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컨텐츠 마케팅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수익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컨텐츠 마케팅을 위해 상당한 양의 시간, 비용, 노력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그러나 컨텐츠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아는 것과 그것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선 측정할 항목(Metrics)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메일 마케팅, 블로그 포스트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또한 이러한 목표를 바탕으로 KPI를 결정합니다. 확립된 KPI를 사용하면 올바른 측정항목(Metrics)을 추적하고 컨텐츠 마케팅의 가치를 증명합니다.
그럼, 올바른 디지털 마케팅 분석을 실행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1. 올바른 디지털 마케팅 분석을 선택하는 4단계
1-1. 컨텐츠 마케팅의 목표 수립
디지털 마케팅에서 흔히 쓰이는 목표는 이렇습니다.
-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 리드 생성
- 전환 증가
- 고객 참여도 증가
- 브랜드 인지도 증가
예를 들면, “더 많은 리드 생성” 같은 목표를 수립하시면 됩니다.
1-2. 목표를 KPI로 변환
KPI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이며 시간 제한이 있어야 합니다.
KPI는 달성하려는 목표(구체적), 성공/실패를 결정하기 위해 수집 및 측정할 측정항목(Metrics), 목표 달성 계획(시간 제한)을 정확히 지정해야 합니다.
또한, 팀 전체가 KPI가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이라는 데 동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향후 90일 동안 판매를 위해 100개의 새 리드를 생성”
1-3.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할 구체적인 전략 수립
- 이메일 마케팅
- 블로그 포스팅
- 소셜 미디어 마케팅
예를 들면, “회사 블로그에 새 게시물을 게시하여 Gate Contents를 홍보 합니다.”
1-4. 실행하려는 캠페인 유형에 따라 각 KPI에 대한 관련 측정항목(Metrics)를 선택
예를 들면, “90일 동안의 제한된 컨텐츠 다운로드 수, 특히 해당 기간 동안 게시된 블로그 게시물로 홍보된 제한된 컨텐츠를 추적합니다.”
이렇게 완료하면 마케팅 목표에 대해 잘 정의된 실행 및 측정 전략을 갖게 됩니다.
그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몇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2.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분석
측정할 올바른 이메일 마케팅 측정항목을 찾으려면 우선 목표를 설정하셔야 합니다.일반적인 이메일 마케팅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 구독 증가
- 고객을 참여시키거나 지속적인 참여 유도
- 사이트 컨텐츠에 대한 트래픽 증가
- 잠재 고객을 구매 유입 경로로 더 깊이 유도
- 전환수 증가
특정 목표를 정의한 후 해당 목표를 KPI로 변환하고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잠재고객 구독/확대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구체적인 목표는 잠재 고객과 고객에게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 소셜 및 광고와 같은 외부 소스에 덜 의존하는 잠재 고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 “구독자 10% 증가”와 같이 이니셔티브가 성공했음을 나타내는 값을 정의합니다.
- “향후 90일 동안 구독자를 10% 늘리기”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간을 설정합니다.
- KPI를 평가하여 달성 가능하고 현실적인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자 증가율이 지난 12개월 동안 매월 1%였다면 3개월 동안의 10% 증가는 너무 과장된 것일 수 있습니다. 전체 컨텐츠 마케팅 팀은 과거 지표를 검토하고 KPI가 현실적이고 정해진 기간 내에 달성 가능한지 여부를 평가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성공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이 목표는 구독자 목록 증가를 추적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KPI 및 측정 전략을 정의하고 구독자 기반을 확장하도록 설계된 캠페인을 실행하십시오.
목표 달성에 할당된 90일 동안 진행 상황을 주시하고 필요에 따라 접근 방식을 수정합니다. 가입자 증가에 가장 성공적이었던 이니셔티브를 확장하고 결과를 내지 못하는 이니셔티브는 버리시면 됩니다.
실행 가능한 이메일 마케팅 분석을 수집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몇가지 사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모든 이메일 마케팅 플랫폼은 기본적으로 분석을 제공합니다.
