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공지능 개발사인 OpenAI는 ‘AI.com‘ 도메인을 110억 달러 (한화 약 143억 원)에 구매를 했는데요. 사용자가 해당 도메인에 접속하면 OpenAI의 ChatGPT 웹 페이지로 자동 이동이 되도록 설정을 했습니다.

매셔블에 따르면 높은 평가를 받고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OpenAI가 이 도메인을 인수한 것은 AI 분야에서 지배력을 과시하기 위해서라 설명했습니다.

OpenAI의 ‘AI.com’ 도메인 구매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훌륭한 도메인 네임을 보유하는 것은 특정 업계 내 강력한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SEO 측면에선 어떨까요? 훌륭한 도메인 네임을 보유하는 것이 구글 검색 순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며 결과적으로 유입 향상에 도움이 될까요?

이번 편에선 도메인 네임이 구글 검색 순위 요소인지, 중요성 3가지 및 선정 팁 6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도메인이란?
  • 도메인 네임이란?
  • URL 구조
  • 도메인 네임, 구글 검색 순위 요소일까?
  • 타겟 키워드만으로 도메인 네임을 구성하면 안 되는 이유 3가지
    • 스팸 오인 가능성
    • 비즈니스 확장 한계
    • 브랜드 네임 부재
  • 도메인 네임 선정의 중요성 3가지
    • 브랜딩
    • 유저 경험
    • 도메인 히스토리
  • 도메인 네임 선정 팁 6가지!
    • 도메인 간결화
    • 타깃 키워드 포함
    • 하이픈 사용 고려
    • TLD 고려
    • 브랜드 네임 기입
    • 도메인 히스토리 확인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방문하기 위해 브라우저에 입력하는 주소입니다. 도메인은 사람들이 사이트에 방문하기 위해 브라우저에 입력하는 기억하기 쉬운 주소인데요. 

도메인이 없던 시절 숫자로 구성된 IP(예: 163.11.21.13)는 컴퓨터가 기억하기 쉽지만 사용자가 기억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DNS의 등장으로 각 IP에 영숫자로 구성된 주소를 부여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후 사용자는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입력하면 도메인에 연결된 IP 주소를 통해 접속하여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도메인 네임이란? 

 

도메인 네임은 웹 사이트의 고유한 ‘이름’입니다. 도메인 네임은 월드 와이드 웹 사이트의 집 주소와 같은 기능을 하는데요. 

온라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instagram, google, facebook 등과 같이 사용자가 임의로 지정하는 이름 등이 포함됩니다. 

“도메인 네임”이라는 용어는 “도메인”이라는 용어와 많이 혼용되어 사용되기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일한 차이점은 “도메인 네임”은 사물의 이름이고 “도메인”은 사물 자체라는 것입니다. 

.com”과 같은 확장자를 제외하고 도메인 네임의 최대 길이는 63자입니다. 최소 길이는 한 문자일 수 있습니다.

 

 

URL 구조

 

도메인 네임은 URL 구조에 포함됩니다. URL은 일반적으로 프로토콜, 도메인 네임 및 경로로 구성되는데요. 

 

 

URL 구조 예시

 

 

예를 들어 TBWA Korea의 ‘구글 애드센스 수입 창출 방법’ 게시물 URL은 ‘https://seo.tbwakorea.com/blog/google-adsense‘ 입니다.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토콜(“http://”)
  • 도메인 네임(“seo.tbwakorea.com”)
    • 서브 도메인(“seo.”)
    • 2단계 도메인(“tbwakorea”)
    • 최상위 도메인(.com”)
  • 하위 디렉터리(“/blog”)
  • 경로(“/google-adsense”)

 

 

도메인 네임구글 검색 순위 요소일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2020년 구글의 웹 마스터 전문가인 John Mueller는 구글 공식 유튜브 채널인 Google Webmasters에서 키워드를 포함한 도메인 네임과 구글 상위 노출 연관성에 대해 이야기를 했는데요. 

도메인 네임은 구글 검색 순위 요소가 아니며 도메인 네임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은 SEO 개선, 그리고 웹 사이트와 관련된 순위에 혜택이 없다 밝혔습니다.

