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최일해 팀장입니다🖐
이번 주제는 우리 웹사이트 어디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지 유입 경로에 대해 얘기할게요!
▼▼▼
✅ 사용자 획득 보고서
✅ 트래픽 획득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최 팀장, 우리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포털이 어디야?
그리고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아?”
라고 대표님이 물었다…
그리고 머리가 멍-해졌다…면?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사용자 획득 또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디테일하게★
우선,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에 대해 우리 2가지만 외울게요!
- 사용자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최초에 유입된 경로만을 기록한다.
- 트래픽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여러 번 유입된 경로를 모두 기록한다.
그럼 보고서를 살펴볼까요?
두 보고서의 기본 측정 기준은 모두 ‘기본 채널 그룹’ 인데요,
저희는 기본 채널 그룹을 다음과 같이 총 5가지로 세분화하겠습니다.
그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살펴볼게요.
기본 측정 기준을 소스/매체, 보조 측정 기준을 캠페인으로 분류한 예시 입니다.
광고 콘텐츠 그리고 키워드에 대해서도 기본 측정 기준 또는 보조 측정 기준을 통해 확인 가능하겠죠?
반면, 어떠한 지표를 설정해야 할 지 아직 어렵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 해주세요!
요약하자면,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최초의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된 정보를 기준으로 유입경로를 세분화 한 보고서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여러 번에 걸쳐 웹사이트로 유입된 정보를 모두 세분화 해서 살펴볼 수 있는 보고서다.
라고 이해할 수 있겠죠?
빅쿼리(GA4 원시 데이터 보관) 내 이벤트 정보
위에 설명드린 사용자 획득 그리고 트래픽 획득 데이터에 대해 추적 원리를 이해하고 싶다면?
*빅쿼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의 원시 데이터를 담는 저장소)
빅쿼리에서 세부 정보를 보면 ‘first_visit’ 이라는 이벤트와 함께 ‘user_pseudo_id(유저 수도 아이디)’라는 값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데요, 즉, 사용자를 1명 카운팅 하는 기준이 됩니다.
또한 ‘session_start’라는 이벤트와 함께 이벤트 매개변수 값인 ‘ga_session_id = 168***’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데, 즉, 트래픽(세션)을 카운팅하는 기준이 됩니다.
물론, 실무에서는 반드시 확인하실 필요는 없지만, 우린 원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마케터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