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에이터님, 오늘은 처서예요. 24절기가 정말 신기해서, 보통 처서가 지나면 귀신같이 선선해지곤 하죠. 올해도 ‘처서 매직’이 있을까요? 한번 지켜봐야겠어요. 어떤 작가님이 ‘나는 24절기를 꼭 챙긴다. 그래야 1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는 기분이기 때문이다’라고 얘기한 게 떠오르네요. 여러분도 뜨겁고 다사다난했던 올해 여름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보내면 어떨까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늘 고민하시는 주제를 가져왔어요. ‘인스타그램에서 내 콘텐츠의 도달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예요. 인스타그램의 공식 문서와 인플루언서들의 노하우를 두루 정리해서 가져왔으니, 끝까지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크리에이터와 세상 사이의 링크, 링커레터! 오늘은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이 되는 꿀팁을 알려주는 [링커팁]입니다.
🔭 오늘의 레터 미리보기
1. 🔎 탐색탭에 뜨고 안 뜨고는 천지 차이
2. 👀 유저가 클릭하는 표지 만들기
3. 🤝 힘을 합하면 도달이 두 배
4. ⭐️ 즐겨찾기&알림 설정 유도하기
🍯 링커팁 : 크리에이터를 위한 꿀정보
🔎 탐색탭에 뜨고 안 뜨고는 천지 차이
1. ‘탐색탭’은 인스타그램 앱 하단 바 왼쪽에서 두 번째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면 뜨는 탭이에요. 유저가 관심 있을 만한 콘텐츠를 띄워주죠.유저들은 약 90% 이상의 콘텐츠를 탐색탭에서 발견한다고 해요.😳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탐색탭에서 소비하는 지 감이 오시죠?
2. 위의 이미지를 봐주세요. 왼쪽은 탐색탭에 뜨지 않은 콘텐츠, 오른쪽은 탐색탭에 뜬 콘텐츠예요. 도달 수 차이가 굉장히 큰 걸 알 수 있어요.또 다른 특징은 ‘팔로워가 아닌 사람’에게 도달한 비중이 매우 높다는 거예요. 나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나와 내 콘텐츠를 알리려면 탐색탭에 뜨는 게 중요하겠죠?
3. 그럼 어떤 콘텐츠가 탐색탭에 뜰까요?최근 작성된 퀄리티 좋은 게시글이 단기간에 많은 반응을 얻으면 탐색탭에 노출된답니다. 무슨 소린지 잘 모르겠으니 하나하나 뜯어 볼까요?
1️⃣ 최근 작성된:너무 오래전에 올라온 게시물은 탐색탭에 뜨지 않아요.
2️⃣ 퀄리티 좋은: 알고리즘은 여러 요소를 통해 게시물의 퀄리티를 판단해요. 적절한 텍스트를 작성했는지, 이미지가 고화질인지, 게시물과 해시태그의 관련성이 높은지 등을 고려하죠.
3️⃣ 단기간에 많은 반응:이게 정말 중요해요.알고리즘은 댓글, 좋아요, 저장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게시물을 탐색탭에 띄워요.📈 그래서 초반에 내 팔로워들이 게시물을 많이 보고 빨리 반응해 주는 게 중요해요. 여기서 반응이 많다는 건, 절대적인 수치가 엄청나게 높다기보다, 내 기존 콘텐츠에 비해 반응이 많거나 도달 대비 반응이 좋은 것에 더 가까워요.
1. 탐색탭에 노출됐다고 끝나는 게 아니에요. 노출은 됐는데 사람들이 클릭을 안 하면, 알고리즘은 ‘이 콘텐츠 인기가 별로 없군😒’하며 더 이상 노출시키지 않아요. 그래서 탐색탭에서 사람들이 클릭할 만한 콘텐츠가 되는 게 중요해요. 탐색탭에 뜬 콘텐츠들은 이미 어느 정도 괜찮은 수준이라고 알고리즘이 인정한 콘텐츠예요. 반에서 1등🥇하는 애들이 모인 것과 비슷하죠. 난다긴다하는(?) 콘텐츠 중에서 유저에게 선택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탑색탭은 첫 장 싸움이에요. 일단 첫 장이 눈길을 끌어야 클릭해서 다음 장을 보니까요. 우선 첫 장은 잘 보여야 해요. 탐색탭에서 표지는 아주 작게 보여요. 그래서 글씨나 그림이 큼직큼직해야 해요. 디자인 요소도 너무 복잡하면 안 되죠.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예쁜 디자인과 ‘클릭 되는 디자인’은 다를 수 있어요.
3. 타이틀은 누구나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친숙하고 쉬운 단어로 작성✍️해야 해요.유저들은 시간을 들여 표지를 하나하나 해석하지 않거든요. 순간적으로 눈에 꽂히는 표지를 클릭하죠.
4. 타이틀에 숫자나 트렌드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에요. ‘n일 만에 00하는 법’이나 ‘하루 n분으로 00달성’처럼 숫자를 활용하는 건 익히 알려진 방법이죠. 현재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는 트렌드 키워드를 활용할 수도 있어요. 최근에는 ‘MBTI’나 ‘Chat GPT’가 핫했죠. ‘다이어트’나 ‘수익 창출’ 같은 키워드는 스테디셀러라고 볼 수 있고요. 살짝 짜치지만(?), 타이틀에 ‘요즘 뜨는’, ‘나만 모르는’, ‘잘 나갈 수밖에 없는’, ‘줄서서 00하는 이유’ 같은 혹하는 워딩을 넣는 것도 효과가 좋답니다.
5. 평소에 탐색탭을 보면서 나는 어떤 첫 장을 클릭하는지, 그 콘텐츠들의 특징은 뭔지 생각해💭 보면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