 

 

출처: John Mueller, Google Webmasters 영상

 

 

John Mueller는  타겟 키워드만으로 구성된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장기적인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것이라 의견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타겟 키워드만으로 도메인 네임을 구성하면  되는 이유 3가지!

 

1. 스팸 오인 가능성

 

사람들은 키워드로 가득 찬 도메인 네임을 가진 웹 사이트가 스팸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스팸 발송자들이 종종 검색 순위를 조작하고 웹 사이트 방문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키워드가 풍부한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키워드가 많은 도메인 네임을 가진 웹 사이트는 신뢰할 수 없고 전문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잠재적인 고객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확장 한계

 

특정 제품/ 서비스에만 국한된 키워드들로 도메인 네임을 구성할 경우, 향후 판매 제품 목록 확장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est-swim-suit.com”와 같은 도메인 이름을 가진 수영복 판매사가 육상운동복을 판매하기로 하면, 고객에게 웹 사이트가 육상 운동복 제품에 대한 신뢰할만한 소스라고 확신시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여러분의 비즈니스가 특정 제품 / 서비스에 국한된다면 특정 타깃 키워드들로 도메인 네임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도메인 네임 선정  섹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지만 키워드+브랜드 네임.com”과 같이 키워드와 브랜드 네임을 꼭 혼합해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브랜드 네임 부재

 

키워드로 가득 찬 도메인 네임을 가진 웹 사이트에는 브랜드 네임이 부재한 경우가 많은데요. 

경쟁업체와 기억하고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유한 식별 역할을 하는 브랜드 네임이 없다면 사용자는 여러분을 기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지금까지 도메인 네임이 구글 검색 순위 요소가 아닌 것과 타깃 키워드로 채운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도메인 네임 선정 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메인 네임 선정의 중요성 3가지

 

1. 브랜딩

 

도메인 네임에 의해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첫인상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은 브랜드의 온라인 정체성인데요. 도메인 네임은 방문자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브랜드를 정립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도메인 네임에 담긴 브랜드 정체성이 정립되고 나면 웹사이트 유입에 꾸준한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2. 유저경험

 

도메인 네임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유저 경험이 개선될 수 있으며 반대로 악화될 수있습니다. 

기억하기 쉽고 입력하기 쉬운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면 웹 사이트 방문자의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thisisablogaboutdigitalmarketing.com”과 같이 눈에 익지도 않으며 심지어 입력하기 어려운 도메인 네임을 구성하면 유저 경험을 악화시킬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도메인 네임은 구글 검색 순위 요소가 아닙니다. 하지만 기억하기 쉽고 입력하기 쉬운 도메인 네임을 만든다면 더 많은 직접적인(Direct) 트래픽과 재방문율을 개선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궁극적으로 SEO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도메인 히스토리

 

어떠한 도메인 네임을 선정하느냐에 따라 구글 검색 순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구글 검색 순위 요소이기도 한 도메인 히스토리는 도메인 네임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인데요. 

도메인 히스토리란 특정 도메인의 과거 기록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해당 도메인의 등록일, 이전 소유자, 서버 이전 기록, 사용된 IP 주소, 사이트 변화 및 잠재적으로 유해한 활동 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도메인 히스토리는 SEO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 소유자가 도메인을 악용했다면, 해당 도메인은 검색 엔진에서 벌써 벌점을 받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도메인 네임 선정 시 도메인 히스토리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메인을 구매한다면 검색 순위가 낮은 상태로 시작해 웹 사이트를 운영해야 한다는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 선정 6가지!

 

1. 도메인 간결화

 

도메인 네임은 브라우저 표시줄에 쉽게 입력할 수 있을 정도로 짧아야 하지만 원하는 메시지를 방문자에게 전달할 수 있을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어떤 분야에선 두 개에서 세 개의 단어로 구성된 도메인 네임이 최적인 반면 다른 분야에선 한 단어 도메인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얼마나 짧아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은 없는데요. 

