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는 획득 리포트의 분석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또 다른 핵심 리포트인 ‘참여도 리포트’를 탐구하려 합니다. ‘참여’란 사용자가 우리의 웹사이트나 앱에서 의미 있는 행동을 취할 때 발생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 중에서, 주목해야 할 리포트는 바로 ‘이벤트’ 리포트입니다.

 


참여도 리포트 안에는 총 4가지의 주요 보고서가 있습니다

  1. 개요
  2. 이벤트
  3. 전환수
  4. 페이지 및 화면

 

이 중 ‘이벤트’ 보고서에 주목하면, 측정 기준은 주로 ‘이벤트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다양한 이벤트 이름들이 나열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웹사이트나 앱의 특정 부분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GA4의 참여도: ‘이벤트’ 리포트 분석

 

 

GA4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이벤트’ 리포트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특별한 사건, 즉 ‘이벤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란, 사용자의 특별한 행동이나 웹사이트의 특정 반응을 의미하며, 이를 GA4에서는 ‘이벤트 이름’으로 기록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면, 고등학생 유성민 학생이 공부하는 도중 어머니의 부름에 응답하여 밥을 먹으러 가는 것, 이것도 하나의 ‘이벤트’입니다. 마찬가지로, 웹사이트에서는 페이지 로딩은 기본 역할이지만, 사용자가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할 경우 장바구니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도 특별한 ‘이벤트’로 처리됩니다.

 

 

Google Merchandise Store는 이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추적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view_promotion’, ‘view_item_list’, ‘page_view’, ‘user_engagement’, ‘scroll’, ‘session_start’ 등이 있습니다. 만약 GA4 데모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벤트가 이미 설정되어 있어,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 계정에서는 이벤트를 설정해야 하므로 리포트에 이벤트 이름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각종 ‘이벤트’ 데이터를 자세히 알아보려면, 해당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원하는 이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이벤트’ 리포트에서 이벤트 수와 함께 특별한 사건들을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 이벤트 분석: view_promotion 이벤트 깊게 살펴보기

 

GA4에서 ‘view_promotion’ 이벤트는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총 72만 번 발생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 이벤트를 발생시킨 사용자는 총 4만 5748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당 평균 15.9번 이 이벤트를 발생시켰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이벤트의 발생 횟수, 해당 이벤트를 발생시킨 세션의 수, 그리고 이벤트를 시작한 사용자 수가 서로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view_promotion’ 이벤트에 관한 분석은 아직 많은 내용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기본적인 이벤트 발생 현황에 대한 이해만을 공유하려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는 ‘view_promotion’ 이벤트가 어떤 현상을 나타내는지 간략하게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GA4 참여 분석: 중요한 사건, ‘전환’ 파악하기

 

GA4의 참여 분석에서 ‘이벤트’ 리포트를 넘어서 ‘전환수’ 리포트를 탐색해보겠습니다.

 

 

‘전환수’ 리포트를 클릭하면, 이벤트 리포트와 비슷하게 [이벤트 이름]이 측정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도 다뤘던 내용이지만, ‘이벤트’와 ‘전환’의 정의를 다시 짚어보면:

 

  • 이벤트: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 내에서의 특별한 활동을 의미하며, 예시로는 ‘장바구니 담기’, ‘결제 완료’, ‘스크롤’, ‘영상 조회’ 등이 있습니다.
  • 전환: 모든 이벤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하게 여기는 활동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결제 완료’와 같은 활동이 ‘전환’으로 간주됩니다.

 

이렇게 볼 때, ‘전환’은 웹사이트나 앱에서 목표로 하는 핵심 활동을 나타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꼭 인식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GA4에서 이벤트를 전환으로 쉽게 설정하는 방법

 

GA4에서는 이벤트 데이터가 적재되면 자동으로 이벤트 목록에 추가됩니다. 설정을 바꾸려면 왼쪽 하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하여 [속성]에서 [이벤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렇게 이벤트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추적 중인 모든 이벤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에서는 [전환으로 표시]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실제 계정에서 진행해보겠습니다.

 

 

이벤트를 [전환으로 표시]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습니다:

 

  1.  [참여] – [전환수] 리포트에서 전환으로 표기된 이벤트만 별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여러 리포트에서도 측정 기준에 따라 전환 이벤트를 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중요한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하면 그 시점부터 데이터가 기록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중요 이벤트는 미리 전환 설정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 GA4에서의 이벤트는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서의 독특한 활동을 나타냅니다.
  • 이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활동은 [전환]이라고 칭하며, 이를 [전환으로 표시] 기능을 통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중요한 활동에 대한 데이터는 [전환으로 표시] 설정이 활성화된 시점부터 기록되므로, 미리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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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