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은 GA4(구글애널리틱스4) 내부 검색어 추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그 전에 내부 검색어란?

대부분의 웹사이트에는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이런 돋보기가 있죠?

 

 

 

 

말 그대로, 사이트 내부에서 검색하는 ‘검색어’를 내부 검색어라고 합니다.

 

​내부 검색어는 그럼 왜 추적을 할까요?

예를 들면, 저는 과일을 판매하는 과일상입니다. 🍊🍒🥑🍇

​이번 주에 손님들이 “수박 있어요?” 물어보는 횟수가 많아진다면, 많이 들여와야 하고, 많이 홍보해야겠죠? 🍉

 

결국, 내부 검색어 = 소비자의 니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GA4에서 확인하는 방법 알아볼게요!

 

 


 

 

1. 데이터 스트림 확인

 

 

 

 

관리 > 데이터 스트림에서 트래픽을 수신하고 있는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2. 향상된 측정 속성 확인

 

 

 

 

최초에 GA4를 만들 때, ‘향상된 측정’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상세(톱니바퀴)로 접속하면 ‘사이트 검색’ 역시 기본적으로 추적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3. 고급 설정 표시

 

 

 

 

‘고급 설정 표시’를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기본적으로 수집하는 ‘쿼리 매개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쿼리 매개변수란 우리가 ‘수박’을 검색할 때 검색어를 사이트와 연결해주는 클립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

URL에 ‘keyword’가 보이죠? GA4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매개변수 q,s,search,query,keyword에 대해서 기본값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5가지 매개변수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도 있어요. ‘sword’ 처럼요. (사이트에서 실제로 검색해보시길!)

​그럴 경우, ‘추가 쿼리 매개변수’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4. 추적 확인

 

 

 

 

보고서 > 실시간으로 접속하시면 내부에서 검색한 이벤트가 view_search_results라는 이름으로 들어옵니다.

 

 

 

 

여기서 매개변수로 한번 더 진입하면, search_term이 있고, 그 값은 당연히…

 

 

 

 


 

 

오늘은 여기까지 내부검색어가 어떠한 프로세스로 작동하는지와 추적이 잘 되고 있는지까지 확인해보았습니다. 😎

다음 편에서는 이때까지 누적된 이벤트 매개변수를 어떻게 쉽게 확인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