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온라인 마케팅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SEO를 함으로써 여러분의 웹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고 트래픽을 더 많이 창출하며 리드 또는 매출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는 복잡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분야이기에 실수가 발생하는 것은 매우 흔합니다.

이번 편에선 일반적인 SEO 실수 8가지를 살펴보고 이를 피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제공하겠습니다.

 

목차

  • #1: 청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 #2: 검색 엔진에만 몰두하는 경우
  • #3: 키워드 스터핑(과도한 키워드 사용)
  • #4 느린 웹 사이트 로딩 속도현상 개선
  • #5 구글이 웹 사이트 크롤링에 실패하는 경우
  • #6 구글이 웹 사이트 색인에 실패하는 경우
  • #7 타이틀 최적화 실패하는 경우
  • #8: SEO 트렌드를 놓치는 경우

 

 


 

 

#1: 청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SEO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목표 청중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 청중을 가장 세부적이고 세부적인 수준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많은 마케팅 담당자들은 자신이 고객을 안다고 생각하지만,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워드 선정 단계에서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검색 엔진과 롱 테일 키워드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특정한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정의할 수도 있지만, 잠재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지칭할 때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청중을 파악하는

 

  1. 고객 페르소나를 만들어서 여러분의 이상적인 고객에 대한 모습을 어느 정도 파악합니다.
  2. 소비자 의도에 관해 찾은 인사이트를 키워드 선정 및 전략 수립 단계에 적용합니다.

 

 


 

 

#2: 검색 엔진에만 몰두하는 경우

 

검색 엔진을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자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무시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웹 사이트의 성능을 해칠 수 있습니다.

 

 

실수 방지하는

 

  1. 대상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고품질의 정보 제공 및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
  2. 독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고 브랜드 개성을 반영하는 언어와 어조를 사용합니다.
  3. 내용을 읽기 어렵게 만드는 키워드 스터핑 또는 다른 스팸 전략들을 피합니다.

 

 


 

 

#3: 키워드 스터핑(과도한 키워드 사용)

 

키워드 스터핑, 출처: Entrepreneur Campfire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SEO에선 필수입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스터핑을 하게 되면 콘텐츠의 내용이 이상해질 뿐만 아니라 심지어 구글로부터 페널티를 받음으로써 웹 사이트 랭킹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스터핑 방지하는

 

  1. 콘텐츠의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맥락에 자연스러운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2. 동의어, 관련 용어 및 롱 테일 키워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검색 쿼리에 대한 콘텐츠를 최적화합니다.
  3. 키워드를 채우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되,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며 독자의 니즈를 충족합니다.

 

 


 

 

#4 느린 웹 사이트 로딩 속도 현상 개선

 

페이지 속도는 구글 랭킹 요소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구글의 페이지 경험 신호의 일부인 측정 기준인 코어 웹 바이탈도 마찬가지입니다.

로딩이 느린 사이트는 구글 순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Unbounce에 따르면 거의 70%의 소비자는 페이지 속도가 온라인 소매업체의 구매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응답했습니다. 또한 로딩 속도가 3초까지 지속되면 이탈 발생 가능성은 32%까지 증가하며 10초까지 지속되면 123%까지 발생한다 보고되었습니다.

URL을 간단히 기입하여 여러분의 웹 사이트 로딩 속도를 측정하실 수 있는데요. 구글이 제공하는 PageSpeed Insights를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실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웹 사이트 URL를 빨간 박스 내에 기입 후 ‘분석’ 버튼을 누르면 로딩 속도가 데스크톱, 모바일별로 측정이 됩니다.

 

 

웹사이트 속도 측정 방법

 

 

로딩 속도 해결법

 

이미지 용량 최소화, AMP 적용, CSS 인라인, 자바스크립트 인라인, 서버 성능 및 호스팅 지역 변경 등 다양한 변경을 통해 로딩 속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별 해결법이 로딩 속도 개선 방법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한번쯤 읽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구글이 웹 사이트 크롤링에 실패하는 경우

 

구글 검색엔진이 크롤링에 실패하면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를 볼 수 없습니다. 구글봇이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에 접근하지 못해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없다면 구글이 해당 콘텐츠의 관련 키워드에 순위를 매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구글봇 크롤링 접근 여부 확인 방법

 

우선 여러분이 구글봇을 크롤링하는 것을 차단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robots.txt를 통해 검색엔진 크롤러가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 접근 및 정보 수집을 해도 되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데요. 

아래는 seo.tbwakorea.com의 robots.txt입니다.

 

 

 

 

하위 코드 두개는 구글봇이 웹 사이트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없는 경우입니다.

 

코드 1.

User-agent: GooglebotDisallow: /

→ ‘웹 사이트 콘텐츠에 대한 구글봇의 접근을 차단한다’

 

코드 2.

User-agent: *Disallow: /

→ ‘웹 사이트 콘텐츠에 대한 모든 웹 크롤러의 접근을 차단한다’

 

 

여러분의 robots.txt가 위의 둘 중 한 가지 형식에 포함된다면 구글봇이 현재 여러분의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차단된 것입니다.

 

 

구글봇 크롤링 허용 방법

 

  1. 웹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모든 크롤러의 접근을 허용한다.

