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글 애드센스란
- 구글 애드센스 등록하는 법
- 구글 애드센스 인증 받는 글 쓰는 법
-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발생시키는 법
1. 구글 애드센스란
구글 애드센스란 블로그, 웹사이트, 유튜브 등에 내가 업로드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여 방문객들이 광고를 보고 클릭 함에 따라 구글이 광고료의 일부 수익을 나눠 주는 서비스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내가 사용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 등을 구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승인을 받아야만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클릭수와 구매 전환율이 높은수록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드센스 등록하는 법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다음 링크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맨 첫 번째 박스인 ‘Payments’ 를 누릅니다. Payments는 본인의 주소와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두 번째 박스인 ADS를 누릅니다.
구글 ADS에서는 본인이 등록하고 싶은 웹사이트 주소를 붙이고, Ad 설정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세 번째 박스인 SITES를 누릅니다.
SITES에서는 본인이 연결하고 싶은 사이트 주소를 넣어줍니다. 본인의 사이트에서도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해 줘야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를 연결한다면 티스토리-설정-수익에 가서 애드센스 연결하기를 눌러줍니다.
3. 구글 애드센스 인증 받는 글 쓰는 법
구글 애드센스에 인증 받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색엔진최적화(SEO) 글을 써야합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 구글 페이지에서 최상단에 위치할 수 있으며 최상단에 위치하면 큰 트래픽을 얻어 높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구글 로봇이 이해하기 쉬운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글의 기본 형식은 HTML이며 코딩을 모르더라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h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입니다. h태그는 h1, h2가 가장 중요한데, h1이 가장 큰 제목이고 h2는 서브 제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메타디스크립션은 웹페이지가 어떤 내용인지 1~2줄 정도로 간략하게 요약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 페이지 속도도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이미지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지연시켜줍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이미지만 사용을 하고 이미지를 사용할 때 최대한 용량을 작게 만들어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png보다 jpeg가 이미지 용량이 작아 되도록이면 jpeg로 올리는 게 좋습니다.
구글 로봇이 내 페이지를 읽으려면 색인 등록이 돼있어야 합니다. 내 페이지가 색인 등록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구글 검색창에 ‘site: 웹사이트 주소’로 검색하고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색인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에 관심이 많을지 그리고 내가 쓰려는 키워드에 대해 사용자들은 어떤 점들을 궁금해하고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하는지 필수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구글 서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 발생시키는 법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는 광고를 제공해주는 광고주 – 광고를 연결해주는 구글 애드센스 – 광고를 홍보해주는 마케터 – 광고를 보는 시청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광고주가 광고 수익금을 정하며, 구글에서는 광고 수익의 대략 70%를 마케터에게 지급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면 광고주가 수익금을 1000원으로 정하면 마케터는 700원을 구글은 300원을 가져갑니다.
구글 애드센스 입찰 유형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 광고 클릭당 단가(CPC, Cost Per Click) :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 광고 뷰 1,00회당 단가(CPM, Cost Per Millennium) : CPM은 방문자가 같은 광고를 1,000회 보았을 때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 특정 행동 당 단가(CPA, Cost Per Action) : CPA는 광고주가 미리 설정한 원하는 행동을 광고 시청자가 수행했을 때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클릭율이 많은 키워드를 찾아 해당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수익성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시기마다 다를 수 있으나 금융, 인테리어 및 조경, 건강이 상위 3개를 주로 차지합니다. 하위권은 도서 및 문학, 뉴스,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가 있습니다. 수익성이 낮은 카테고리에서도 키워드를 잘 찾는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카테고리를 선택하든 앞서 언급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트래픽을 확인하고 좋은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부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구글 SEO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고 꾸준히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보다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글은 TBWA 데이터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