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나요?
해외 직구? 아마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랜 시간을 기다려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을까? 이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사람들이 많아야 부업 중 떠오르는 해외 구매대행 부업이 돈이 되느냐 안 되느냐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그리고 그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초국경 택배 시장이 연평균 12.9%씩 성장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국경 택배 시장의 성장으로 해외 직구 시장은 5조가 넘어가는 꽤 큰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 시장은 계속해서 더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왜 해외 직구로 물건을 살까?
왜 해외 직구로 물건을 구매할까요? **해외 직구로 물건을 구매하는 이유 중 가장 큰 하나는 바로 ‘가격’**입니다.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약 20~30%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격 외에도 직구를 통해 국내에는 없는 디자인 제품을 구매하거나 전자 제품 및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의류 및 건강기능 식품도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도 꽤 많이 있습니다.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이 걸리지만 그럼에도 가격적인 메리트와 유니크한 디자인 그리고 국내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해외 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 연령층은 어떨까?
제가 약 1년 동안 구매대행을 운영하면서 구매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정리해 보니 생각보다 연령층이 높은 분들이 해외 직구를 많이 이용하고 계셨습니다. 제가 판매하는 제품의 경우 젊은 2030세대보다도 오히려 5060세대가 해외 직구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요즘은 모바일로 누구나 쉽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분들도 해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지역을 살펴보면 오히려 비수도권이 더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건 판매하는 카테고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근린시설이 부족한 지역의 경우 온라인으로만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 직구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꽤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해외 직구 시장 앞으로도 성장할까?
“관세청, `22년 해외 직구 역대 최대치 경신…‘9600만 건, 47.2억 달러’ 돌파” 기사 헤드라인만 봐도 작년 해외 직구는 약 50억 달러 한화로 약 6조 5천억 규모의 거래가 이뤄졌습니다.
중국은 가전제품, 미국은 건강기능 식품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코로나의 영향 때문에 온라인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한 것도 있지만, 코로나가 잠잠해진 최근에도 해외 직구 시장의 규모는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코로나로 택배가 봉쇄되거나 마비되는 일도 없기 때문에 거래는 더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며, 요즘처럼 SNS가 활발한 시대에는 국경을 넘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점점 자연스럽고 배송 또한 더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커지는 시장에 진입하면 더 큰 매출을 낼 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 시장이 커짐에 따라 구매대행 부업 시장 또한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장하는 시장에 진입하면 커지는 시장 규모와 함께 매출을 많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구매대행은 직장을 다니면서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부업입니다.
그래서 저도 작년 6월부터 시작한 결과 2023년 3월 4,500만 원의 매출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부업에 도전할 땐 꼭 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저는 앞으로도 이 해외 직구 시장의 전망은 좋다고 보입니다.
한성국 / WMBB 님이 프리미엄콘텐츠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