 

User-agent: *Allow: / 

 

  1. 웹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구글봇의 접근만 허용한다.

 

User-agent: GooglebotDisallow: /hello/

 

Robots.txt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Robots.txt작성법을 통해 작성법 및 문법 또한 배우실 수 있습니다.

 

 


 

 

#6 구글이 웹 사이트 색인에 실패하는 경우

 

페이지가 크롤링되면 구글 검색 엔진은 여러분의 페이지 내용을 파악하려 합니다. 이 단계는 색인(인덱스) 생성 단계라 불립니다. 그래서 구글에 의해 색인 생성이 실패된다면 구글은 여러분의 페이지 내용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뜻이며 궁극적으로 페이지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색인 생성 실패 여부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색인 생성 실패 여부 확인 방법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여 페이지 인덱싱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상단에 있는 검사 창이 보이실 것입니다.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

 

 

최상단에 있는 빨간 박스에 검사할 URL을 붙여넣고 엔터 버튼을 누르세요. 이후 로딩되는 창에서 색인 여부 및 색인 이슈 또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 실패 원인

 

1. 페이지에 noindex 태그를 실수로 추가한 경우

페이지 내에 noindex 태그를 추가하면 해당 페이지 전체를 Google 검색 결과에서 제외시킵니다. 하지만 반대로 여러분이 검색 결과에 노출하고 싶지 않은 페이지에 해당 태그를 추가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입니다.

 

 

2. 페이지 콘텐츠의 품질이 낮은 경우

구글이 해당 페이지 콘텐츠 품질이 낮다고 판단하면 색인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3. robots.txt에 의해 구글봇이 페이지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

색인 생성의 선행 단계인 크롤링 단계에서 실패되어 색인 생성이 안 되기도 합니다.

 

 

4. 중복 콘텐츠가 있는 경우

한 사이트 내 각기 다른 페이지가 비슷하거나 같은 콘텐츠로 구성된 경우 구글은 중복 콘텐츠로 인식해 색인을 하지 않습니다.

 

 

색인 생성 실패 해결법

 

  1. 페이지 내 실수로 입력된 noindex 태그를 제거합니다.
  2. 구글의 콘텐츠 품질 정책을 참고하며 콘텐츠 품질을 개선합니다.
  3. Robots.txt를 확인하여 크롤러의 접근 제어 여부를 파악합니다.
  4. 중복 콘텐츠가 있는 경우 원본 페이지를 정한 후 해당 페이지의 URL을 표준 URL로 정합니다. 이후 여타 중복 페이지의 URL을 301 리다이렉트 설정합니다. 또한 캐노니컬 URL도 같이 설정합니다. 참고: (표준 URL을 사용해 중복 URL 통합하는 방법)

 

새 페이지의 URL이 기존 사이트 맵에 추가가 되어있지 않아 색인 생성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1. Sitemap.xml을 확인하여 새 페이지의 URL이 사이트 맵에 업데이트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새 페이지 URL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해당 사이트 맵에 추가해 사이트 맵을 업데이트합니다.
  3. 업데이트된 사이트 맵을 구글 서치콘솔에 재업로드 합니다.

 

 


 

 

#7 타이틀 최적화 실패하는 경우

 

페이지 타이틀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s)에 나타나는 클릭 가능한 헤드라인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인데요.

페이지 타이틀은 웹 페이지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타이틀은 검색 엔진과 사용자 둘 다에게 페이지의 내용과 클릭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페이지 제목을 최적화하지 않으면 클릭률(CTR), 이탈률이 낮아지거나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틀 최적화하는

 

  1. 페이지 제목에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고 가능하면 앞부분에 위치시킵니다.
  2. 사용자가 클릭하고 싶어지는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는 제목을 작성합니다. (‘트래픽이 올라가는 콘텐츠 제목 짓기’를 읽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페이지 제목을 60자 이내로 유지해서 SERPs 에서 잘리지 않도록 합니다.
  4. 페이지마다 중복되거나 일반적인 제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8: SEO 트렌드를 놓치는 경우

 

SEO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2020년 구글은 심지어 검색 알고리즘에 관해 4,500번의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렇기에 SEO 측면 성과 개선을 위해서는 트렌드를 항상 파악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시대에 뒤떨어진 전략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성공적인 SEO를 하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SEO 트렌드 파악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1. Search Engine Journal: 검색엔진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웹 사이트 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 전반적인 분야도 다루며 콘텐츠 전략, 콘텐츠 마케팅을 주제로 한 글 또한 발행합니다.
  2. Search Engine Land: Search Engine Journal과 같이 검색엔진을 주로 다루는 웹 사이트입니다. 구글 업데이트 관련 뉴스도 자주 게시되므로 검색 엔진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Adweek: SEO 콘텐츠는 유료인 단점이 있지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4. 2023 SEO 트렌드 by TBWAKorea Datalab

 

 


 

 

지금까지 자주 접하는SEO 실수 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SEO는 다방면에서 손이 많이 가는 업무이다 보니 실수를 하는 것은 매우 흔합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 배우신 내용을 기억하시며 SEO 업무를 진행하시면 실수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