VIEW탭이 사라지고 스마트블록으로 통합된 변화에 맞춰 SEO를 진행한다면 여러분의 콘텐츠가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 더욱 효과적으로 노출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SEO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들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