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DR;

1. 쇼피파이는 23년 2분기 발표를 통해, 향후 머천트 솔루션 중심의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게 했습니다. 이 머천트 솔루션 매출의 중심에는 쇼피파이가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존재합니다.

2. 구매자 대상 금융 서비스는 ‘결제’와 연결됩니다. 거래액 중 58%가 쇼피파이 자체 결제서비스를 통해 발생하며, 이런 영향력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할부결제, 결제에 따른 리워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결제서비스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3. 판매자 대상 금융 서비스는 ‘사업자금 흐름’과 연결됩니다.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는 대출 서비스인 Shopify Capital은 은행에 비교되는 적지 않은 금액을 운영하고 있으며, 판매자의 대금지급과 관련한 신용카드 발급 등으로 판매자 대상의 금융 서비스 영역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3일, 글로벌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인 쇼피파이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GMV(전체 거래액) : 550억 달러 (YoY 17%)

Revenue(매출) : 17억 달러 (YoY 31%)

Merchant Solution Revenue : 13억 달러 (YoY 35%)

Subscription Solution Revenue : 4.44억 달러 (YoY 21%)

쇼피파이는 2분기에도 GMV와 총매출 등의 핵심 지표들이 상승했습니다. 앞선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쇼피파이의 사업 모델은 발생시키는 거래액 대비 얼마나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쇼피파이의 거래액은 550억 달러로 2022년 2분기 대비 YoY 17%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YoY 31%가 증가하면서, 거래액 대비 매출 비율인 Take Rate이 3.1%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흥미로웠던 점은 물류 사업을 매각 관련 발표입니다. 쇼피파이는 영업 손실 16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여기에는 물류 사업을 매각하면서 관련한 비용과 인센티브 비용 총 17억 달러를 포함하기 때문에 이를 제외하면 흑자라고 발표했습니다. 매각을 위한 비용도 작지 않지만, 쇼피파이가 지난 5월 물류사업을 정리하면서 창고 자동화 로봇 개발업체 6 River System (6RS)을 영국의 Ocado group에 매각하면서 -97%의 큰 손실을 기록했던 점도 함께 고려한다면, 물류로 인한 손실이 엄청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매각을 했다는 점을 보면서, 쇼피파이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것들에 대한 기대감과, 이들이 스스로 중요하다 생각하는 것들을 위해 포기하는 모습이 오히려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

 

 


 

 

Payments부터 Credit까지

 

 

쇼피파이는 핀테크 회사다

 

그렇다면 쇼피파이는 무엇에 집중하고자 할까요? 앞선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대표적인 것이 금융 서비스입니다. 쇼피파이의 요소별 매출을 살펴보면, 쇼피파이의 매출은 머천트 솔루션 매출과 구독 솔루션 매출로 구성됩니다. 이 중 머천트 솔루션 매출의 경우, 전체 매출의 75% 이상을 차지하며, 분기 총이익의 58% 고 있는데 주로 금융 서비스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Shopify 매출 구성

 

 

특히 구독 솔루션 매출은 가입자의 증가 및 요금제 가격 증가 등을 통해서만 개선이 가능하다 보니, Shopify의 매출 및 Take Rate은 모두 머천트 솔루션의 성장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hopify는 어떤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까요? Shopify Payments, Shopify Capital 및 Shopify Balance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현재 제공하는데, 이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구매자를 위한 금융과, 쇼핑몰을 운영하는 가맹점 및 사업자를 위한 금융입니다. 

 

 

쇼피파이 주요 지표 (GMV vs GPV)
 
 
 
 
 
 

 

 

구매자를 위한 금융

 

: Shopify Payments와 GPV

 

구매자를 위한 금융은 주로 ‘결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자체 결제서비스인 Shopify Payments를 런칭한 이후, 전체 거래액에서 자신들의 결제 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총 결제 금액(이하 GPV) 비중을 함께 발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이 금액은 전체 거래액의 58% 비중까지 차지하는데, 이는 작년 2분기가 53%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오른 수치입니다. 

쇼피파이는 왜 GPV 수치와 GPV/GMV 비중을 중요하게 발표하는 것일까요?