설정된 KPI에 대한 이메일 마케팅 이니셔티브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간단한 시작점으로 구독 및 구독 취소 비율, 공개 비율 및 클릭률을 사용하십시오.
2. 고급 분석 플랫폼을 채택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복잡한 KPI를 구축하고 추적합니다.
기본 측정항목은 훌륭한 출발점이지만 진정한 성공을 측정하려면 “향후 6개월 동안 이메일 캠페인에서 50명의 잠재 고객을 전환”과 같은 KPI를 설정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 목표에 필요한 측정항목을 측정하려면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로거 또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캠페인 추적을 설정하세요.
3. 중요한 측정항목은 사용자가 이메일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구독자 비율이 증가하더라도 구독을 유도하는 콘텐츠/양식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어떻게 될까요? 클릭률이 높더라도 페이지에 머문 시간 값은 낮아 콘텐츠가 구독자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이메일과 웹사이트 측정항목을 모두 추적하고 둘 다 함께 사용하여 전체적인 성공 그림을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소셜 미디어 분석을 위한 3가지 중요한 고려 사항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위해 측정할 항목을 결정하려면 다시 목표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공통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증가
- 브랜드 웹사이트 및 콘텐츠에 대한 트래픽 증가
- 고객 지원을 제공
- 리드 및 전환을 생성
- 목표를 정의하고 KPI를 설정하고 추적할 적절한 측정항목을 선택
목표 |
KPI |
측정항목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 향후 90일 동안 Twitter 팔로어 수 25% 증가 ● 다음 20개의 Facebook 게시물에서 10% 더 많은 좋아요 받기 ● 향후 6개월 동안 LinkedIn의 공유 수를 15% 증가 |
● 팔로워 수 ● 좋아요 수 ● 브랜드 언급 수 |
고객 지원 제공 |
● 향후 90일 동안 Facebook Messenger에서 지원 요청 15% 증가 ● 향후 6개월 동안 콜센터 통화 10% 감소 |
● 콜센터 수신 전화 수 ● 소셜 채널에서 시작 또는 완료된 지원 요청 수 ● 브랜드 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서 “지원 받기” 또는 “도움말” 링크를 클릭한 횟수 |
리드 및 전환 생성 |
● 소셜 채널에 업데이트를 게시하고 Gate Contents에 연결하여 향후 6개월 동안 100개의 새로운 리드 생성 |
● 광고/게시물 클릭 ● 목표 전환 ● 콘텐츠 다운로드 횟수 |
소셜 채널에서 KPI에 대한 진행 상황 추적을 단순화하려면 소셜 분석을 중앙 집중화하는 도구 또는 플랫폼에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실행 가능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목표와 KPI를 수립할때 다음과 같은 사례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1. 좋아요와 공유 수를 측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컨텐츠로 연결되는 모든 소셜 미디어 게시물의 거의 60%가 연결된 컨텐츠를 읽지 않고 좋아요, 공유 또는 리트윗됩니다. 소셜 프로모션 노력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려면 소셜 미디어 추천을 통한 웹사이트 트래픽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채널을 찾습니다.
대부분의 컨텐츠 마케팅 팀에서 가능한 모든 채널에서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참여하는 것은 비현실적이거나 불가능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 몇 가지 캠페인을 시도하고 트래픽 소스 측정항목을 모니터링하여 작동하는 캠페인과 그렇지 않은 캠페인을 확인하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랜드에 잘 맞는 사이트에만 집중하도록 노력의 범위를 좁힙니다.
4. 컨텐츠 마케팅의 성공 측정
마케팅 업계의 관점에서 컨텐츠 마케팅은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업계 통계 및 다른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 연구만으로는 컨텐츠 마케팅 가치를 입증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가치를 증명하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특정 회사, 캠페인 및 목표에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지표를 추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출발점은 서로 다른 채널에서 서로 다른 캠페인에 대한 목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목표가 정의되면 해당 목표를 달성하고 KPI를 개발하고 진행 상황과 성공을 평가하기 위해 추적할 중요한 지표를 식별하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합니다. KPI와 주요 측정항목을 미리 정의하면 작동하는 항목과 그렇지 않은 항목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개선하고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이세요.