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성장시켜줄 사람들이 가득한 이곳, Youtube!
세상을 바꾸는 생각 (Ideas worth spreading)이라는 취지로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전하는 곳이 있다. 바로 ‘TED’인데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온갖 분야의 연사들이 나와 그들의 인사이트와 생각을 전달하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의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런데 영어 기반이고 전문적인 주제들을 다루다 보니 온전히 연사의 이야기를 100% 그대로 전해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일부 사례는 정서적으로 공감이 잘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런데 와닿는 예시와 정서에 맞는 이야기로 한국 사람들에 딱 맞는 영상이 가득한 곳이 있는데 어딜까? 바로 유튜브.
유튜브 채널이 한국에서 TED 역할을 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세상의 다양한 성공하는 방법들에 대해 전하고 있고, 유튜브에서 점점 더 이런 성장을 위한 채널과 영상들이 증가하고 있다. 연사가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전하는 TED의 방식과는 달리 유튜브에서는 대화를 통한 인터뷰 기반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어떤 채널들이 있고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까?
내 방을 TED로 만들어 성공 노하우를 훔치는 유튜브 활용법을 소개하며, 이 방법을 활용하면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성장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성장에 도움 되는 유튜브 채널 BEST3
1️⃣ 신사임당
150만 원의 월급을 받는 경제 방송 PD로 일하다가 오픈한 채널로 첫 시작은 스마트 스토어 키우는 법이었다. 세상에 드러나지 않았던 스마트 스토어 운영 비결을 낱낱이 꺼내며, 뜨거운 반응을 얻을 수 있었고 이후에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와서 자신의 노하우와 생각을 공유하는 채널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유튜브라는 것이 초창기 재미라는 요소가 담긴 영상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을 때, 인터뷰 분야로는 이례적으로 처음 메이저급으로 자리를 잡으며 이 분야의 가장 큰 채널이 될 수 있었다.
지금은 작가, 래퍼, 전직 개그맨부터 주부와 회사원까지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나와 돈 버는 법부터 좌절을 극복하는 법, 부수익 만들기 등 자기만의 주제를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내 세상을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살아가는 노하우를 진솔하게 만나볼 수 있다.
보다 보니 이 채널은 #성공노하우 #재테크방법 #경제분야 이렇게 정리가 된다.
2️⃣ 티타임즈TV
카드 뉴스가 한창 떠오르던 시절이 있었다. 다양한 소식들을 간략히 몇 장의 이미지에 담아 전하며 SNS나 온라인에서 대표적인 포맷으로 자리 잡았는데, 비즈니스계에 대표적으로 ‘티타임즈’라는 곳이 있다.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사례까지 양질의 카드 뉴스를 제공하며 뜨거운 반응을 이어갔는데, 여기서 ‘티타임즈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선보이며 다양한 비즈니스 이야기를 인터뷰 형식으로 전하고 있다.
실제 비즈니스 담당자부터 사업을 하는 셀럽까지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보다 보니 이 채널은 #비즈니스사례 #기업스토리 #IT&기술 이렇게 정리가 된다.
3️⃣ 김작가TV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걸 책으로 엮어내는 전문 작가로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이야기 나누고, 책으로 만들다가 시작한 채널이 있으니 바로 ‘김작가TV’. 작가의 인터뷰 채널로는 이례적으로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모으며, 정치인부터 회사 경영인 그리고 작가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노하우와 본업의 성공 과정들을 만나볼 수 있다.
앞서 두 채널과는 다르게 진행자 캐릭터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좀 더 캐주얼한 대화 형식으로 만나볼 수 있다. (최근에는 점점 신사임당 채널과 성격과 방식이 유사해지고 있다.
보다 보니 이 채널은 #자기계발 #투자노하우 #부자되는법 이렇게 정리가 된다.
이 세 가지 채널을 주요 특징과 키워드로 담아보았다. 인터뷰 기반의 채널 중에 다양한 성공 사례로부터 노하우를 얻고 있는 채널을 골라봤는데 정리해 보면, 먼저 신사임당 채널에서 경제 지식과 재테크 기초를 쌓고, 사람들의 성공 또는 실패한 스토리로 스스로에게도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티타임즈TV에서 관심 있는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가 이야기를 통해 좀 더 깊이를 쌓을 수 있고, 김작가TV를 통해 구체적인 투자 노하우와 자기계발 이야기로 자산과 커리어를 더 성장시킬 수 있다.
그런데 이들 유사해 보이는 채널에서 각기 다른 노하우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각 채널의 핵심 키워드로 빠르게 접근하고, 성장할 수 있을까? 다음에 답이 있다.
