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요상한 전화를 받았다.

통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나: 네, 배준현입니다.
  • 발신자: 안녕하세요. 온라인파트너십그룹 배준현 차장님 되시죠? (내 예전 팀과 예전 직함이다)
  • 나: 네, 어쩐 일이시죠?
  • 발신자: (소속이나 이름 등 통성명 없이 용건을 횡설수설함)
  • 나: 그런데 어디서 전화 주셨을까요?
  • 발신자: 아, 저는 AA 일보 BB 기자입니다.
  • 나: 제 연락처는 어떻게 아셨죠?
  • 발신자: 선배들한테 구글에 연락처 아는 사람 있으면 아무나 소개해달라고 해서 받았습니다.
  • 나: 그렇군요. 제가 출산휴가 중이고 말씀 주신 팀은 제 예전 팀입니다만, 어떤 일로 전화 주셨을까요?
  • 발신자: 구글 XX 팀 담당자 연락처를 알 수 있을까요?
  • 나: 해당 팀은 제 담당 분야가 아니고 제가 해당 담당자분의 연락처를 알지 못하며, 안다고 해도 개인의 연락처를 동의 없이 알려드리기 어렵습니다.
  • 발신자: 내선번호도 없을까요?
  • 나: 네, 내선번호가 따로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론 XX 팀에서 매체 담당자들을 따로 관리하는 것으로 압니다.
  • 발신자: 네.. 대뜸 연락드려 죄송했습니다.

 

 

 

이 통화의 잘못된 점은 무엇일까?​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됐다.

 

 

1. 내가 물어볼 때까지 본인이 누군지 밝히지 않았다.

모르는 상대방에게 전화할 때는 본인의 소속과 이름을 먼저 밝혀야 한다.

 

2. 내 연락처를 어떻게 알았는지도 밝혔다.

내가 물어보자 그제야 ‘선배’들에게 구글의 ‘아무나’ 연락처를 수소문해서 얻었다고 했는데 황당했다. 학교, 직장 등 어떤 ‘선배’에게 받았는지도 불명확하고 목적 없이 ‘아무나’의 연락처를 받았다니. 요즘같이 개인정보 노출이 민감할 때 수신자의 연락처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 연락을 받는 사람 입장에서 불쾌할 수밖에 없다.

 

3. 통화 목적, 용건을 명확히 얘기하지 않았다.

내가 전화를 받자마자 상대방이 무어라 말을 하긴 했는데 명확히 알아듣기 힘들었다. 용건을 다시 물어봤을 때도 배경 없이 대뜸 특정 팀 담당자 연락처를 요청했다. 나라면 어떤 배경에서 어떤 이슈가 발생해서 특정 팀과 연결이 필요한 상황인데, 해당 팀의 연락처는 도저히 찾을 수 없어서 연락했다고 맥락을 덧붙였을 것이다.

 

4. 잘못된 담당자에게 잘못된 부탁을 했다.

기자가 연락처를 원했던 팀과 내 업무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었다. 비유하자면 삼성전자의 모바일 사업부 해외영업 1팀 모 과장에게 전화해서 삼성그룹 인사팀 담당자 연락처를 묻는 격이었다. ‘아무나’의 연락처를 찾기보다 조금 더 적절한 담당자의 연락처를 찾는 노력이 필요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앞뒤 안 가리고 대뜸 연락해서다.

통화 후 나는 해당 연락처를 차단했다.

대뜸 연락하면 원하는 결과는 얻을 수 없을뿐더러 상대방에게 차단당하기 일쑤다. 그러면 미래의 기회들까지 놓치는 꼴이 된다. 연락을 안 하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얻는다.

 

 

대뜸 연락하지 말자.

 

 

같은 날 우연히 다른 회사 담당자로부터 콘텐츠 관련 제안 이메일을 받았다.

 

해당 담당자는

 

1. 본인의 소속과 이름을 제대로 밝혔고

2. 연락처의 출처 또한 명확히 밝혔다. 내 블로그를 통해서 연락처를 알게 됐고, 블로그 글을 읽어보며 협업을 제안하게 됐다는 배경 설명까지 곁들였다.

3. 위 메시지를 통해 여러 명에게 복사-붙이기해서 보내는 게 아니라 맞춤형 메시지를 보낸다는 인상을 받았다.

4. 그리고 나에게 원하는 용건을 간결하면서 분명하게 전달했다.

결론은? 긍정적 검토를 했고 해당 담당자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콜드콜, 콜드메일을 통해 누군가에게 제안이나 부탁을 때는 최소한의 준비를 후에 연락하자. 특히 전화를 할 때는 익숙하지 않는 사람은 일종의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스크립트를 써두면 도움이 된다.

기본적인 비즈니스 매너를 지키면서 맞춤형 제안을 한다면, 서로의 니즈가 맞아떨어지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배준현 님이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