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3번째로 쓰는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글이다. 짧게나마 일하면서 얻은 생각들을 글로 정리하니, 아무 생각 없이 일하지는 않는구나 스스로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글을 쓰다 보니, 얼마나 짧은 시간 내에 깨달음 10가지를 채우는지, 즉 얼마나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것을 깨닫는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얼마나 압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확실히 현업에 몰두하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더 넓은 시야와 새로운 생각을 접할 기회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반대로 현업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는데, 그만큼의 깨달음을 얻고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고. 결국 이러한 생각의 결론은 진부하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깨달음을 얻을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떠오른 게 있다면 그때그때 어디에라도 적어놓자는 것이다.
* 앞서 작성했던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편과 2편 링크도 함께 첨부.
1. 매출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한 결과로 얻는 전리품입니다
매출 그 자체가 목적이 된다면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입니다.
2. 메시지는 듣는 사람이 정확히 받아들일 때 완성됩니다
그러니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도 신경 쓰고, 평소에 메신저로서의 평판 관리도 열심히 해야 합니다.
3. 회사가 잘하고 있는지는 고객이 판단합니다
잘하고 있다면 더 많은 고객이 반복해서 우리 제품을 찾아줄 것이고, 잘하지 못하고 있다면 고객들은 말없이 떠나갈 것입니다.
4. 고도로 발달한 제품은 예술과 구분할 수 없습니다
고도로 발달한 제품은 아름다우며, 고객을 감동시키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사소한 요소 하나에도 제작자의 의도가 명확히 담겨 있습니다.
5. 리더는 단어 하나에도 신경 써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단어 하나 차이로도 구성원들은 메시지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리더가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단어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6. 상대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최대한 간결하게 설명하세요
내가 알고 있는 게 많고, 말하고 싶은 게 많아서 자세하게 설명해도 상대는 이를 다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만 간결하게 설명하세요.
7. 다른 사람들이 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게 하세요
조직 내의 사람들이 알게 한다면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조직 밖의 사람들이 알게 한다면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실행은 다릅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희귀하지만, 좋은 실행은 더 희귀합니다. 좋은 실행이 없다면, 좋은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없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9.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는 시간, 회고를 하는 시간을 확보하세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지난 것을 회고하는 시간이 없다면 현재에 매몰됩니다. 시야가 좁아지는 것이죠. 항상 더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 노력하세요.
10. ‘그럴 수도 있겠네요‘, ‘그게 더 좋네요‘라고 생각하는 연습을 하세요
자신이 항상 최선의 의견이나 방안을 낼 수 없습니다. 누군가 더 좋은 의견과 방안을 낸다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세요. 이는 저절로 되는 게 아니고,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ASH 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