🔍나를 성공시켜주는 채널 탐색법
💡키워드, 시청자 관심 카테고리로 노하우 분류하기
먼저 ‘키워드’로 그 채널의 노하우를 발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신사임당 채널을 키워드로 분석해 보면, ‘경제’와 ‘뉴스’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어떻게 유튜브에서 경제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채널이 될 수 있었을까? 여기에는 히스토리가 하나 있다. 신사임당이 경제방송 PD로 일을 하다가 낮은 월급에 좀처럼 생활이 나아지지 않았고, 사이드잡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다. 그러다가 부업이 본업의 수입을 훨씬 넘어서면서 스마트스토어 노하우를 담은 유튜브 채널까지 오픈해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신사임당 그 자체가 바닥부터 성장해온 하나의 상징과 같은 존재였고, 사람들은 그의 영상을 좇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유튜브 채널은 급격히 성장했고 이 채널은 돈을 벌어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더 많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그러다 보니 돈 버는 이야기, 주식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콘텐츠가 확장하게 되었고 그 연장선으로 큰돈을 버는 방법의 하나인 부동산 콘텐츠까지 넓히게 되었다. 그런 배경에서 이 채널의 인기 영상을 살펴보면 부동산 관련 영상이 눈에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개인의 스토리나 마인드 변화에 포커스 하여 노하우 중심으로 채널 영상을 만나볼 수 있었다. 그러다 점점 주식과 부동산에 대한 관심사가 많아지자 부동산 드라마 콘텐츠를 선보이고, ‘신사임당 클립’이라는 별도 세컨드 채널까지 만들어 이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앞서 신사임당 채널의 다양한 인터뷰의 채널을 통해 기본이 갖춰졌다면, 신사임당 클립의 세컨채널 영상을 통해 실질적인 유용한 팁까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번엔 김작가 TV 채널을 살펴보자.
채널 키워드로 ‘주식’, ‘재테크’, ‘주식전망’ 키워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 채널은 신사임당 채널보다 좀 더 투자를 당장 하고픈 준비된 타깃층이 찾을 가능성이 높다. 책 저자부터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던 초기에서 현재는 이런 시청자들의 관심사를 반영해 ‘주식’ 관련 영상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키워드를 통해 유튜브의 TOP 인터뷰 채널이 사람들의 욕망과 관심사를 만나 돈 버는 노하우를 얻는 채널로 변화하고 있는 과정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비즈니스 담당자를 위한 TIP
앞서 채널 분석에서 확인한 것처럼 유튜브에서 ‘경제’하면 ‘신사임당’ 채널을 대표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경제 관련된 비즈니스 상품이 나왔다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옥외광고나 대중 매체를 통해 광고하기보다는 좀 더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채널을 통해 광고하면 좀 더 타깃팅된 광고나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신사임당 채널에서는 여러 협찬 사례를 만나볼 수 있는데, ‘부동산’ 관련된 모노폴리 보드게임으로 아들과 노는 영상을 선보여 하나의 콘텐츠로 선보일 수 있었다. (폭발적인 조회수는 아니지만 공식 채널이나 보드게임 채널보다 높은 조회수로 상단 노출이 되고 있다.)
또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와 같은 경제 관련 책도 소개하고 있는데 자신의 경험과 연계하여 풀어내는 솔직한 책 리뷰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경제 관련된 도서의 출판사 담당자라면 신간 출시에 맞춰 저자의 출연을 연계해서 돈 안 들이고 홍보할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이야기를 전하는 채널의 핵심 키워드로 연결해 비즈니스도 성공적으로!
💡채널분석으로 비교하기
그리고 비슷해 보이는 인터뷰 채널을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면 좀 더 원하는 주제로 포커스 해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먼저 인터뷰 채널의 TOP 1,2 신사임당 채널과 김작가TV 채널을 비교해 보자. 최근 3년간 조회 수 TOP3 영상을 비교해 보았더니 신사임당 채널은 ‘경제 거품 터지는 신호’, ‘부자만 아는 것’, ‘부자가 되는 사람인지 알아보는 법’처럼 좀 더 넓은 관점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김작가TV는 ‘노후자산 대비하는 법’, ‘월 1억 버는 주식투자 노하우’ 등 좀 더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상들이 가장 높은 반응을 얻고 있다.
✅비즈니스 담당자를 위한 TIP
그럼 비즈니스로 활용하는 담당자들이 궁금해할 부분. 두 채널의 성과는 어떨까? 구독자부터 영상별 조회 수나 활성도는 신사임당 채널이 더 높지만, 특이하게도 일일 평균 조회 수는 김작가TV가 더 높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누적 조회수 측면에서도 김작가TV가 더 높은데 이에 따라 예상 광고 단가등도 블링 분석툴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채널 영상에 광고를 집행하거나 관련 서비스나 브랜드를 노출할 때, 이런 민감한 수치들을 미리 알기 어려울 수 있다. 단순히 채널 규모로 접근하기보다는 먼저 채널 비교를 통해 수치를 참고하면, 제안하거나 광고 마케팅을 준비함에 있어서 이 분석툴을 유용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채널 비교를 통해 미리 효과를 예측하고, 요긴하게 활용해 비즈니스를 성장시켜보기를 추천한다.
📍더 나은 나로 만들어주는 유튜브의 이야기들
유튜브 시대, 유튜브를 무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비싼 강연을 찾아다니거나, 검증되지 않은 이야기를 온전히 보기에 앞서 먼저 인터뷰 기반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성공 노하우와 히스토리를 성장의 동력으로 만들 수 있다. 한국의 TED와 같은 채널을 담아, 각 채널 영상의 이야기를 통해 나에게 적용하면 자산과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 담당자의 입장에서 키워드 분석으로 여러 인터뷰 채널 중에서도 각 특화된 노하우를 분류할 수도 있고,각 채널 비교를 통해 비즈니스의 성과를 예측하고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이렇게 개인과 비즈니스의 성장에 이들 채널을 잘 활용해 보길 바란다.
해당 글은 블링(vling)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