쇼피파이는 자체 결제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이점을 얻습니다. 예를 들면, PG 심사 및 승인부터 정산까지 가맹점이 가지는 PG 관련 불편함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수수료의 측면의 이점 등 다른 PG사를 활용할 때보다 더 높은 수익을 취하면서 매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거래액 중 Shopify Payments로 발생하는 거래액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은 쇼피파이 재무 실적 개선에 매우 긍정적인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쇼피파이는 GPV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개선을 시도합니다. 

 

 

 

ⓒ Shopify

 

 

우선 Shop Pay Installments라고 하는 할부 결제 서비스를 오프라인 서비스에도 제공했습니다. Shopify의 POS에 통합해서 오프라인에서도 결제 유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제공했습니다. 해외의 경우, 국내보다 신용카드 발급 조건이 까다롭다 보니, 이런 선구매 후결제인 BNPL(Buy Now Pay Later) 서비스가 더 활성화 되어있습니다. 기존에 온라인을 통해 주로 제공되던 BNPL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한 것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BNPL 규제는 어떤 방향으로 이뤄질까, BC카드 블로그)

 

 

ⓒ Shop app

 

 

또한, Shop Pay 구매에서 Shop Cash를 획득하고 Shop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상 프로그램인 Shop Cash를 미국 내에서 런칭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네이버 멤버십을 생각하면 됩니다. Shop pay로 주문한 고객에게 1%의 보상을 제공합니다. 구매가 완료된 고객은 Shop 앱의 Shop pay 지갑에 제공받은 리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Shop 앱 내에서 구매할 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구매자가 쇼피파이를 통한 결제를 더 자주 이용하게 만들고, 이는 다시 판매자가 Shopify Payments를 이용하는 동기를 제공하는 선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Source: Shopify’s Shop app introduces a new ‘Shop Cash’ rewards program, Tech Crunch, 2023.06.02)

 

 


 

 

판매자를 위한 금융

 

: Shopify Capital과 Credit

 

Shopify는 판매자를 대상으로도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판매자를 위한 금융은 주로 자금 순환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업 운영에서 현금 흐름은 매우 중요합니다. ‘흑자 도산’이라는 말처럼 매출이 잘 발생해도 정산 등이 늦어지면서, 사업 지속성이 떨어지거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사업자에게는 유동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Shopify Capital ⓒShopify

 

 

 

대표적으로 Shopify Capital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Shopify Capital은 일정 자격을 갖춘 판매자가 Shopify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대출 서비스입니다. 2023년 6월 30일 기준 Shopify Capital을 통해 7억 1900만 달러의 대출 채권 및 상인 유동자금 대출이 이용 중입니다. FDIC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대표 은행 중 하나인 골드만삭스의 2023년 1분기 말 연체 대출 규모가 32억 달러라고 하니, Shopify Capital의 규모가 작지 않은 규모임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금을 대출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자금의 흐름을 발생하는 곳에서 사업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생긴 Shopify Credit도 흥미로운 사례입니다. Shopify Editions를 통해 사업자 전용으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신용 카드인 Shopify Credit을 발표했습니다. 쇼피파이가 신용카드 업계까지 뛰어든 것입니다. 해당 카드는 Stripe에서 제공하고 Celtic Bank에서 발급한다고 합니다.

Shopify Credit은 상위 지출 범주에 대한 3% 캐시백과 도매, 마케팅, 배송과 같은 기타 범주에 대한 1%를 포함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즉, 사업자의 대금지급 영역을 신용카드 서비스 진출로 문제를 개선한 것입니다.

이는 최근 2분기 실적발표에서 언급한 Shopify Bill Pay과도 연결됩니다. Shopify Bill Pay는 사업자들이 공급업체를 관리하고, 자금을 지불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처럼 사업자의 자금의 흐름과 관련된 많은 영역에 쇼피파이는 자신들의 금융 서비스를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끝으로

 

이처럼 쇼피파이는 구매자 및 사업자를 위한 결제, 대출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확장을 통해 고객 경험 개선, 사업자의 성장, 그리고 수익성 개선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가고 있습니다. 과연 쇼피파이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구매자와 사업자의 금융 문제를 해결해 가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경민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이 작가의 다른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