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참여도 높이는 마케팅 성공 사례 : 노션으로 투표 이벤트 제작
유저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중 하나는 바로 ‘투표’에요. 이런 참여형 마케팅 사례로는 배스킨라빈스의 <BR NEXT ICECREAM CREATORS>, TVING 드라마 장미멘션 범인검거 투표를 예시로 들 수 있어요.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콘테스트는 참가자가 직접 아이스크림 레시피를 만들고, 전 국민 투표를 진행했어요.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어플로 접속해야 했는데요. 높은 인게이지먼트 성과를 낸 캠페인이에요. 이렇게 투표 이벤트는 자사 홈페이지와 어플을 활용해서 유저 유입을 늘리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반면 장미멘션 범인검거 투표는 노션을 활용했다는 점이 굉장히 신선했어요.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투표라서 바이럴이 될수록 투표율이 높아질 확률이 높고요. 후보자 소개, 투표, 진행 현황, 토론방 등 개발자 없이 불가능할 것 같았던 유저 참여 투표 마케팅 사례였는데요. 오늘은 노션으로 손쉽게 투표 이벤트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노션으로 투표 이벤트 제작하기
오늘 필요한 툴은 notion과 tally form, joey이에요. 모두 무료이며 사용이 쉬우니 걱정하지 말고 같이 따라 해 보세요.
* 탈리폼은 설문조사 툴로, ‘감각적인 설문조사 툴’ 글을 참고해 주세요.
01. 후보자 리스트 제작
1. 노션 페이지 > 갤러리 보기 선택
2. 제목과 속성 설정
3. 본문에 썸네일용 이미지 삽입
많은 내용이 들어가지 않아도 괜찮아요. 후보 리스트는 한눈에 볼 수 있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속성에서 포인트 색상과 키워드를 잘 선택해서 핵심 내용과 이미지로 작성해 보세요.
02. 투표 툴 제작
투표는 탈리폼을 활용하여 제작한 후에, 노션에서 임베드로 적용시켜 줄 거예요.
먼저 제공되는 이미지 문항이 있는 템플릿을 선택 후, 수정하는 방법이 있구요. 직접 제작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NEW FORM을 생성
2. 타이틀을 작성한 다음 ENTER
3. 왼쪽 +를 클릭 > 상단 Questions > Questions+Multiple choice 선택
4. 원하는 내용 작성
5. 왼쪽 ::: 메뉴 클릭 > Image에서 원하는 이미지 삽입
6. 작성이 완료되면 Publish 클릭하여 저장
7. Share Link Copy
최종적으로 노션에 링크 붙여넣기 > 임배드 설정하면 완료입니다. 이렇게 노션과 탈리폼이 실시간으로 연동되었는데요. 투표 결과 및 현황은 탈리폼 Summary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럼 이 현황을 노션에서도 보여줘야겠죠?
03. 투표 현황 제작
투표 현황은 노션 안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제작할 수 있어요. 다만 매일, 규칙적으로 실시간 업데이트가 필요한 부분이라는 첨 참고해 주세요.
‘표 보기’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속성으로 제작하면 되는데요. 이때 투표율 현황 속성은 [숫자 – 막대로 설정]한 후, 탈리폼을 참고해서 숫자만 기입해 주면 막대그래프로 표현이 됩니다. 투표 현황을 시각적으로 쉽게 볼 수 있죠. 마지막으로 유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토론방을 제작해 볼게요.
04. 토론방
joey는 회원가입이 간단하고, 무료로 3개의 블록을 제작할 수 있어요. 블록을 삭제하면 최대 3개까지 계속해서 만들 수 있는데요. 노션에 붙여 넣었을 경우, 실시간 메시지로 소통이 가능한 툴이에요.
1. joey Comment > 블록 만들기 클릭
2. 가운대 부분은 예시이며 왼쪽 문항을 알맞게 작성
3. 완성하기 클릭 후 링크 복사
4. 노션에 링크 붙여 넣기 > 임배드 설정
이렇게 3가지 무료 툴을 가지고 유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투표 캠페인을 제작해 보았는데요. 개발자 없이 혼자서 일하는 신입 마케터분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마케팅 프로젝트이니, 꼭 도전해 보시길 바라요.
사진 말고 실제 페이지가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해당 글은 마케팅연구소, 소마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