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최근 국내 최대 규모 모바일·애드테크 컨퍼런스, ‘맥스서밋 2023’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올해 9회째를 맞은 맥스서밋에는 600여 개 기업이 참여했고, 총 23개 세션에서 52명의 연사가 참여하여 ‘‘What is the next momentum?’이란 주제로 위기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찾고 돌파구와 성장 모멘텀을 찾아 나가는 다양한 기업들의 인사이트와 전략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분야별 유력 기업이 다수 참여한 덕에 올해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점검하고 독자적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는 각 세션이 풍성하게 채워졌다는 평가가 많았는데요!
이에 모비인사이드에서는 맥스서밋 2023 후원사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인터뷰 주자로, 마케팅 테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솔루션에 대한 사용자 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CJ올리브네트웍스 데이터 마케팅 조직, Team MAXONOMY를 만나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인사이트와 주력 사업, 비전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1. 안녕하세요, 최보규 파트장님. 파트장님과 CJ올리브네트웍스, Team MAXONOMY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J 올리브네트웍스 데이터 마케팅 조직 산하에 마케팅 솔루션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최보규입니다.
맥소노미는 마케팅 테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솔루션에 대한 사용자 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력 솔루션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브레이즈’와 제품 분석 솔루션 ‘엠플리튜드’로 2017년에 국내 리셀링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현재 8년차가 되었습니다.
2. 작년에 이어 금번 맥스서밋에도 참여하셨는데요, 간략하게 참여 소감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마케터들은 트렌드에 누구보다 민감하고 마케팅 기술에 대한 지식 및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맥스서밋은 매년 좋은 연사진들을 섭외하여 마케터들이 최신 마케팅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최적의 행사라고 생각하에 작년에 이어 금번에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맥스서밋은 작년에 참여했을때보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 및 이해 수준이 깊어졌음을 체감했습니다. 아울러, 저희 솔루션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기대해주시는 분들이 많아 내년에는 한 세션에서 패널들과 함께 도입 케이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등 인사이트를 공유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최근 소식을 보면 콘텐츠스퀘어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데이터 마케팅 사업을 다각도로 확장하고 계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렇게 팀 맥소노미가 사업을 확장할 수 있었던 이유, 즉 타 솔루션과 차별화되는 팀 맥소노미의 강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급변하는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이에 맞는 개인화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소노미는 브레이즈(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와 엠플리튜드(제품 분석 솔루션)를 국내에 빠르게 도입하며 국내에서 제일 먼저 마케팅 솔루션 비즈니스를 시작했습니다. 최근 데이터 분석 툴, SaaS들이 많아지고 있어 솔루션 간의 기능 차이는 좁혀질 수 있겠지만 맥소노미 내부적으로 솔루션을 서포트하는 조직의 지식 수준이 높아 단순 라이센스 프로바이더가 아닌 기술적인 면에서의 서포트도 가능하다는 점이 큰 강점입니다.
올해 6월에는 유저의 디지털 경험을 분석하는 솔루션인 콘텐츠스퀘어와 리셀러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솔루션 라인업이 늘어남에 따라 데이터 마케팅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디지털 마케팅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입니다.
4. 앞으로의 디지털 광고 시장을 어떻게 조망하고 계신가요? 특히 데이터 마케팅(또는 CRM 마케팅) 관련하여 눈여겨보시는 트렌드가 있으실까요? 모비인사이드 구독자분들께 팀맥소노미의 방향성 및 마케팅 인사이트 공유 부탁드립니다.
아무래도 저희는 마케팅 테크 관련 사업 팀이기에 디지털 마케팅 전망보다는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를 위한 시스템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축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현재 태그를 관리하는 방식이 어렵다는 점인데요, 앞으로는 더욱 데이터 거버넌스 관리의 목적으로 CDP(고객 데이터 플랫폼)와 같은 솔루션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앞으로 계속해서 데이터&마케팅 기반 기술을 갖춘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서 저희 고객들한테 디지털 마케팅 전방위적으로 고객 지원 하는 것이 맥소노미의 다음 단계가 될 것 같습니다.
5. Team MAXONOMY의 하반기 목표, 혹은 장기적인 목표가 있으실까요? 새로운 솔루션 소식이 있다면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맥소노미의 장기적인 목표는 ‘SaaS Managed Service Provider’가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데이터 마케팅 솔루션에 대한 경험이 없어 데이터 마케팅 솔루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하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성과 극대화가 가능한지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데이터 마케팅 솔루션들의 단순 라이선스 판매자가 아닌 고객에게 더 좋은 데이터 마케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실제 사용성을 높이는 솔루션 컨설팅, 기술 지원 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Needs와 PainPoints에 해결방안을 먼저 제시하는 맥소노미가 되고자 합니다.
이러한 맥소노미의 비전은 컨퍼런스를 통하여 보다 선명히 보여드릴 예정인데요, 11월 28일 팀 맥소노미가 주관하는 데이터 마케팅 컨퍼런스 ‘더 맥소노미(The MAXONOMY) 2024가 ‘Further Steps of Data Marketing’라는 주제로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들려주세요.
맥소노미의 메인 KPI는 SaaS 솔루션 판매가 아닌 고객 유지(리텐션)로, 기존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객 케어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희는 현재 리셀링하고 있는 솔루션들의 기술지원 역량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는 고객들이 보다 만족하며 솔루션을 이용하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향후에는 저희 고객사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사에게도 “마테크 솔루션을 사용했을때 믿음직하게 우리 회사를 지원해줄 수 있는 곳은 맥소노미다!”라는 인식을 더욱 확고히 하고자 더욱 노력할 것 입니다.
앞으로도 맥소노미의 행보를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