여기서 명심해야 할 점은 기억하기 어려울 수 있는 지나치게 긴 도메인 네임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너무 길면 사용자가 기억하기 어려우며 도메인 입력하기 어려운 반면 너무 짧으면 도메인 네임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모호해져 방문자가 이해를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도메인을 간결화할 때는 잠재적인 사이트 방문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며 구성해야 합니다. 

 

 

2. 타깃 키워드 포함

 

과거까지 도메인에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했습니다. 한때 구글과 같은사이트에서 검색 인덱싱의 주요 역할을 하기도 했는데요. 요즘은 도메인 네임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은 검색 엔진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은 효과적인 도메인 네임 선정 시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그 이유는 도메인 네임에 여러분의 업종과 관련된 키워드를 기입하면 사이트를 처음 보는 사람도 어떤 사이트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구글 도메인 고객센터

 

 

그래도 도메인 네임을 오직 타깃 키워드만으로 구성하면 온라인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는데 어려우며 방문자의 신뢰도 또한 떨어질 수 있기에 최소한 양의 ‘브랜드에 대한 명확성을 전달하는’ 키워드와 브랜드 네임을 혼합하여 도메인 네임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하이픈 사용 고려

 

검색 엔진 크롤러에는 메타 설명, 콘텐츠, 키워드 및 제목 태그와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다른 많은 페이지 표시기가 있습니다. 구글 자체는 하이픈을 단어 구분자로 취급한다는 것을 명확히 했습니다. 즉, 하이픈으로 연결된 도메인 네임이 단일 단어 대신 복합 용어로 정확하게 기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의 인스턴스가 도메인 네임의 의미를 잘못 해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봇은 때때로 예측할 수 없으며 의도하지 않은 지점에서 복합 도메인 네임을 실수로 분할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teacherstalking.com/ 및 whorepresents.com과 같은 도메인 네임을 보면 크롤러뿐 아니라 사용자마다 다른 추론을 할 수 있고 오해를 할 수 있습니다. 

 

 

부적합한 도메인 네임 예시

 

 

하이픈을 도메인 네임에 적절히 사용하면 검색 엔진의 의도된 의미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검색 엔진 측면에서 하이픈 사용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방문자는 하이픈이 포함된 웹 사이트를 스팸성으로 생각한다는 경향이 높다 밝혀졌기에 여러분의 상황에 맞춰 하이픈 사용 여부를 심사숙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TLD 고려

 

어떠한 TLD(최상위 도메인, Top-level domain)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방문자가 느끼는 웹사이트의 신뢰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TLD은 URL 내 도메인 네임의 마지막 부분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seo.tbwakorea.com의 TLD는 “.com”입니다. 

마케팅 솔루션 회사인 GrowthBadger에 따르면 “.com”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는TLD이며, 다른 TLD보다 33% 더 기억에 남는다고 밝혀졌는데요. 

.com을 사용하는 것 자체로는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기억하기 쉬운 동시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입증하여 순위를 유기적으로 끌어올릴 수있습니다. 

만약 특정 국가에서만 웹 사이트 운영을 한다면 로컬라이징을 위해 “.kr, .uk”와 같은 국가코드 TLD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와 반대로 다국적 기업의 웹사이트인 경우 국가코드 TLD로 도메인 네임을 구성하게 되면 국가별 도메인이 필요하기에 “.com”과 같은 일반적인 TLD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브랜드 네임 기입

 

도메인 네임 내 브랜드 네임을 기입하면 타 경쟁 웹 사이트와 구분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랜드 네임이 없거나 브랜딩 초기 단계라면 브랜드의 정체성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브랜드 네임은 타 경쟁 웹 사이트와 구분을 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1~2개의 키워드와 더불어 브랜드 네임을 기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도메인 히스토리 확인

 

만약 기존에 존재하는 도메인을 구입하는 경우, 도메인 히스토리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도메인 히스토리는 구글 검색 순위 요소들 중하나인데요. 

이전 소유자가 도메인을 악용했다면, 해당 도메인은 검색 엔진에서 벌써 패널티를 받은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도메인을 구매하기 전에 과거 기록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도메인 히스토리는 Whis-history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